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30)

바울 사도를 죽이겠다는 유대인들의 각오는 대단했다. 심지어 40여 명의 사람은 바울을 죽이기까지 먹지도 마시지도 않겠다고 맹세할 지경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매복 살해 계획은 탄로되어 성공하지 못한다. 이 과정에서 바울은 자신을 죽이려는 계획을 천부장에게 말했고, 천부장은 계획을 수정하여 밤에 군사들과 함께 로마로 보내게 된다. 하나님의 계획대로, 바울 사도가 생각한 대로 로마로 가는 여정이 시작된다.

 

하나님께서 로마에 복음을 전하고 싶었다면 방법이 여러 가지였을 것이다. 굳이 바울이 죄인으로 압송되어 가는 방법을 택한 건 사실 이해하기 쉽지 않은 면이 있다. 자기의 신앙이 세상에서 성공해서 그 성공을 간증하고, 그 성공을 보고 사람들이 예수를 믿을 것이며, 좋은 자리에서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게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신앙을 가졌다면 더더욱 죄인이 되어 로마로 가는 바울 사도의 여정이 이상해야 한다. 하지만 아마도 그런 양심을 가진 신앙인은 거의 없을 것이라 유추한다.

 

방금 설명한 바와 같이 세상의 일반적인 상식과 견해와 옳은 방법은 성공해서 로마로 입성하는 게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바울 사도는 굳이 죄인이 되어 압송되어 로마로 가게 되었다. 더욱이 이게 하나님의 방법이고 하나님의 뜻이라는 게 놀랍다. 다시 한번 말하는 데 성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는 오늘날 신앙인의 관점에서 보면 이건 분명히 놀라워야 한다. 그러나 반복된 지적질로 보이겠지만 오늘날 신앙인들은 그렇지 않다.

 

바울 사도의 여정이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성경을 겉핥기식으로 보고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 바울 사도의 여정과 고난과 순교는 오늘 내가 하나님께 육신의 성공을 의탁할 수 있는 신앙을 가지기까지 수고한 수고로만 보고 있을 뿐, 왜 하나님께서 죄인의 신분으로 바울 사도를 로마로 인도하셨는지 관심이 없다. 그건 하나님께서 바울 사도를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시는 뜻에 관심이 없다는 태도다.

 

그럼 이제 하나님께서는 왜 굳이 죄인의 신분으로 바울 사도를 로마로 인도하셨는지 그 의미를 이야기해 보자.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존귀하게 여기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성결하게 여기며, 자기가 얻은 구원과 은혜를 매우 귀하게 여긴다. 이렇게 귀하게 여기다 보니 신앙의 요소들을 귀한 걸로 마련한다. 가장 대표적인 게 교회의 오르간을 교회가 감당할 수 있는 혹은 그 이상의 좋은 것으로 설치하려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존귀하신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세상에서 귀한 걸로 해야 한다는 논리다. 하나님과 하나님을 믿는 신앙과 하나님과 주신 구원을 존귀하게 여기는 사람의 태도는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이 생각은 지극히 당연할 뿐만 아니라 마땅한 도리라 생각한다.

 

이게 참 너무 그럴듯하고 말이 되는 것 같은데, 놀랍게도 하나님은 그런 분이 아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사람들의 생각과 같다면 예수님은 말구유가 아니라 황금마차에 올라 구름 타고 오셨을 것이다. 그게 맞지 않는가? 역설적으로 사람이 가진 하나님을 존귀하게 여기는 생각은 예수님을 구주로 보내신 하나님을 모르는 생각이다. 이 논점으로 보면 사람의 이런 생각은 하나님과 다른 생각이니 이 생각을 하는 사람이 믿는 하나님은 여호와 하나님이 아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구원도 없다. 이건 매우 중요한 논점이다.

 

하나님이 존귀하니 세상이 존귀하게 여기는 걸로 섬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믿음은 예수님을 구주로 보내신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아니다.

