고린도전서는 교회가 여러 계파로 분열한 이유에 대한 책망이 전체에 녹아 있다. 시작부터 바울, 아볼로, 게바(베드로), 그리스도파로 나뉘어진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을 책망했다. 바울 사도는 높아지는 것을 가치로 여기고 이를 추구하는 세상 지혜로 조명하고 가늠하며 서로 주장하기 때문에 생겼다고 말씀한다.

 

이와 같은 바울 사도의 관점에서 볼 때 세상 지혜를 좇는 것은 하나님께 맞서는 것이고, 또 하나님 말씀 밖으로 이탈한 것이다. 이는 바울 사도만의 관점은 아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는 그 의미 자체가 자리를 벗어난, 자리를 이탈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사람이 하나님 말씀 밖에서 가치와 정체성을 탐구하는 게 바로 죄다. 바울 사도는 회개를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에 문자로 기록된 ~하라는 말씀들을 지칭하는 게 아니다. 문자로, 구전으로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 의가 표현된 하나의 형식이다. 문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성경의 행간에 담긴 하나님의 의가 말씀의 본질이다. 바울 사도가 말한 말씀 밖은 바로 이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하나님 말씀의 본체이자 완전체가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된 예수님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세상 지혜가 추구하는 높아짐과 달리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신 분이다. 따라서 높아지고 크고 위대해지는 걸 추구하는 게 바로 말씀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세상 지혜로 분열된 교회를 책망하는 바울 사도 말씀의 본질이다.

 

바울사도는 성도들이 스스로를 구별하고, 하나님의 구원이 자기 공로 아닌 은혜로 얻은 것인데 받지 않은 척, 즉 스스로 얻은 것처럼 생각한다고 책망한다. 이어 복음을 전한 바울 사도와 함께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죽이기로 하신 양 고생하고 헐 벗고 매맞으며 말씀대로 살고 있건만, 전한 말씀을 들은 이들은 왕처럼 스스로 구원을 이룬 사람처럼 생각한다고 꾸짖는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다는 고린도전서 410절의 말씀은 언뜻 칭찬 같아 보이지만 고린도 교회의 교만을 책망하는 말씀이다. 스스로 왕이 되고, 스스로 구분하여 계파를 형성한 신앙을 책망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주목해 볼 건 스스로 구분()하고 받은 것을 받지 않을 것으로 여긴다는 말씀인데, 이는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똑같이 하는 책망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구별하는 이른 바 선민 사상은 사실 상 오늘날 신앙인들의 시그니쳐다. 그리고 받은 구원을 받지 않은 것으로 여기는 건 자신들이 행위로 드림이 있기 때문에 가지는 자긍심이다.

 

예수 믿는다는 이유로 같은 일을 해도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편향적 믿음은 하나님께서 구원한 자신을 다른 사람과 스스로 구별하고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예수님과 사도는 같은 일을 행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는 커녕 창조주 하나님 말씀의 본체임에도, 그 말씀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하는 수고에도 십자가에 달리고 순교 당했다. 예수 믿는다는 이유로 세상과 사회의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존재로 스스로를 구별하는 건 하나님 말씀 밖으로 완전히 나간 것이다.

 

또한 다들 말로는 은혜로 받은 구원이라고 말하나 실상은 의롭게 되려는 자기 행위를 생각한다. 본전심리 그 이상이 신앙을 지배하고 있다. 자기가 행위로 드린 바를 생각하는 만큼 자기 신앙은 받은 게 아니라 이룬 게 됨은 당연한 이치다. 우리는 이런 모습의 총화를 교회에서 본다. 바로 목사다. 신학에 대한 수고와 경쟁에서의 승리에 부여한 가치다. 가치를 한껏 부여한 목사라는 자리는 스스로 공부하고, 신학도 간 경쟁에서 이긴 결과를 얻는다. 정상적 상식만 있다면 그들의 모습은 받은 게 아니라 이룬 것임을 알 수 있다. 바울 사도가 스스로 왕이 되었다고 한 모습의 참 사례다.

 

오늘 우리 신앙 세계 안에 만연하다 못해 정설과 진정한 신앙으로 둔갑한 이런 모습들은 하나 같이 말씀 밖으로 나간 모습이다. 하나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는 세상에서 구별되지 못하고 오히려 천해졌고, 스스로 왕이 되기는 커녕 십자가에 달린 자신을 구하지도 못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것이다. 이것을 알면 말씀 밖이 어딘지 알 수 있고, 어디로 가면 안 되는지 알 수 있다. 이게 올바른 말씀 묵상이고, 이게 말씀을 듣고 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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