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는 예수님께서 많은 병자들을 고치신 기록이 있다. 눈먼 소경, 문둥병자, 앉은뱅이, 귀머거리, 중풍병자 등등 그리고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기까지 많은 병을 치유하셨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병자를 고치신 것에 대하여 우리는 예수님께서 실재로 그렇게 하셨다는 것을 객관적인 사실로서 믿는 것이 믿음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예수님께서는 그러한 능력을 가지셨다는 것을 믿는 것이 믿음이라는 생각도 한다. 


하지만, 그러한 것을 사실로 믿는 것은 어떤 이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그것을 얼마나 절실하게 믿는가 하는 정도가 믿음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눈으로 보지 않은 것이라 믿는 것에는 그야말로 믿음이 필요한 일이긴 하다.


그리고 사람들은 병이 든다. 그러다 보니 아프게 되면 예수님께 기도해서 그 병을 치유 받기를 원한다. 내가 대학에 다닐 때 친구의 어머니가 유방암으로 추측되는 병에 걸렸다. 추측이라고 한 것은 병원에 한 번도 가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 그분은 늘 기도의 힘을 믿었는데, 기도하면 자기의 병이 나을 것이라 말씀하시다가 결국 돌아가셨다. 물론 그 분과는 다르게 기도해서 병이 나은 사람도 참 많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병 고치는 은사가 있으면 신앙이 좋은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 있다.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많은 기적을 일으키시다가 ‘왜 정작 자신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그 때는 아무런 기적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예수님께서 병을 고치신 사람들은 그렇게 치유를 받았으면 죽지 않고 살아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들도 다 예외 없이 죽었다. 


하지만 그러한 것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예수님께서 하신 것을 우리도 다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쉽게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사람들의 병을 고치셨다면 지금 우리도 다 그렇게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것이 어쩌면 예수님이 병자를 고치는 기적을 행하신 것에 대하여 생각해봐야 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보이신 것 모두가 우리를 위하여, 또 우리가 예수님처럼 살게 하시기 위한 것이었는데, 왜 우리는 그것을 따라 하지 못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예수님께서는 왜 그렇게 병자들을 고치신 것인가? 그렇다고 예수님께서 고친 병자들이 죽지 않고 오늘까지 살아 있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그렇다면 왜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병자를 고치신 것인가? 또 그러다가 정작 본인이 죽게 되었을 때는 아무런 힘도 쓰지 못하고 그냥 십자가에 죽으셨는가? 이런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나도 할 수 있는가? 아닌가? 하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따라 오라">고 하셨지 않는가?


사실, 우리는 예수님처럼 아픈 사람을 고치기 쉽지 않다. 아니 거의 할 수 없는 일이다. 만약 교회 다니기만 하면 다 예수님처럼 병자들을 고쳐낸다면 의대는 전문대의 하위 학과가 되고 말 것이고, 병원은 계란 파는 트럭과 같이 되고 말 것이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우리가 병자를 고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고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그러다 보니 이것은 아주 희귀한 일이 되었고, 또 지금도 예수님 당시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기적이라 여겨지는 것이다. 


물론 지금 뿐 아니라 예수님 당시와 초대교회 시절에도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다 보니 아픈 병자들을 고치는 것은 특정한 사람들에게만 있는 일로 여겨졌고, 예수님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보게 된 하나의 이유가 된 것이다. 예수님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는 것은, <예수님은 우리와 다르다>라고 하는 것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예수님이 하신 것과 같이 사람들이 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이다. 병을 고친다는 것은 특히나 그런 것이었다.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초대교회의 성도들 중에서 예수님께서 일으키신 기적을 직접 보기는 했지만 자신들은 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하여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예수님은 우리와 다르고, 예수님은 눈으로 보기에는 육신을 가진 것 같아도 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 분은 신이요 영이다>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것을 우리는 영지주의라 한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요일 4:2,3)


라고 말씀하시고 그러한 생각을 심히 경계했다.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예수님께서 병을 고치신 것과 영지주의가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싶겠지만, 병 고치는 것과 같은 기적들을 사람들이 쉽게 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우리가 예수님 보다 더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까지 하시면서 자신을 따라 오라 하신 것을 지킬 수 없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러한 괴리를 해결하기 위하여 궁리한 끝에 나온 것이 바로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진 존재가 아니라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영이라고 하는 영지주의나 천사였다고 하는 천사 숭배와 같은 사상들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