 

다시 오늘 바울 사도의 여정으로 돌아와서 보면 존귀한 하나님을 섬기니 수억 원짜리 파이프 오르간을 설치해야 한다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면 바울 사도가 왜 죄인의 신분으로 로마로 압송되는지 궁금해야 한다. 이게 궁금하지 않다면 신앙은 그 자체로 모순이다. 더 나아가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가 왜 십자가를 지셨는지 궁금해하지 않는 신앙이다. 한 마디로 하나님의 뜻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다.

 

바울 사도가 죄인의 신분으로 로마로 압송되는 게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뜻에 관심 없는 신앙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시는 건 위대함이 아니다. 하나님의 위대함은 사람이 아닌 자연으로 충분히 표현했다. 아니 육체의 신비만 생각해도 하나님의 위대함은 충분히 알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인지하는 하나님의 위대함은 하나님의 위대함 중 극히 일부겠지만 적어도 우리가 하나님의 위대함을 표현하기 위한 존재가 아니라는 걸 아는 건 충분하다.

 

만약에 하나님께서 정말로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위대함을 표현하고자 하셨다면 최소한 슈퍼맨 정도로 사람을 만드셨을 것이다. 하나님께 그게 어려운 일일 거 같은가? 그렇지 않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육신과 인생의 연약함을 보며 하나님께서 사람을 이렇게 만드신 이유가 궁금하지 않다면 하나님에 대해 전혀 묵상하지 않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약하게 만드시고 사람이 어떻게 그걸 극복해서 강하게 되는지를 보고 싶어 하셨을 거 같은가? 하나님은 그런 고약한 분이 아니다.

 

바울 사도가 죄인의 신분으로 로마로 가게 된 건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과 같은 과정이다. 낮은 자리에서 사람을 섬기는 본성과 성품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해 표현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성품이다. 이 낮아지는 단순한 겸손이나 봉사 혹은 희생정신이 아니다. 모양은 같거나 비슷할 수 있지만 노력이냐, 본성이냐는 완전히 다르다. 거듭남과 생명을 말씀하시는 성경의 낮아짐은 낮아지는 게 본성인 생명이 되어야만 비로소 표현할 수 있는 낮아짐이다.

 

낮아지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그리스도 거듭난 사람은 낮아지는 본성으로 산다.

 

이 낮아짐은 의에 관한 것이다. 더 놀라운 건 낮아지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 더 의롭고 선함에도 낮아진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표현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이 그것이기에 하나님이 보시는 기준으로 낮아지는 게 오히려 선하고 의로운 것이다. 이 선함과 의로움이 노력이 아니라 본성으로 나타날 때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것이다. 즉 말씀이 육신이 된 것이다. 거듭남이 이것이다.

 

이 본성으로,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거듭난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본체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유일한 독생자로서 낮아지는 본성에 이끌려 십자가를 지신 것 같이 죄인이 되어 로마로 끌려가는 것이다. 이건 하나님의 각색이나 조작이 아니라 그리스도라는 본성 때문이다. 할 수 있다면 이 잔을 내게서 옮겨 달라는 예수님의 기도에 응답하시지 않은 건 하나님이 냉정하기 때문이 아니라 십자가를 지는 게 하나님이 보이시고자 한 본성이고 의로움이고, 예수님은 그 의로움이 육신이 된 본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바울 사도 역시 그렇다.

 

바울 사도가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진 것은 잘 짜인 각본이나 효과 극대화를 위한 시나리오 때문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본성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그리스도로 거듭나 바울 사도의 육신은 회귀하는 연어처럼 이 그리스도의 본성, 이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법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바울 사도가 죄인의 신분으로 로마에 압송된 건 그가 그리스도로 거듭난 생명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어떨까? 예수님과 바울 사도의 공로에 빌붙어 십자가를 지지 않아도 될까? 차비를 대신 내듯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그 혜택을 누리라고 사도들의 목숨으로 오늘에 전했을까? 그게 아니다. 우리도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 가야 한다. 그리스도는 그런 존재다.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당연히 그래야 한다. 그래야만 구원받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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