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3-25:27)

바울이 심문받는 동안 유대 지방을 다스리는 로마 총독이 벨릭스에서 베스도로 바뀐다. 이에 베스도는 부임 후 바울 사도의 사건을 해결하려고 한다. 마침 베스도 총독을 찾아온 아그립바 왕 버니게라는 사람과 천부장 등이 모여서 바울 사도를 심판하는 재판을 열었지만, 결론은 죄를 찾지 못했다.

 

이 재판에서 바울 사도는 매우 당당하게 불의를 행하지도, 죽을 만한 죄를 짓지도 않았다고 자신을 변호한다. 사도 바울의 일이라 당연하게 보이지만 생각해 보면 참 놀라운 자세다. 신앙생활의 범주 안에서 성경을 보면서 보면 이게 특별해 보이지 않아도 세상 사람들, 그것도 세상의 권력자 앞에서, 더욱이 자기 행위를 문제 삼은 송사의 재판에서 자신은 아무런 죄가 없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다는 건 놀라운 일이다. 반대로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죄 없다고 말하기를 두려워한다.

 

기독교인들은 사도 바울처럼 '나는 죄 없다'라고 할 수 있을까?

 

종교인들에게 종교의 영역 안에서 죄 사함을 이야기하는 건 어렵지 않은지 교회에서 죄 없다고 말하는 건 어려워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럼 너는 교통 신호 위반도 한 번도 없었나?"라는 반문을 마주한다면 이야기는 아주 달라진다. 어쩌면 교회 안에는 '우리 서로 그런 시비는 걸지 말자'라는 암묵적 합의가 있어서 아무렇지 않게 죄가 없다고 말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

 

모른 체 하지만 기독교인들은 자기가 죄 없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걸 두려워하고 부끄러워한다. 예수님을 믿으면 죄를 사하신다고 하셨으니, 죄가 없을 것 같은데, 또 막상 '나는 죄 없다'라고 말하려고 하면 자기 행위와 기억이 검사로 돌변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 있는 성도들의 눈도 경계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목사나 장로가 교인들에게 시비 걸리는 이유는 전부 행위 때문이다. '목사가 혹은 장로가 어떻게 그럴 수 있나?'라는 말로 시비와 지탄이 시작된다.

 

기독교인들은 행위로 지은 죄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교회 안에 있는 성도들끼리는 '나는 죄 없다'라고 말하는 건 양심 불량인 사람처럼 보인다는 걸 서로 안다. 이런 인지는 의도하진 않았지만 아주 강력한 감시 체제가 된다. 동병상련이라고 서로서로 같은 마음이라는 것도 서로의 입을 다물게 한다. 너나 나나 행위 규범을 모두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행동을 기준으로 죄를 심판하는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렇게 보시지 않는다. 정말로 성경을 믿는다면 행위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말씀을 믿어야 한다. 말은 믿는다고 하면서 행위를 회개하는 건 모순이다. 행위를 회개한다는 건 행위가 의롭지 않게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건 행위로 의롭게 된다는 믿음의 동전 뒷면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외모는 행동이고, 하나님께서 보신다는 중심은 내용 곧 존재의 정체성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정한 정체성으로 살아가고 있느냐만 보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다면서 하나님과 다른 죄의 기준을 가지고 있어

 

사람이 죄가 없다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님과 다른 죄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탓이다. 하나님은 존재 정체성을 보시는데 사람은 행위와 외모를 본다. 이 차이는 사람에게 아주 심각한 문제다. 하나님을 신앙하는 출발이 죄 사함인데, 사해야 할 죄를 하나님과 다르게 생각한다면 내가 믿는 하나님은 성경에 있는 하나님이 아닌 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는 하나님을 신앙하는 근본 목적인 죄 사함을 받을 수 없다. 하나님이 사하시는 죄와 내가 사함을 받고자 하는 죄가 다른데 여호와 하나님께서 용서하실 이유가 없는 것이다.

 

사도 바울이 죄가 없다고 말할 수 있는 건 하나님과 관점이 같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관점이 같을 수 있는 건 하나님의 말씀이 자기 육신, 곧 삶의 본성과 근원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성령으로 거듭난 그리스도의 정체성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목적 그대로의 사람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그리스도의 모습을 우리에게 보이셨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창조 목적이자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이 육신이 되신 분이다. 우리는 이 법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세상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경영하시는 세계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이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을 죄인으로 살 이유가 없다. 이건 단순한 논리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온전하면 세상에서 내가 의인이라는 걸 굳이 믿으려고 신학 같은 초등학문을 동원하지 않아도 된다. 하나님이 누구시고, 나는 하나님 앞에 어떤 존재고 어떤 관계인지만 명확하면 사는 동안 항상 의롭다는 걸 알고 살아간다. 아니 그렇게 살 수밖에 없다.

 

바울 사도는 그런 사람이었고, 사람이 그래야 한다는 걸 전한 사도다. 그러니 그가 세상 어디에서 자신을 죄인이라고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십자가와 사도들의 순교로 전수한 이 복음을 믿는 우리는 어때야 하는지는 명확하다. 나는 불의를 행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사도 바울과 같은 마음을 가지지 않았는데 그가 전한 복음을 믿는다고 할 수는 없다. 우리는 죄 없다고 할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바른 신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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