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2:1-11) 향유옥합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3. 29. 13:44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 살리신 나사로의 집에 다시 들르셨다. 이는 이제 십자가를 지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마지막 여정을 앞둔 시점이었다. 나사로의 집에 들렀을 때에 그 누이 마리아가 비싼 향유가 든 옥합을 깨어서 그 안에 든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신의 머리로 그 발을 씻은 일이 있었다. 이것이 유명한 ‘향유 옥합’의 기록이다.


향유 옥합은 당시 여인들의 시집 밑천이었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결혼을 위하여 준비한 적금과도 같은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옥합에 모아둔 향유는 결혼과도 같은 결혼의 상징과도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가치도 상당했다. 마리아의 향유는 300데나리온이나 된다고 했는데, 당시 하루 품삯이 1 데나리온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1년치 연봉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가치이다.


그 귀한 향유, 여인으로서 신랑을 맞이하기 위하여 준비한 그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신의 머리로 씻었다는 것은 한편으로 보면 어이없는 일이고, 한편으로 보면 대단한 일이다. 굳이 향유가 아니라도 어지간히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누가 자신의 머리로 다른 사람의 발을 씻길 수 있겠는가하는 관점에서만 봐도 그렇다는 것이다.


또 하나 참조하면 도움이 될 법한 것은, 당시에 유대인들은 집에 누가 오면 종들이 집에 오는 손님이나 식구들의 발을 씻겼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당시에 누군가의 발을 씻긴다는 것은 자신이 그 사람 앞에서 종과 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고백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리아는 예수님 앞에 그런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일면 마리아가 자신의 향유 옥합을 깨트려서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신의 머리로 씻겼다는 것은 해석하기에 또 풀어서 전하기에 어려운 말씀은 아니다. 자신이 가진 귀한 것을 주님 앞에 종과 같이 드렸다는 관점으로 보면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관점이 틀린 것도 아니기에 어려울 것이 없는 말씀인 듯하다. 하지만 이 말씀은 더 깊은 뜻이 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이 있다. 이름은 그의 정체성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그 육신이나 행동이 자아가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가치관, 안목, 철학과 신념과 믿음과 같은 것이 사람의 본질이다. 그것이 육신 안에 담겨 있고, 또한 육신을 통해서 표현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 가진 가치관은 향유요, 육신은 옥합이라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거하시기 위하여 창조된 그릇이고 항아리다. 이 사람 안에 든 하나님의 영, 하나님의 의는 사람의 육신을 통하여 표현된다. 사람의 육신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가 표현된다는 것은 육신이 사용되고 소모되어지는 것으로 하나님의 의가 표현된다는 것이다. 즉 옥합이 깨어져야 그 안에 있는 것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그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마리아가 자신을 위하여 옥합을 깬 것을 예수님의 장사를 위한 것이라고 하셨고, 다른 복음서에서는 복음이 전해지는 곳에는 이 여인의 일이 전해질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 사람이 그러라고 지어졌으니 사람 있는 곳에는 이 말씀이 꼭 전해져야하기 때문이다.


십자가를 진다고 하면 다들 대단한 일로 생각하고, 남들 가지 않는 오지에 선교하러 가는 것과 같은 것을 생각하지만 사실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육신을 깨트리는 것에 순종하는 것이다. 육신을 깨트린다고 하는 것은 좀 더 불편하고, 남들 앞에 종과 같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임을 이 사건이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장사를 위한 것이라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이 바로 육신을 깨트려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향기가 온 세상에 날리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에게 옥합을 깨트리는 것은 어떤 것인가? 이 말씀을 가지고 자신이 가진 가장 귀한 것을 교회에 바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도적질이다. 하나님 앞에 가장 귀한 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 그 사람 안에서 나오는 것이지, 사람이 이 세상에서 모은 재화와 용역을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하나님은 소유와 공로를 받으시기 원하시는 신이 아니기에 그것을 가져가서 하나님께 귀한 것 드린다고 우기는 것은 하나님의 정체성을 모욕하는 것이기에 이 땅에서 자신이 가진 것을 바치는 것이 향유옥합의 교훈이라고 하는 것이 도적질이라는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을 도용한 도적질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귀한 가치는 하나님의 의를 육신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것보다 귀한 것이 없다. 예수님보다 귀한 분이 없다고 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그리고 그 귀한 것을 나타내려면 육신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옥합을 깨트린다는 것, 육신을 사용한다는 것은 육신의 삶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삶과 같은 목적 아래에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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