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시작부터 책망해 온 바울 사도는 이제 본격적인 교훈을 전한다. 지금부터 너희를 교훈할 것인데 이런 나를 하나님의 일꾼으로 마땅히 여겨야 한다는 말로 시작하는 건 어쩌면 4장의 시작은 책망을 하는 본인의 자격을 논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바울 사도는 자신이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사람이라고 밝힌다. 이는 세상 지혜에 의지하여 신앙을 조명하는 고린도 교회 성도와 그들과 마찬가지로 세상 지혜로 신앙을 조명하는 모든 시대의 사람들에게 바울 사도의 말이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밝히는 것이다.

 

여기서 생각해 볼 것은 바울 사도의 자격만이 아니다. 바울 사도의 의도는 이 말씀을 듣고 보는 모든 사람 역시 자신과 같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 역시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가 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하에 이 말씀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고전 11:1)

 

따라서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란 말씀은 바울 사도 자신은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서 충성하고 있다는 의미와 함께 하나님의 비밀을 맡게 되는 누구라도 충성을 구하여야 한단 말씀이다. 그리고 비밀을 맡는다는 말 속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란 말도 녹아 있다. 하나님의 비밀이 우리 안에 내재하는 것을 말씀하심이다.

 

헬라어에서 충성이란 말은 믿음이란 말과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게 믿음이라면 반대 방향에서 하나님께서 사람의 순종을 인정하시는 게 바로 충성이다. 따라서 충성은 믿음 있는 자에 대한 하나님의 인정이므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즉 하나님의 의를 자기 안에 온전히 순종한 사람을 하나님께서 충성스럽게 여기신다. 이게 바로 맡은 자의 진정한 모습이다.

 

바울 사도는 이런 자신은 사람에게 판단 받는 게 그리 큰 일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는 하나님의 비밀을 가졌기에 양심에 거리끼는 게 없으며 세상이 자신을 심판하는 건 자신에게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단 것이다. 세상 사람 보기에 그럴 듯 해야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오늘날 신앙인의 모습과 완전히 상반된 고백이다. 오늘의 신앙인들은 세상에서 이기고 성공하는 걸 충성스런 일로 여기지만, 세상에서 바울 사도는 처형을 당한 바울 사도는 하나님 앞에 영광스런 사람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바울 사도가 자신을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충성스러운 사람이라고 한 것은 오늘 우리 역시 그런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바울 사도의 의도와 같이 과연 양심에 걸림 없는 사람, 세상의 판단이 아무렇지 않은 사람인가 비추어보면 좋을 것이다. 그건 우리가 하나님 앞에 충성된 사람, 곧 순종으로 하나님의 비밀을 받아 간직한 사람인지 깨닫게 한다. 이렇게 성경을 봐야 나의 말씀이 된다. 즉 성경의 약속이 나에게 이루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