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1-18)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5. 12. 26. 17:37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명절을 지키러 올라가시다가 베데스다 연못이라는 곳을 지나셨다. 그 연못에는 가끔씩 천사가 내려와서 물을 동하게 하는데, 그 때 가장 먼저 들어가는 사람은 어떤 병이든지 다 낫게 되는데 그곳에 38년간 물이 동하기를 기다린 병자가 있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그 병자가 이미 오래된 줄 아시고, 병자에게 다가가서 “네가 낫고자 하느냐?”라고 물으셨다. 이에 그 병자는 물이 동할 때에 자신을 물에 넣어줄 사람이 없어, 다른 사람이 먼저 물에 들어가므로 자신이 낫지 못하였다고 대답을 한다.


이 말씀은 정말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하는데 있어서 남보다 더 빨라야만 하는 세계에 있어 이 38년 된 병자는 늘 죄인이고 패자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천사가 물을 동하게 했을 때, 육신의 능력으로, 혹은 사회적 능력으로 돕는 사람을 통해서 가장 먼저(피라미드의 꼭대기에) 들어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38년 동안 있었지만 들어가지 못해서 병을 고침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병자의 모습은 서로 경쟁해서 이겨야 영광을 얻고 목적을 달성하는 세계에서 패한 모든 인생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이는 신앙 안에서도 마찬가지다. 세상에서 성공해야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볼 때 이 사람은 절대로 자신이 가진 병을 고침 받을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즉 세상에서 성공해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다는 신앙 안에서 구원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 법, 남들보다 먼저 물에 들어가야 하는 법, 어떤 기준에 있어 남들보다 강한 육신의 능력이나 사회적인 능력이 있을 때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그 법은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유대인들의 법이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지금 이 세대의 기본적인 생존 법칙이고, 더 황망한 것은 대부분의 교회가 가진 신앙의 법칙이기도 한 것이다. 헌금 많이 하는 사람이 장로가 쉽게 된다는 것은 물이 동하였을 때 먼저 들어갈 돈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사람은 자신의 자리를 그런 경쟁하는 자리에 두고 있었다. 자신은 그럴 능력이 없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경쟁해서 자신의 병을 고치려고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가 예수님께서 낫고자 하느냐고 물을 때에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고백한다. 남들보다 빨리 갈 수 없는 사람이라고. 그러니까 이 법에서 자신은 죄인이라는 것을 고백한 것이다. 즉 성경이 말하는 대로 예수님 앞에서 자신의 죄를 고백한 것이다.


이 사람의 죄는 두 가지다. 하나는 경쟁해야 이기는 법,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선인 법으로 볼 때 이 사람은 헤어 나올 방법이 없는 죄인이다. 그리고 또 하나 더 심각한 죄는 그런 존재임에도 그 자리에 자신의 자리를 두고 있는 것 그것이다. 이 두 번째 죄가 바로 예수님께서 이 사람을 다시 만났을 때에 ‘다시 죄 짓지 말라(요 5:14)’고 하신 그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사람을 고치신다. 그 고치시는 말씀은 병이 나았다고 하심이 아니라,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는 것이었다. 즉 너의 자리를 이곳에 두지 말고 떠나라는 것이다. 마치 아브라함에게 고향을 떠나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자리(where)는 하나님께서 범죄 한 아담에게 물으시는 그 자리이기도 하다. “네가 어디에 있느냐?” 하신 그 자리와 같은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서로 경쟁하여 이긴 것을 선으로 여기는 존재로 만들지 않았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서 자신의 벌거벗음이 부끄러웠던 것은, 자신의 정체성으로는 이겨서 선에 이르기에 너무 부족해서 부끄럽다고 여긴 것, 그것이었다. 지금 이 병자도 그런 경쟁의 자리에서 죄인으로 자기 자리를 깔고 있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 자리를 떠나라고 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이 그렇게 자기 자리를 들고 일어나서 간 날이 바로 안식일이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하나님께서 아담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시고 안식하심과 같은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그렇게 경쟁해서 이기는 것이 선이라고 여기는 자리에서 떠나면 그 사람에게 진정한 안식일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날이 안식일인 것이고, 안식이란 또한 사람이 이 죄의 자리에서 떠나는 것 그것이 안식이기도 한 것이다.


사람은 물이 동했을 때 자신의 능력으로 물에 먼저 들어가서 몸이 낫는 것처럼 육신의 능력으로 구원을 받는 존재가 아니다. 구원은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이 구원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그렇게 육신의 능력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사람의 정체성이 육신의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의 구원은 바로 그 자리에서 떠나는 것 그것에 있다는 것이다.


이 38년 된 병자를 고치시는 말씀에서 우리는 우리가 육신의 능력으로 구원을, 또한 우리 안에 갈급하고 원하는 것을 채울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이 말씀을 기록하신 이유이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님의 일이라고 하셨다. 그렇다는 것은 이것은 또한 예수님을 믿고 그 생명대로 살고자하는 이들의 일이다. 즉 육신의 능력으로 구원을 받겠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그 자리를 떠나라고 하는 것,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일이고, 예수님의 일이며, 또한 우리의 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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