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여섯째 날에 짐승과 육축과 땅에 기는 것을 만드셨다고 하셨다. 그리고 사람을 만드셨다. 사람에 대하여는 다음에 이야기 해 보기로 하고, 짐승은 뭐고 육축은 무엇이며 땅에 기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알아보자. 성경의 모든 말씀은 다 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즉 사람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성경에 아무리 많은 짐승이나 식물이 나와도 다 사람에 관한 이야기다. 왜냐하면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하시는 말씀이기 때문이다.

 

성경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하시는 말씀이라는 것은, 성경에 나오는 모든 것이 다 사람에게 뭔가 말씀하시기 위하여 도입된 것이라는 것이다. 즉 내용은 사람이고, 성경에 나오는 모든 표현된 것들은 다 형식이라는 것이다. 심청전에 아무리 많은 글자가 있어도 다 뭐를 이야기 하는 것이냐 하면, 그것은 오직 <효(孝)>를 이야기 하는 것이듯이 성경의 모든 이야기도 사람에 대한 이야기다. 그것도 하나님께서 사람이라 여기는 사람, 즉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여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사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천지창조의 과정 역시 사람의 이야기다.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된 사람은 어떤 사람이며, 그렇게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것은 생물학적으로 인간이라 해도 어떤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짐승과 같고, 어떤 인간은 벌레와 같고, 어떤 인간은 죽은 것과 같으며, 어떤 인간은 다섯째 날에 나오는 바닷 속의 생명, 곧 세상의 법으로 성공하며 사는 물고기 같으며, 또 어떤 인간은 하나님 보시기에 새와 같이 근거 없이 신비한 것만 좇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각양의 인간들이 다 천지창조의 과정과 같이 각 과정 과정을 거치면서 결국 하나님께서 안식할 수 있는 한 사람이 되기까지 하나님께서 창조해 가신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섯째 날에 동물을 크게 세 종류로 나누신 것도 다 사람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먼저 땅에 기는 것을 보자. 땅에 긴다는 것은 땅과 별다른 구분이 없는 모양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만드실 때 흙으로 사람을 만드셨다고 하셨다. 땅은 흙으로 되어 있는데, 흙이 사람이 되었다는 것은 땅과는 다른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은 땅과는 구분된 존재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땅에 기는 것이라는 것은 아직 흙이 사람이 되지 못한 존재를 말하는 것으로 아직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이 되지 못한 존재를 말하는 것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뱀을 말하는 것으로 뱀은 가장 간사한 것이라고 했다. 즉 흙이 하나님의 호흡을 받아 땅과 구분되지 않은 상태, 즉 사람이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지 않은 상태일 때는 가장 간사한 존재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그 간사함이 결국 선악과를 먹도록 부축이게 된다는 것이다. 왜? 하나님처럼 되게 하기 위해서 그렇다는 것이다. 하나님처럼 되려 한다는 자체가 하나님과 다르다는 것이요, 하나님의 성품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선악과를 먹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성악과는 사람이 어떤 일에 대하여 이것은 선하다 저것은 악하다 하는 마음을 가진 것이라 했다. 그러므로 사람이 세상의 일을 보고 이것은 선하다 저것은 악하다 한다는 것은 그 존재가 아직 땅에 기는 뱀과 같이 간사한 존재라는 것을 말씀하고 계시는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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