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31-37장) 엘리후의 책망 – 2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욥기 Date : 2019. 3. 24. 13:34 Writer : 김홍덕

이제 엘리후는 욥의 말 중에서 얼마들을 하나씩 반박합니다. 욥은 하나님께서 순결한 자신을 원수 대하듯 하신다고 한 말에 대하여 하나님은 위대하신 분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욥과 같은 사고의 체계를 가지고 계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 욥이 하나님께서 자기 말에 답을 하지 않으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하나님은 스스로 진술하지 않으신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은 창조시므로 피조물에 대하여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시는 분이지 피조물이 자기 사고 체계에서 가진 의문들에게 변론하시는 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창조하셨다는 것 자체가 이미 하나님이 가지신 뜻을 완연히 표현한 것이라는 말씀을 하고 계신 것입니다. 


특히 이런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교만하지 않게 하시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이 하나님과 쟁론하는 것이 교만해지는 것이라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과 쟁론한다는 것 자체가 사람의 생각을 하나님께 주장해 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라는 존재는 하나님의 피조물입니다. 피조물이라는 것은 창조주의 의에 순종하고 그것을 나타내는 것이지, 자기 입장을 변론하고 주장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사람이 세상에 대하여 이렇다 저렇다 말할 존재 자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세상이 선하니 악하니 말하는 것을 서슴지 않습니다. 이는 무엇에 대하여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한다는 것은 그 이전에 그렇게 판단하는 기준을 가졌다는 것이고, 성경은 그것을 선악과를 먹은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비난하거나 또 세상이 잘못되었으니 바로 잡아 달라고 겸손한 척 기도하는 것에는 자신의 삶이 그렇게 곤고하면 안 된다는 정의가 먼저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욥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다르다면 욥은 자신이 하나님께 고난 없는 삶을 보상 받을 정도로 자신이 하나님께 행위를 드린 것도 아니고 하나님은 그런 분도 아닌 것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안다는 것이 정말로 귀한 것이기 때문에 대접까지는 아니어도 고난을 받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 자신이 고난당하는 이유를 계속 변론하려 하는 것입니다.


욥이 그렇게 자신이 당하는 고난의 이유를 하나님께 묻고 있는 것에 대하여 엘리후는 하나님이 그것을 진술하지 않으시는 분이라고 말하며 욥을 책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은 하나님께 궁금한 것을 물으면 안 되는 것인가? 그것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모든 의문은 하나님께서 만드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자기 의에 걸려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과 사람을 창조하신 뜻이 자기 안에 순종이 되어서 보면 세상은 너무 온전합니다. 하나님이 만드시고 그 뜻대로 경영되는 세상이 잘못될 리 없고, 따라서 의문이 생길 리도 없는 것입니다. 마치 설계자의 의도대로 만들어진 기계가 설계대로 잘 작동되면 ‘왜 이렇지?’라고 생각할 여지가 없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 앞에 쟁론할만한 의문이 생긴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자신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물론 시작이야 하나님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생각하려면 적어도 자신도 모르는 것이 있지 않은가 하는 가정은 함께 해야 공평한 것입니다.


신앙의 여정에서도 행위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열심히 해 본 사람이라면 ‘이것을 언제까지 해야 하지?’, ‘어느 단계가 되어야 이룬 것이 될까?’, ‘사람은 이렇게 노력만 하는 것인가?’, ‘예수님은 다 이루었다고 하셨는데?’와 같은 의문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니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서 이런 의문이 하나님의 말씀이 거짓말인지, 아니면 욥과 같이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시험하시는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빠지면 안 되는 것이 자신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된다고 하셨는데 아직 이루지 못하였다면 그것은 내 자신이 잘 못 알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돌아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엘리후의 말과 같이 하나님은 사람이 생명의 빛을 얻기 까지 최선을 다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그런 성품을 믿든지, 아니면 자신이 생각하는 세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하나님과 쟁론하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사람이 생각하는 세상이 자기 생각에 성경적이거나 하나님을 위한다고 여기는 것도 절대적으로 잘못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은 사람의 변호가 필요하지 않은 분이라고 말씀하시는 것도 바로 그것입니다. 욥도 소발의 말에 대하여 반론을 할 때 “네가 하나님을 위하여 쟁론하느냐?”고 한 것이 있는데 바로 그것입니다.


이것이 심각한 것은 대부분의 교회나 성도들이 그것은 하나님 앞에 의로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생각도 결국 “이것이 하나님을 위한 것인데, 왜 들어 주지 않는 것입니까?”라는 항변을 낳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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