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자신을 참 포도나무요 아버지는 그 농부라고 하신 말씀을 자라 생각해보자. 특히 하나님 아버지가 농부라면 아들도 사람이어야 할 텐데 비유라고는 하지만 마치 쿵푸펜더의 아버지가 오리로 나오는 것과 같이 농부는 아버지고 포도나무는 농부를 아버지라고 한다는 것은 눈에 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이것은 중요한 관점이다. 왜냐하면 아버지라는 존재의 정의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뜻을 가진 분이라는 것이다. 포도 열매를 얻겠다는 생각을 가진 분이 바로 아버지, 곧 농부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농부요 아버지이신 것은 과실에 대한 계획을 가지신 분이라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계획이 만질 수 있는 형상을 가진 존재가 되는 과정을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육신을 가진 존재가 되면 그 눈에 보이지 않는 계획을 가지신 이가 바로 아버지고 그 뜻이 육신으로 나타난 존재가 바로 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때로 혈육이 아닌데 자신의 뜻을 이어갈 사람들을 아들이라 말하기도 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그래서 아들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향한 계획(LOGOS)을 가지고 계셨다. 그리고 그것을 육신을 가진 존재로 이 땅에 보내셨다. 그 보내심을 받으신 분이 바로 말씀(LOGOS)이 육신이 되신 그리스도 예수님이신 것이다. 그 예수님이 바로 포도나무라는 것이다. 하고 많은 나무 중에서 포도나무로 비유하신 것은 포도가 그리스도의 성품을 잘 대변하는 과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 포도나무라는 것은 결국 아버지께서 얻고자 하시는 바가 바로 포도 과실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는 농부고 예수님은 포도나무며 우리는 가지라는 말씀을 풀어보면, 하나님이 포도 곧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을 얻고자 포도나무를 심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다는 말씀인 것이다. 그리고 그 얻고자 하시는 포도 과실 곧 그리스도라는 성품은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실 때 가지셨던 목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는 존재를 말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이미지를 나타낼 사람(포도열매)을 얻으시려고 그 이미지의 표본인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은 하나님의 뜻이 육신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아들이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예수님과 같이 육신을 가진 모든 인생의 존재 목적이자 운명이기도 한 것이다. 그렇기에 모든 포도나무 가지(하나님의 이미지와 성품을 표현해야할 존재인 사람)는 예수님께 붙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 예수의 세계 안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의 정체성이다.


바로 이런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바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깨끗한> 사람이니 것이다.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요 15:2)


사람들은 보통 깨끗하다고 하면 소독된 것과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말이 있다. “저기 가서 깨끗한 걸레 하나 가져와라.” 걸레가 깨끗한 것인가? 걸레로 입을 닦는 사람이 없을 테니 걸레는 깨끗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깨끗한 걸레라는 것을 말하고 이해할까? 깨끗한 걸레란? 걸레로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걸레를 말하는 것이다. 즉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깨끗한 것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걸레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공장에서 기름 닦는 보루도, 또 바닥 닦는 밀대 역시 그렇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이 개념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과실을 맺는 가지를 아버지께서 더 깨끗하게 하신다고 하신 것은, 사람의 존재 목적에 맞는 삶을 사는 이는 더 그 목적이 풍성하게 달성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더 그리스도의 정체성, 곧 하나님의 뜻이 삶으로 표현되는 하나님 아들의 삶이 더 풍성하게 된다는 말씀인 것이다. 왠지 모르게 이 말씀은 가진 자는 더 풍성하게 하신다는 말씀을 떠 올리게 한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깨끗한 존재가 된다는 것은 예배 때 잘 씻고 화장하고서 참석해야 한다는 말씀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포도를 얻기 위하여 예수님이라는 포도나무를 심고 그 나무의 가지에서 그리스도라는 열매,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이 자기 삶이 된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더 풍성하게 나오도록 그 세계에 속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만든 존재다. 이것이 인정이 되지 않으면 사실 성경의 어떤 말도 아무 의미 없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 대한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사람은 하나님의 그 계획안에 있을 때 목적 안에 있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깨끗함 곧 성결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성결하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사람이 살았느냐 죽었느냐의 문제다. 육신이 아니라 삶이 의미가 있고 목적이 있는 삶이냐 아니냐의 문제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예수님은 포도나무니 너희는 내게 붙어 있으라고 하신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비중의 문제도 아니다. 그러니까 삶의 얼마를 예수님께 투자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존재의 문제는 늘 그렇다. 이면 이고 아니면 아닌 것이다. 정말 단순하게 Be or Not 그것뿐이다. Do나 Have의 문제처럼 ‘얼마 정도’라는 것이 없다. 있으면 있는 것이고 아니면 없는 것이다. 포도나무 가지는 포도나무에 붙어 있으면 있는 것이고, 아니면 그냥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불에 던져 버리는 것이다. 아무 것도 아니니까?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에 맞는 존재가 되는 것. 하나님께서 포도를 얻기 위하여 심은 포도나무이신 예수님께 붙어 있는 것. 그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와 같은 정체성을 가진 존재이냐 아니냐가 사람의 모든 것이라는 것이다.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다면, 제 아무리 육신이 팔팔하고 올림픽에 가서 메달을 딸 정도로 건강해도, 또 세상을 호령하는 재력이나 권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냥 그것은 불쏘시개일 뿐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 바로 가지인 인생의 정체성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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