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나의 태초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3. 5. 13. 14:52 Writer : 김홍덕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시는 것은 만드신 세상이 하나님의 세상이라는 것이다. 그 세계가 천체 물리학적으로나 아니면 생물학적이거나 어떤 것이라 할지라도 이 세계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하나님의 세계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계라는 것은 만들어진 것이 어떤 것이라도 하나님을 알 때, 그 만들어진 것이 하나님으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 때 그 세계가 시작이 되는 것이다.


세상에 대학이 아무리 많아도 내가 입학할 때, 나에게 대학이라는 세계가 열리는 것이며, 무엇보다 대학을 세운 사람이 붙인 그 대학의 이름의 대학생이 되는 것이다. 마치 그것과 같이 하나님이 만드신 천지에 대한 태초가 열린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세상이 어떻게 만들어졌던 내가 하나님의 세계로 인정할 때, 하나님이 의도한 하나님의 세계가 받아들여질 그 때가 바로 나에게 하나님께서 만드신 태초가 열리는 것이다.



입학한다는 것은 새로운 학문의 태초

<사진은 영남이공대 2013년 입학식>


세상은 어떻게든 만들어졌다. 그것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신앙 안에서 하나님께서 만드셨다고 믿는 것은 중요한 믿음의 뿌리지만, 내가 태어나지 않았다면 이 세상에 대한 태초가 적어도 나에게는 열리지 않았을 것인 것 같이, 세상이 어떻게 만들어졌더라도 내가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으로, 더 나아가서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신 의도를 알기 전 까지는 물리적인 세상을 아무리 숨쉬면서 인지하고 있어도 나에게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의 태초는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창세기 1장 1절은 물리적인 이 세상을 하나님이 만드셨다는 선언이기도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말씀을 읽는 사람이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신 목적을 알아 하나님의 세계가 자기에게 열리는 그 때가 바로 그 사람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태초가 시작된다는 것을 세상을 만드신 사건을 가지고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천지창조는 그 물리적인 창조의 형태가 어떠하든 하나님께서 이것을 기록하여 우리로 읽게 했다는 것은 각 개인에게 있어 하나님을 믿는 세계인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때가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고자 하심이 그 주 목적이고, 이 내용을 말씀 하시기 위하여 물리적인 세상을 만드신 것이다. 즉, 우리가 눈으로 보는 세상은 형식이고 본질은 하나님을 만나서 하나님을 믿는 세계가 한 개인에게 열리는 그 때가 그 사람에게 있어 하나님이 만드신 세계, 곧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태초라는 것이다.


이는 이 세상이 있다 해도 내가 태어나서 인지하지 못하면 알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어떤 분으로 계시든지 내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생길 그 때가 바로 하나님의 세계가 나에게 열리는 태초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시간에 대한 개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신앙 안에서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일원론적 가치관이 생겼다는 것이고, 또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만든 세상에 대한 시간 개념이 생겼다는 것, 즉 태초가 열렸다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므로 천지창조라는 것을 물리적인 세상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만들었는가 하는 것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고, 그것을 객관적인 사실로 받아서 그것을 믿는 믿음이 믿음이라 여기는 것이 창세기 1장 1절을 믿는 것이 아니다. 성경의 어떤 말씀이라도 그것을 객관적으로 믿는 것은 믿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냥 공부다. 이 성경말씀을 나의 말씀으로 받게 되는 그 시점이 생기기 시작하는 그것이 바로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이다.


사람들은 성경을 읽을 때, 시간에 관하여 크로노스적인 개념을 적용하듯, 또한 세계를 천지를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 물리적인 세상이 세상이라고 여기는 관념을 가지고 본다. 그리고 그런 관점에서 성경에 나오는 말씀들이 객관적으로 사실임을 믿는 것이 믿음으로 여긴다. 그런 믿음은 12시가 되면 점심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지키기 위하여 배가 고프지 않아도 또 아무리 배가 고파도 12시가 되어야만 점심을 먹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것은 회사가, 혹은 조직이 정한 것을 지킨 것이기는 하지만 자기의 시간, 자기의 형편에 맞춘 것은 아닌 것이다. 즉 나와 상관없는 성경인 것이다.


성경에 어떤 말씀이 기록되었다고 해도 오늘 나와 상관이 없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12시 점심시간을 지키는 것은 신념이지 자신의 생명에 맞춘 것은 아니듯이, 성경을 객관적인 사실로 믿는 것은 신념일 뿐, 자신과는 상관이 없는 것이다. 즉 자신에게는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만드신 하나님의 세계가 나에게 열리는 태초는 성경의 말씀이 나와 상관이 있는 말씀으로 들리는 그 시점이 바로 나에게 있어 하나님의 태초가 시작되는 것이고, 그것이 진정한 창세기의 시작인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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