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 - 선악과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질그릇의 선택 Date : 2020. 8. 22. 04:00 Writer : 김홍덕

이 글은 아래 책 "질그릇의 선택"을 연재하는 글입니다.



질그릇의 선택
국내도서
저자 : 김홍덕
출판 : 바른북스 2020.05.13
상세보기


육신을 하나님과 다른 관점으로 보는 것은 선악과를 인함이다. 선악과를 먹고 눈이 밝아졌는데 그 눈으로 보니 육신을 가진 인생은 하나님 앞에서 의롭지 못함을 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만든 육신은 의롭지 않은데 하나님께서 사람이 발견하지 못하도록 해 놓아서 스스로 부끄러운 줄 모르고 살다가 선악과를 먹으니 뱀의 말과 같이 눈이 밝아져서 보게 되었다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것을 기억하면 그것이 아니라는 것은 너무 분명하다.


그렇다면 선악과는 왜 사람(아담)이 육신을 부정한 것으로 보게 만드는 것인가? 답은 선악과라는 말 자체에 있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악한 생각을 품게 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렇다면 선악과가 아니라 악과라고 이름하였을 것이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선과 악을 함께 먹었다는 의미다. 하나님께서 악하게 여기시는 것을 먹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불순종이라는 악함을 취했 다는 의미도 아니다. 이것은 사람 스스로가 무엇에 대하여 선하다, 악하다 판단하게 되었다는 의미다. 피조물인 사람이 하나님이 만든 사람을, 또 세상을 판단하는 기준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이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사람이 자기가 만들지도 않은 자기 인생과 세상에 대하여 무엇이 선하고 악한지 판단하는 기준을 가졌다는 의미


사람이 자기 눈에 보이는 것과 인식하는 것에 대하여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선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악한 것인지 스스로 판단하게 되었다는 것이 성경이 말하는 선악과를 먹었다는 의미이다.


마가복음 10장에서 예수님을 찾아와서 예수님을 “선한 선생 이여,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까?” 질문한 부자가 있었다. (17절)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선한 선생”이라고 칭송하는 사람에게 냉소적이었다.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막 10:18)라고 반문하신다. 이는 네가 무엇이길래 하나님께서 만드 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에서 어떤 것을 선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을 가졌냐고 물으시는 것이다. 아담이 숨었을 때 “네가 어디에 있느 냐?”고 물으신 것과 같은 질문이다.


이 말씀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것을 표현할 존재지 스스로가 자신을 포함한 세상의 만물과 일에 대하여 옳다 그르다 판단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사실 너무 간단하다. 사람이 세상을 만들지 않았고 존재의 선함은 존재하는 목적과 부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창조하지 않은 존재가 존재 목적에 맞는 선한 모습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무엇이 선한지는 목적을 가진 이가 정하는 것이다.


심지어 사람 자신도 하나님의 피조물이기에 자신의 존재 목적도 모르면서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판단하는 것은 자기 자리를 벗어난 것이다.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 님께서 아담에게 “네가 어디에 있느냐?”고 물으셨다. 죄라는 말이 하말티아(ἁμαρτία)라는 ‘자리를 벗어났다’라는 의미에서 비롯된 이유를 여기서 알 수 있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이 그런 의미라는 것을 알면 아담이 왜자신을 부끄럽게 여겼는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처럼 되려고 해보니 육신을 가진 인생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래서 무화과로 자신을 가리려 했다. 육신 그 자체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지 않으니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으로 지켜야 의로워진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사람들이 기도하고, 성경 읽고, 전도하고, 봉사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 생각하는 모습의 표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마저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것이라고 여기 신다. 예수님께서 율법을 지키는 바리새인들을 회칠한 무덤같이 외식하는 자라고 하신 이유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 아담이 무화과 잎으로 하나님같이 되기 어려운 육신을 가리려 했듯 신앙적 행함을 하나님이 기뻐하고 의롭게 여기고 말씀대로 산 것으로 여길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아직 선악과를 먹은 죄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신앙이라는 의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