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2장 1-6절) 대언자 예수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10. 18. 09:12 Writer : 김홍덕

요한 사도는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것에 대하여 전하고자 했다. 그래서 이 요한 일서를 기록한 것이다. 요한 사도는 단순하게 하나님에 대한 범죄를 말하고 있으니 사람들이 보면 이것을 자신들이 늘 생각하는 것과 같이 행함으로 지은 죄를 말하는 것으로 보겠지만 그렇지 않다.


이 요한 일서를 시작하면서 요한 사도는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듣고 보고 만진 바요 이 생명은 나타난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이것은 자신이 주님으로 모시는 예수님이 자신과 같은 육신으로 오셔서 함께 있었던 것을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존재로 나타나셨음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요한 사도가 요한 일서에서 정말로 분명하게 말하고 강조하는 모든 것의 뿌리는 <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이는 당시에 영지주의에 대한 경계의 내용도 포함되었지만, 단순히 영지주의를 바로잡기 위하여 쓴 것이라기보다, 그것이 복음의 실체이기 때문이다.


사도 요한은 이것을 전하고자 했다. 이는 이 복음을 받은 사람들이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 명확하게 이 복음의 법을 알게 된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가 되는 사람의 정체성을 모르거나 부인하는 죄를 돌이킨 사람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철이 들면서 이러한 죄를 범한 사람들이 되기 일쑤이다. 이는 세상의 방식이 그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한 사도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 죄를 범하지 않도록 이 글을 쓴다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누가 하나님께 이 범죄를 범하였다면 이것에 대하여 아버지께 대언자가 있다고 했다. 그 분은 우리와 온 세상을 위한 화목제물이시고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다. 이 예수 그리스도는 1장을 시작하면서 밝힌 바와 같이 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으로 오셨다는 것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말씀이다. 왜냐하면 이 성경을 보는 존재가 다 육신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과학적 미개척인지는 모르지만 사람 말고 어떤 존재가 성경을 보겠는가? 이 성경이 사람을 위하여 기록되었기에 예수님께서 사람과 같은 육신으로 오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오시고, 세상의 법 아래에 있는 우리와 같이 세상의 법에 의하여 심판을 받으시고 죄인이 되어 십자가에 처형되시는 모습을 보이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의 운명이고 인생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사람이 살아가는 법 그 아래로 오셔서 우리와 같이 사시다가 우리가 가진 운명을 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인간의 정체성을 보이인 그 사역은 드라마처럼 구성된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지으실 때 이미 정하신 인생의 운명이다.


그 운명을 예수님께서 지신 것은 단 하나 모든 사람이 그런 운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그 운명을 지신 것은 그 운명에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유일한 법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데 봉사활동이나 밥을 퍼주는 것이다, 아니면 하나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이 세상의 법과 질서를 무시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들은 아버지의 의가 표현된 존재다. 아버지가 가진 뜻이 이루어진 육신이 아들이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인 증거가 그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운명과 법을 인간과 같은 육신을 가지고 지시면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그 법은 정말로 은혜로운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인생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법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아무리 이전의 삶에서 육신의 성공이 성공이고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며 살았더라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이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그 때 그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의 대언자시다. 요한 사도는 예수님이 대언자가 되시는 것을 하나님 앞에서 대언자가 된다고 하지 않고 아버지 앞에서 대언자가 된다고 했다. 물론 하나님이 아버지이시지만 하나님이 사람 앞에서 아버지로서 관계가 형성되는 것, 곧 하나님의 의를 아들과 같이 육신으로 표현하는 존재가 되었을 때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이 땅에서 육신으로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보이셨으므로, 그 증거로 인하여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법전이고, 증거며, 대언자가 되시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첫 열매라고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지만 신비한 예수님, 우리 육신과 다른 능력과 존재로서의 예수님을 믿고 신앙한다. 하지만 그것은 온전하지 않다. 정말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한 것은 육신의 한계와 운명을 인정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고, 그것을 아는 것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고, 그것을 알고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이 만든 세상을 사는 것이며, 그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법이며, 그것이 예수님께서 보이신 길이며, 그것이 요한 사도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이며, 그것이 이 글들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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