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가 책망한 고린도 교회의 분열은 세상의 지혜, 육신의 생각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망은 오늘날 교회도 예외가 아니다. 고린도 교회가 사도를 빌미로 분열했다면 지금은 교리나 세례 방식 등 신앙적 이슈로 분열되어 있다. 복음과 신앙을 이유로 복음이 분열된 것이다. 세상의 지혜와 가치관으로 성경을 조명한 결과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 교회를 향해 사람의 생각과 일, 곧 공력에 대해 심판이 있을 것이며 그 심판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불을 견디는 공력의 말씀>이다. 각 사람의 공력이 쌓으나 나무나 풀이나 짚과 같은 공력이 있고, 또 한편으로 금과 은, 보석과 같은 공력이 있다는 것이다. 문맥상 고린도 교회의 분열을 일으킨 생각으로 쌓은 공력은 불에 견딜 수 없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복음을 이유로 복음을 분열시키는 사람의 생각을 책망하는 글이라는 걸 생각하면 고린도 교회 성도가 생각하는 공력 역시 그렇다.

 

바울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공력에는 절대적인 조건이 있다. 그건 바로 공력을 쌓는 터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바울 사도는 이 터를 자신이 닦은 터, 곧 그리스도라고 말씀한다. 그리스도를 어떤 존재로 믿는지에 따라 그 위에 쌓는 공력도 정해진다. 쌓는 건 그리스도의 정체성과 같아야 한다.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 3:11)

 

 

그리고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는 하나라고 분명히 말씀한다. 바울 사도 뿐 아니라 성경의 말씀이 그렇다. 따라서 복음을 이유로 분열된 생각 위에 쌓은 공력은 어떤 것도 그리스도의 것이 아니다. 즉 복음적인 이슈, 신앙적 이슈로 분열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공력은 설사 자기 몸을 불사르게 내어준다고 해도 지푸라기 같은 공력에 불과하다. 즉 세례나 교리와 같이 신앙 가치관을 기준으로 분열된 오늘날 기독교가 생각하는 공력은 다 지푸라기일 뿐이다.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뇨(고전 1:13)

 

그러므로 세례, 교리, 예식 심지어 교단의 조직 구조 등을 이유로 분열된 교회 안에서 정의되는 공력은 한 마디로 모두 지푸라기며 불법이다. 사도를 빌미로 분열한 고린도 교회나 세례를 가지고 분열한 오늘날 교회나 천로역정에 나오는 담 넘어 들어온 순례자와 같이 출발이 거짓되었으므로 다음의 모든 건 다 거짓이다.

 

유일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분열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공력이 그들의 거짓을 증명한다. 새벽기도회나 땀 흘린 식사 봉사 열심히 공부한 성과로 얻은 목사 자격증과 같이 열심히 수고한 육신의 공로를 귀한 공력으로 생각한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육신의 수고가 공력의 기준이다. 분열을 일으키는 내가 더 옳다는 생각과 DNA가 같다. 그러나 이건 세상의 가치다. 무엇보다 그리스도는 낮아진 존재다.

 

신앙인들은 그리스도의 존귀하다고 믿는다지만 정작 귀함의 기준은 세상 기준이다. 신앙도 육신으로 더 수고하는 걸 공력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신학을 더 공부한 사람이 목사가 되고, 헌금 많이 하고 육신으로 수고를 더 많이 한 사람이 장로 권사가 된다. 신앙도 a little higher, a little more가 의로움이다.

 

그러나 신앙인들의 생각과 달리 그리스도의 가치는 낮은데 있다. 가장 존귀한 예수님의 존귀함은 알고 보면 세상 가치로 가장 낮은 십자가다. 즉 높아지는 세상의 가치관으로 그리스도의 존귀함을 생각하면 안 된다. 기독교인의 생각처럼 남들보다 더한 신앙적 수고와 공로가 불에 타지 않는 공력이 아니다.

 

불에 타지 않는 공력은 분명히 그리스도의 터 위에 쌓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정체성과 맞아야 한다. 그리스도라는 생명과 그 본성에 합당하지 않는 건 아무리 쌓아도 쓰레기다. 다 치우고 버려야 한다. 다 불타 없어진다. 육신의 수고로 이루는 새벽기도, 신학공부, 봉사나 선교활동이나 해박한 성경지식 등은 그리스도와 본성이 다르다. 그런 건 모두 불타는 지푸라기나 쓰레기일 뿐이다.

 

남다른 신앙적 공로를 가지고 서로 갈라선 고린도 교회를 향한 바울 사도의 책망이 이것이다. 내가 더 낫다는 명분으로 사도를 옹립하여 분당하는 신앙은 그리스도의 터 위에서 다 불타는 것임을 상기시킨다. 이 말씀은 남보다 더 많은 수고와 공로를 상급이라 생각하는 오늘날 신앙인에게도 동일한 책망이자 교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