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 구원은 어떤 변화인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3. 6. 10. 12:17 Writer : 김홍덕

출애굽 과정은 크게 3단계를 거친다. 애굽-광야-가나안. 그리고 하나의 전환마다 큰물을 건넌다. 이 과정이 바로 우리 구원의 과정, 단계를 설명한다.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던 우리의 삶이 세례를 받고 광야를 지나듯 율법적인 신앙 여정을 거치고, 율법적인 삶의 끝에 자유의 복음을 누리게 된다. 이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하는 건 광야의 삶이다. 출애굽기 분량 대부분이 광야 생활이라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생각된다.

 

 

이런 출애굽의 과정은 다시 크게 보면 2단계다. 복음 전의 삶과 복음 후의 삶. 애굽이나 광야는 어차피 가나안이 아니다. 복음의 삶이 아니란 의미다. 이 둘의 차이는 나를 움직이는 이유, 목적, 동기, 의미가 내 안에 있는지 아니면 내 밖에 있는지의 차이다. 애굽에서는 애굽 병사의 신호에, 광야에서는 불기둥이나 구름 기둥의 신호에 맞추어 살았지만, 가나안에서는 자의로 움직이고 결정하고 다닐 수 있게 되었다. 내 안에 있는 본성에 이끌려 살 수 있는 존재가 된 것이다. 이건 정체성이 다른 존재다. 외형적으로 노예에서 자유인이란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광야의 삶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낮에는 너무 덥고, 밤에는 또 너무 추운 광야에서 불기둥과 구름 기둥은 그늘과 온도라는 생존의 절대 조건을 제공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을 따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갔다. 구름 기둥, 불기둥이 길라잡이였고, 이동과 멈춤의 신호였다. 이걸 벗어날 수 없다.

 

구름 기둥, 불기둥은 율법적 신앙의 본질적 모습

 

구름 기둥, 불기둥과 함께 광야를 지나는 이스라엘 백성의 이 모습이 율법적인 신앙의 모든 걸 보여준다. 율법적인 신앙은 구약성경을 지키려는 신앙을 말하는 게 아니다. 예를 들어 일요일이 아닌 금요일 해 질 녘부터 토요일 해 질 때까지를 안식일로 지킨다는 것이나,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려는 신앙을 말하는 게 아니다. 율법적인 신앙은 신구약을 가리지 않고 해야만 한다. 그래야 복을 받는다 혹은 벌을 받지 않는다는 신앙이다. ‘기도해야 복을 받는다봉사해야 복을 받는다같은 사고나 말, 반대로 주일날 예배 빠지면 벌 받는다는 사고나 말이 율법적인 신앙이다. 당연히 그런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고 행여 어겨서 벌을 받을까 염려하는 것 역시 율법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기에 하는 걱정이다.

 

우리가 흔히 보는, 아니 일반적이고 심지어 그런 걱정을 깨어 있는 신앙이라고 말하는 기독교인의 신앙은 구름 기둥과 불기둥을 벗어날 수 없는 이스라엘처럼 성경대로 살지 않았을 때 벌어질 일들을 감당할 수 없어 어떻게든 성경대로 행하려고 노력하는 신앙이다. 심지어 자신도 자신의 행위와 본심이 일치하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그렇게 행한다. 벗어나면 일어날 큰일이나 바라는 평안과 복락을 얻을 수 없게 되는 걸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정말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믿어서가 아니라 밉보이면 불행한 일을 당할까 염려함이 신앙의 동력이다. 이런 마음으로는 자기 몸을 불사르게 내어주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 행위로 의로워져 이득을 구하기 때문이다.

 

구원, 진정한 구원은 여기서 벗어나는 것이다. 광야의 삶과 같은 율법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존재에서 자기 안에 성경을 지킬 수밖에 없는 본성을 가진 생명으로 거듭나는 게 구원이다. 불행을 당하지 않으려, 세상에서 복을 받고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성경을 지키고 하나님을 믿는 게 아니라, 성경을 지키지 않으려 해도, 그냥 살 뿐인데 모든 삶이 가나안의 삶이 된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그냥 사는 것 같은데도 성경을 다 이루고 지킬 수밖에 없는 생명이 되는 것, 이게 구원이다. 당연히 오늘 나의 삶이 이렇지 않다면 구원받은 게 아니다. 이것이 출애굽기를 통해 발견될 때 구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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