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요한이 세례를 베푸는 것에 대하여 유대인들은 민감했다. 그래서 그들은 세례 요한에게 “너는 누구냐?”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세례 요한은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라 주의 길을 예비하는 자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지만 자기 뒤에 오시는 분은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것이라고 말한다. 이 세례 요한의 말로 미루어 본다면, 물세례는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의 세례요,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분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여기서 그리스도가 오신다는 것은 한 사람이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인지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자기 집 문을 열고 들어오시는 것이나, 아니면 사람들이 생각할 때 신비한 기적 같은 현상을 경험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가 오신다는 것은 한 사람에게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어떤 정체성을 그리스도라고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것이 빛이고, 그것이 태초이기도 한 것이다.


물세례의 기원은 노아의 홍수와 방주다. 방주가 홍수에서 살아남은 것은 세례를 받고 나온 것과 같은 것이다. 홍수는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이 합해져서 홍수가 되었다고 했다. 궁창 위의 물은 상수(도)아.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의 존재 목적으로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궁창 위의 물이다. 반대로 궁창 아래의 물은 하수와 같다. 그것은 사람이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누가 하수도의 물을 먹겠는가? 그런데 그 두 물이 합쳐졌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노아 홍수전에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아내로 삼았다(합쳐졌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노아의 홍수 (4) - 하늘의 물과 땅의 샘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노아의 홍수 (5) - 홍수의 원인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노아의 홍수 (15) - 홍수의 핵심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 (마태복음) 3:13-17 세례를 받으심.



그러니까 사람들이 자기 정체성의 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신앙에 세상의 법을 더한 것이 바로 홍수고, 그 홍수에서 남은 것이 방주이듯이, 사람은 하나님의 의 이외의 것으로는 살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 세례인 것이다. 궁창 아래의 물, 사람의 딸의 아름다움은 바로 세상의 법칙, 곧 소유와 공로로 의롭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세례 요한을 두고 예수님은 <여자가 낳은 자 중에서 가장 큰 자>라고 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최고봉이라는 것이다. 여자는 하나님 앞에서 형식과 같은 존재이고, 그 형식의 최고봉이라는 의미는 곧 형식인 육신의 삶의 공로로 의롭게 되는 율법의 최고인 것이다. 그 요한이 물세례를 준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공로와 소유를 드림으로 의롭게 될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게 하는 세례를 준다는 것이다. 즉 세례 요한은 사람이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는 이라는 것이다.


그 세례 요한은 자신보다 뒤에 오시는 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신앙이 행위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나면 그 다음에 오시는 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오신 것을 아는 자, 곧 그리스도를 만난 이는 성령의 세례를 받은 것이라는 말씀인 것이다. 즉 그리스도가 오신 이가 바로 성령의 세례를 받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오셨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누구인지가 인지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사람에게 그리스도가 오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보이신 하나님의 아들의 정체성이 바로 자신의 본질이라는 것을 안 것이다. 즉 예수님께서 보이신 말씀이 육신이 되는 삶이 바로 육신을 가진 모든 인생의 창조 목적이라는 것을 알고 자기 자신도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서 예수님이 보이신 그리스도의 성품이 바로 자신의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 바로 그리스도가 오신 것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자신이 그리스도(a christ)가 되는 것, 하나님의 아들이자 하나님의 형상을 나타내는 존재가 되는 것이 자신의 존재 목적임을 아는 것은 성령의 감동이 없이는 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아버지께로 가는 것이 제자들에게 유익이라고 하신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가시고 나면 성령이 오셔서 그 동안 자신들이 본 예수님의 정체성이 바로 자신들이 되어야 할 정체성이라는 것을 알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성령 세례다.


사람이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되는 것,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되는 것,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된 자로 사는 것은 절대로 사람의 노력에 의하여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까 사람이 스스로 기도 열심히 하고 신앙생활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성령의 감동으로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성령의 감동은 난데없이 벼락 맞듯이 임하는 것이 아니다. 먼저 사람이 육신의 행함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고백 곧 물세례를 받고 나야 이어서 오는 것이라는 것이다.(교회에서 물을 머리에 뿌리든, 아니면 침례를 하든 그런 예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예식으로 교단이 나뉘었다는 것은 참담한 일이다.) 그래서 세례 요한의 뒤를 이어서 그리스도가 오시는 것이다.


그리고 성령의 감동은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 바로 그리스도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의와 말씀이 육신이 된 분이다. 즉 성령의 감동은 하나님의 말씀과 의가 삶으로 표현되는 이를 만나야만 알 수 있는 것이 성령의 임재이다. 산에 가서 소나무 뽑아야 만나는 것이 성령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삶이 된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의 삶이 바로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낸 것이고, 하나님의 의가 표현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때 만나는 분이 성령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사는 이를 볼 때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과 의가 표현된 것이라는 것을 안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을 만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만남이 있다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가 자신에게 온 것이다. 이것이 성령 세례인 것이다. 이것은 생명이 잉태된 것과 같아서 한 생명이 두 번 잉태되지 않듯이 단 한번이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불세례인 것이다.


세례는 예식이 아니라 고백이다. 자기 안에서 나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물세례는 사람의 행위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 세상의 법과 하나님의 법을 혼합하면 더 나은 것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이 죄라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그런 고백이 그리스도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만남이 바로 성령의 세례요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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