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는 말씀에 이어서 다소 특이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굳건하게 믿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으로 갇힌 자와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하라고 권면한다. 신약성경에서는 이 히브리서에 두 번(11, 13장) 학대라는 말이 나오지만 구약에는 의외로 많이 나온다. 


그렇다면 다소 특이한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해보자. 성경이 말씀하시는 학대는 단지 사람이 싫어서 혹은 이익을 인하여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이 말하는 학대는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가진 사람을 굴복시키기 위하여 고통을 주는 것을 말한다.


특이하게도 욥기에서 욥이 빌닷의 두번째 변론을 자신을 학대하는 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너희가 열 번이나 나를 꾸짖고 나를 학대하고도 부끄러워 아니하는구나(욥 19:3)


이 말은 하나님은 행위로 사람을 판단하시는 분이 아니므로 자신이 당한 일이 하나님의 징벌이 아니라고 말하는 욥에 대하여 그의 친구들은 욥이 하나님께 뭔가 행위로 죄를 범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벌을 받는 것이라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말이다. 바로 그런 상황을 욥이 학대라고 표현하고 있다.


많지는 않지만 다른 성경에서도 학대는 주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의 가치에 의하여 착취 당하고 멸시를 당하는 것에 관한 말씀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성경에서 가장 큰 학대를 받은 분은 당연히 예수님이다. 하나님의 아들이 그의 아버지가 만들고 경영하는 세상에 와서 다른 것도 아니고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사람을 향하여 가진 은혜의 뜻을 전하러 왔는데 사람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며 때리고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은 성경이 말씀하시는 학대의 본질이다.


이런 것으로 보면 히브리서가 말씀하고 있는 학대 역시 하나님의 의를 가진 사람들이 세상의 가치 앞에서 종과 같이 섬기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가 몸을 가졌으니 어 학대 받는 이들을 생각하라는 말씀이 중요하다. 이는 몸을 가졌기 때문에 학대를 받는다는 의미인데, 십자가 희생의 본질이 세상의 가치가 옳다는 것에 예수님께서 자신의 육신을 내어 주신 것임을 인함이다.


결국 갇히고 학대를 받는다는 것을 생각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를 알지 못하면서 오히려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자기 육신의 수고를 내어주고 있는 하나님의 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 곧 하나님의 아들들을 생각하라는 말씀이다. 그렇다면 학대 받는 사람을 한 단어로 줄이면 <형제>가 될 것이다.


그리고 학대 받는 이들을 생각하려면 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형편이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학대의 상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그것을 안다는 것은 동일한 상황을 겪고, 동일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이 동질성은 같은 생명의 본성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본성, 그리스도라는 본성, 예수님을 십자가로 끌고 간 그 본성으로 거듭났기에 그 본성에 이끌려서 살고 있는 사람이어야 성경이 말씀하시는 학대 받는 사람들의 형편을 알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단지 억울하게 형편 없는 고통을 강제 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살피라는 외형적 말씀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 말씀을 행하려면 그리스도로 거듭난 본성으로 살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나지 않았다면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이 학대를 알지도 못하고 그것을 알지 못하면 어떤 사람을 생각해야 하는지를 알 수 없다. 그러면 이 말씀대로 살 수 없는 것이다. 누가 학대 받는지 모르면 누구를 생각해야 할지 모르는데 학대 받는 이를 생각하라는 말씀을 지킬 방법은 없는 것이다.


이 말씀이 이와 같으므로 다시 한 번 이 권면이 말씀들은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거듭난 사람들의 본성이 이끄는 삶에 대한 말씀임을 알 수 있다. 거듭나서 본성이 이끄는 삶을 사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보고 있노라면 예수님의 희생에 대한 굳건한 믿음을 확인할 수밖에 없다. 그들의 삶은 믿음을 가지려 노력하거나, 하나님께 믿음을 달라 기도하거나 하지 않는다. 


오히려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어떻게라도 그 본성을 벗고 싶어서 부인하고 외면하려 해도 이 권면의 말씀대로 살 수밖에 없는 자신을 볼 수밖에 없다.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 나의 중심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치니 답답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렘 20:9)


그리스도의 본성을 살기에 성경이 권면하는 말씀대로 사는 자신을 보면 예레미야의 이 고백이 자기 심정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거듭난 사람이고, 예수님의 십자가가 더 이상 죄 사함이 없는 제사로서 자신에게 임한 사람의 존재 정체성이다.


이와 같이 성경의 모든 행위 규범은 그들의 삶의 모양을 기록한 것이지 그렇게 살면 하나님께서 보응하시겠다는 말씀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 권면이 말씀도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그렇게 살고 있고, 그것을 벗어나려 해도 되지 않는 생명으로 자신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절대로 지킬 수 없는 말씀이다. 물론 이 말씀 뿐 아니라 성경 전부가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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