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는 육신을 가진 인생의 정체성이 어떤 것인지를 설명하는 하나님의 의와 말씀이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세상의 법에 의하여 죄인이 된 모습이고 그 죄인의 자리에서 스스로는 벗어날 수 없게 못 박혀 버린 모습이다.


그것은 바로 인간의 정체성이다. 육신을 가진 인생은 언제라도 세상의 법 앞에서 죄인이 되는 존재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속에 바라는 삶의 모습과 희망이 언제나 자신을 죄인으로 만들고 있고 그것에 눌려 있는 모습이 바로 인간의 모습이다.


바로 그런 모습, 육신을 가졌기에 세상 기준 앞에서 언제나 패자와 죄인이 될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펼치려 하면 육신의 한계가 사슬처럼 자신을 묶고 있는 그 모습이 하나님이 보실 때는 심히 좋은 모습이고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아들이 될 수 있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의 정체성의 핵심인데, 사람들은 육신이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에 불요한 것으로 여기거나 방해되는 것으로 여겨 영지주의처럼 육신을 무익하게 보거나 율법주의자들과 같이 육신을 제어하려 하는데 바로 그것이 적그리스도의 모습인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생각과 신앙은 예수님의 정체성에 반하는 것이고, 예수님의 정체성에 반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보이고자 하신 뜻에 반하는 것이기에 그렇다는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눈에 띄게 신앙적인 반대나 변질을 말하는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생명의 법인 성경말씀을 행위 규범으로 보고 지키려는 것도 적그리스도요, 육신을 가진 모습을 싫어하고 감추고서 고상한 모습으로 신앙생활을 하려는 것도 적그리스도의 모습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지금의 시대에 오히려 더 적그리스도의 생각이라고 사도들이 경계한 영지주의가 더 만연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그것이 더 잘 감추어져 있을 뿐이다.


율법주의나 영지주의나 뿌리는 같은 것이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이 육신의 모습을 거저 한계를 가지고 있고, 고상하지 못하기에 금욕적이고 다스리고 절제하는 법을 만들고 그렇게 해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고 하는 율법주의도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것이고,


육신을 가진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을 세상적 기준으로 고상하지 못한 것으로, 또한 뒤돌아서서 뒷담화 주제로 삼는 것 역시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는 한마디로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것이고, 또한 사람이 가진 육신이라는 그 모습의 어느 하나라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에 부족하다고 여겨 제어하거나 포기하거나 욕하거나 슬퍼하는 그 모든 생각이 바로 적그리스도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