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1: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1: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1:39)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십시쯤 되었더라

(1: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1: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1: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이 장면을 다시 보면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하는 세례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두 제자[각주:1]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무엇을 구하느냐?”>라고 물으신다. 그러니까 “왜 나를 따라 오느냐?”라고 물으시는 것이다. 그런데 제자들의 답이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까?”>라고 다시 묻자 <“와 보라”>고 하셨다. 그러자 제자들이 그 계신 곳을 보고서는 그곳에서 거했는데 시간이 10시쯤 되었다고 하고 있다.


이건 아주 재밌는 말씀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따라온 이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으셨다. 그랬더니 제자들은 ‘당신이 어디에 있느냐?’로 되물은 것이다. 이것을 영어로 한다면, ‘What do you want?’라고 했더니 ‘Where are you staying?’ 이라고 되물었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따라온 제자들에게 DO를 물었는데 제자들은 BE를 되물은 것이다. 그랬더니 “와 보라”고 하셨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교회에 가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DO와 HAVE에 관한 것을 구한다. 소유와 공로에 관한 것을 구한다는 것이다. 세상에서 살 동안 필요한 재물과 공로로 얻을 수 있는 것을 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간단하게 말해서 ‘하나님 돈 주세요.’ ‘여(남)자 주세요.’ 아니면 ‘좋은 직장 주세요.’나 ‘이번에 시험 치는데 합격하게 해 주세요.’라는 기도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와 보라>고 하시지 않는다. 그런 것을 기도하는 사람들의 하나님은 단연코 말 하건데 그들이 만든 자기 하나님일 뿐이다. 하나님은 DO와 HAVE의 하나님이 아니시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님의 제자들은 그런 것을 구하지 않았다. 어부니까 ‘고기 잘 잡히게 해 주세요.’나 거창하게 ‘이스라엘을 로마에서 구해 주십시오.’ 같은 것을 답하지 않고, ‘선생이여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라고 반문한 것이다. 그것은 ‘당신의 정체성의 자리가 어디입니까?’ 곧 “당신은 누구십니까?” 하는 것이다. 그랬으니까 안드레가 베드로에게 가서 “메시야를 만났다.”라고 한 것이 아니겠는가? 그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물으신 것을 얻었다면 ‘예수를 만났더니 병이 나았다.’나 아니면 ‘돈이 생기더라.’고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제자들이 예수님이 와 보라고 하는 곳에 갔더니 함께 거할만 했고 시간이 10시쯤 되었다고 했다. 요한복음의 시간은 공관복음의 시간과는 좀 다른데 공관복음은 새벽을 기점으로 한 것이고, 요한복음은 전날 일몰을 기점으로 한 시간이라고 한다.(KCM참조) 그러니까 예수님과 함께 있었더니 대낮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예수님이 와 보라고 한 자리는 빛이 있는 자리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 있던 안드레가 형인 베드로에게 가서 메시야를 만났다고 한 것이다. 메시야는 어두운 시절에 기다리는 구세주요 영웅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메시야를 만났다는 것은 예수님의 자리는 어두움이 없는 자리라는 것이다. 곧 예수님이 물으신 ‘무엇을 구하느냐?’의 세계인 DO와 HAVE의 세계에는 없는 빛이 ‘당신의 자리가 어디입니까?’라고 묻는 물음과 대답의 자리에는 있더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제자인 것이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와 보라>고 하니 제자들이 스치듯 지나다가 따라 간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예수님이 와 보라고 하신 자리는 그냥 길가다 약장사 따라 가듯이 가는 자리가 아니다. 소유와 행위의 신앙에서는 볼 수 없었던 빛, 곧 메시야는 존재의 자리에 계시더라는 것이다. 즉 예수님의 정체성(자리)이 바로 사람들의 빛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것이 사람이 있어야 할 자리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다니고 있다. 그런데 그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서 구하는 것은 다른 종교나 신께 구하는 것과 다르다. 그런 믿음은 하나님이 다른 신보다 뛰어난 보급계라는 것을 믿는 것에 불과하다. 예수님이 ‘무엇을 구하느냐?’라고 물으신 것은 어두움에 있는 사람들은 다 그런 것을 구한다고 하신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아니라, ‘당신의 정체성이 무엇입니까?’ 묻는 이들에게는 예수님이 빛이 되신다는 것이다. 즉 사람이 자기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는 만남이 예수님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진정으로 다니고 싶다면, 아니 하나님을 제대로 알고 싶고, 온전한 예수님의 제자가 되고 싶다면 돈 달라, 여(남)자 달라, 합격 달라 기도하러 갈 것이 아니다. 하나님 앞에 ‘왜 나를 만드셨는지? 나의 정체성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먼저 알기를 원해야 한다. 관계가 정해지면 그 육신이 필요한 것은 다 알아서 준다. 군대 가서 운전병이 되면 차를 주고, 통신병이 되면 싫어도 무전기 준다. 그것과 같이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어떤 존재인지만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람의 정체성) 안다면 필요한 것은 다 주신다. 찌질하게 가서 돈 달라 뭐 달라 하지 않아도. 그런 사람들을 예수님이 제자로 부르시는 것이다.



  1. 이 두 제자는 요한과 안드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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