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1-5)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시는 장면은 신비하다. 떨기나무가 불타고 있는데 정작 나무는 타지 않고 불꽃만 타고 있었다. 사람들은 이 장면을 다양하게 해석하지만, 핵심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당신이 어떤 존재인지를 밝히시는 것이다. 이것을 보지 않고 신비한 능력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성경을 잘못 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건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기 위함이다.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시겠다는 뜻과 하나님의 정체성이 연결되어 있다. 모세를 부르는 장면 속에 보이신 하나님의 능력은 모두 여기서 비롯된 것이다. 불이 붙었으나 타지 않는 떨기나무의 모습은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과 그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정체성에서 비롯된 일이다.

 

<출처 : Freepik>

 

불이란 게 원래 연료(가연물)가 있어야 한다.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다면 떨기나무가 연소하여야 한다. 그런데 나무가 타지 않는다는 건 스스로 타는 불이란 의미다. 스스로 존재하는 하나님이 스스로 타는 불꽃으로 나타난 것이다.

 

스스로 존재하는 하나님이 떨기나무는 타지 않고 스스로 타는 불꽃으로 임하신 것

 

스스로 존재한다는 건 단지 하나님의 정체성을 설명하는 것만이 아니다. 스스로 존재한다는 건 존재의 시작과 의미와 목적을 모두 가진 존재라는 뜻이다. 그건 사람이 인지하는 스스로와 세상의 모든 존재, 자기 의지로 존재하지 않는 모든 존재의 기원과 의미와 목적을 정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하나님이라는 의미다. 나는 스스로 존재한다는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아 너의 존재 목적과 의미는 내가 정한다."라는 말씀이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의 간구를 들으시고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하기 위해 모세를 부르시는 자리에서 이렇게 하나님의 정체성을 말씀하셨다는 건 이스라엘에 베푸실 구원이 하나님의 정체성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애굽의 국고성을 쌓는 삶의 노예가 된 이스라엘 백성이나, 세상 가치 추구에 매인 삶을 사는 모든 세대의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구원은 스스로 존재한다는 하나님의 정한 사람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스스로 존재하는 하나님이 베푸는 구원은 하나님이 정한 사람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

 

불타지 않는 떨기나무의 신비함은 이처럼 단순한 기적이 아니다. 연료인 나무가 타지 않는 불꽃, 스스로 타는 불처럼 스스로 존재하는 하나님이 베푸시는 구원은 바로 존재의 회복임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스스로 존재하는 하나님, 곧 모든 존재의 정체성과 존재 목적과 삶의 의미를 정하는 하나님이 정한 존재가 되는 것 그것이 모세를 불러 베푸시려는 구원임을 말씀하시는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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