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자, 곧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지고 같은 세계에 사는 자들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다. 하지만 알고 보면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주신 자는 이미 하나님과 하나가 된 사람이다. 그렇지 않다면 예수님께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께 사람을 주었다는 것은 소유를 이전했다는 것이 아니라 같은 정체성을 가지게 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행위 규범이 아니다. 성경은 존재 규범이다. 하나님께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신앙이란 하나님 앞에 내가 누구인지가 핵심이고 유일한 주제인 것이다. 누구인지, 정체성이 무엇인지만 정해지면 행동은 그 정체성에 맞는 행동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정체성이기만 하면 성경은 어길 수도 없는 존재가 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을 믿는 것이고, 성경의 말씀이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주신 사람은 바로 예수님과 정체성이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과 같은 존재이니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지고 또 예수님과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100년 전의 개나 지금의 개나 사람을 따르는 본성은 같은 것이다. 개니까 그런 것이다. 그것이 생명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예수님과 같은 행동을 하고 같은 본성을 지닌 것은 이상한 것도 아니고, 기도해야 되는 것도 아니고, 성경을 열심히 읽어서 되는 경지도 아니다. 그냥 그렇게 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역설적으로 예수님과 같이 되려고 노력하고 훈련한다는 것은 같은 생명으로 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다. 같은 생명으로 났는데 같아지려고 노력할 이유가 어디에 있겠는가? 그럴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는 것이다. 생명이 어디 노력으로 되는 것인가? 그냥 나는 것이지?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하시는 이 기도의 모든 내용은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나는 것, 그것 하나만 있으면 그냥 되는 것이다. 그것도 금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영광을 주셨다면, 그리스도인들도 당연한 영광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지울 수도, 버릴 수도, 참을 수도 없는 것이다. 생명의 본성인데 달리 방법이 없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영광을 받으셨다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난 사람은 평생을 그 영광을 피해 다니려 해도 어쩔 수없이 영광이 나타나야만 하는 것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것이 생명의 본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하나님께서 주신 영광을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보게 해 주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은 단순한 것이다. 단지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나게 해 달라는 것, 그리고 제자들이 그 생명으로 거듭났으니 그 영광이 표현되게 해 달라는 것이다. 이것이 제자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어떤 행동들을 하게 해 달라는 것이 아니다. 어디 그런 표현이 있는가? 그런데 지금 많은 교인들이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거듭나지 않았음을 자인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노력하여 영광을 얻으려고 하는 것은 첫째 그 영광이라는 것이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영광을 얻기 위해 노력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또한 그런 생명을 가진 정체성이다. 그래서 장로가 되려고 교회에 봉사 열심히 하고, 헌금 많이 하고, 또 교회는 그것을 기억하고 가상히 여겨 직분을 주는 꼴이 생긴 것이다. 같은 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사람들이 그런 시도를 하는 것은 거듭나지 않는 생명, 즉 하나님의 생명의 법이 아니라 노력해서 영광에 이르는 세상의 법을 자기의 삶의 법으로 섬기기 때문이다. 몇 번을 절을 하면 신이 들어 준다거나, 주기도문을 몇 번 외우면 죄가 사하여 진다는 것이나, 교회에서 정한 행사와 시키는 일을 잘 참석하고 따르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다는 것이 뭐가 다른가? 그것은 전부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영광이 있다는 법에 의거한 것이다. 


예수님의 영광을 함께 하는 사람은 예수님과 같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아니다. 예수님의 영광을 보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 예수님과 같은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자기가 살아가다가 어떤 순간 자신을 보면 예수님과 같이 살고 있는 자신임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 예수님의 영광을 보는 사람이다. 그렇게 되려는 사람이 아니라, 그렇다는 것을 발견하는 사람이고 부인할 수 없는 사람이 바로 예수님의 영광을 보는 사람이다.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를 지으신 목적대로 하나님이 자기 삶의 내용이 되고, 자신은 하나님의 말씀과 의를 육신으로 표현하는 말씀이 육신이 된 삶을 사는 사람은 다르게 살려고 해도 방법이 없는 사람이다. 사람으로 나면 죽이 되던 밥이 되던 사람으로 살아야 하고 살 수밖에 없는 것이 생명의 법이다. 그래서 거듭남이라고 하고, 생명이라 하며, 사망과 생명이라 하시며, 부활이라 하는 것이다. 성경의 이 모든 말씀들은 다 생명에 관한 단어고 말씀이 아닌가? 생명의 법이기에 그런 것이다.


예수님의 기도와 같이 하나님과 하나가 된 사람은 눈을 감고 다녀도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주신 영광을 보면서 살게 된다. 그것을 막을 방법은 사람에 도무지 없다. 그래서 사도들이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우리를 끊을 수 없다고 하신 것이다. 사람으로 난 자를 죽일 수는 있어도 개로 만들 수는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주신 사람들, 그 사람들은 하나님과 하나가 된 사람이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사람의 정체성이 자기 정체성이 된 사람이다. 그 사람은 숨 쉬는 어떤 한 순간 예외 없이 그리스도와 동일한 정체성으로 사는 사람이다. 예수님께서 영광스러우면 그도 영광스럽다. 한국의 바나나가 노란색이면 아프리카의 바나나도 노란색이 아닌가? 예수님께서 거룩하시면 그 사람은 똥물에 뒹굴고 있어도 거룩하고, 예수님이 하나님과 하나이시니 그들도 하나님과 하나이다. 몸이 어디 있던지, 삶이 어떠하든지. 그런데 하물며 영광이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