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어두움의 일’은 행동 자체의 어두움이 아니라 어두운 중에 행하는 행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둡다는 것은 앞선 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빛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인식이 없고 아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인생의 존재 목적과 하나님의 정체성 그리고 그리스도를 보내신 뜻을 알지 못하는 중에 행하는 모든 것이 다 어두움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반면에 빛은 열매를 낸다고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생명이시기에 하나님에 대하여 밝음이 있다면 생명이 열매를 내듯 하나님에 대하여 아는 것과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의 목적을 아는 것이 삶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날 것이라는 것입니다. 열매가 아니라 신념과 노력으로 이루어내는 것은 빛의 열매가 아니라 어두움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양심으로 이것을 깨닫는다면 오늘날 신앙인들의 모든 일들, 심지어 성경을 보고 기도하고 봉사하는 그 모든 일도 어두움의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인생의 목적을 모르고 하는 신앙의 일이나, 하나님께서 아들을 보내 보이신 것과 같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위로 올라가야 선하고 영광스런 것이라고 여기는 가치관 안에서 하나님을 믿는 모든 것이 다 어두움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잘 설명하는 것이 간첩의 비유일 것입니다. 간첩은 그 존재 자체가 어두운 존재이기 때문에 그 행위가 이웃에게 아무리 선하고 모범적이며 칭송받을 만하여도 나중에 간첩인 것이 드러나면 큰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행여 간첩임을 모르고 베푸는 선행으로서의 장학금을 받았다면 그것조차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사람에게 기대하시는 뜻과 창조의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알지 못하면서 호기 좋게 자신이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성경에 이른 대로 살아간다고 해도 그 모든 것은 간첩이 주는 장학금과 같을 뿐 하나님 앞에서 그 어떤 가치도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많이 하면 할수록 더 큰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가만히 서서 하나님의 일을 보라고 하심도 이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성경을 지키고 사는 것 이전에 하나님께서 사람에 대하여 가지신 존재의 의미와 목적과 정체성을 회복하고 그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것은 자기 존재의 정체성과 하나님을 아는 것이며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를 아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세계가 시작되는 빛을 만난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세계가 그 사람에게 창조가 되는 것입니다.


바울사도가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시험해보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관찰하고 알려고 노력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한결 같이 사람 만드신 뜻, 곧 육신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를 바라시기 때문에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을 대하고 시험해도 늘 그것만을 말씀하심을 바울사도가 알기에 하시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 시험,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하면 어두움에 있어 열매가 없는 일을 알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적을 모르는 사람들은 늘 인생이 무상하고 허망하다고 말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평생을 수고하면서 언제까지, 무엇 때문에 이렇게 하는지 알지 못하고 하는 그것이 바로 열매가 없는 것입니다. 인생을 사는 자신의 모습이 무엇인가를 남기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지경이 되지 않았다면 열매란 없는 것입니다. 


열매가 없다면 그것은 빛이 없는 어두움에 속한 것이고, 그 인생의 모든 일이 어두움의 일인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그것을 말하기도 부끄러운 일이니 참여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존재하는 것이 자기 존재의 목적도 모르는 것만큼 부끄러운 일이란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에 참예하지 말라는 것은 자기 존재의 목적을 아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존재하는 것이 자기 존재의 목적도 모르는 어두움에 있다면 그것은 마땅히 존재의 목적을 알도록 해주어야합니다. 그것은 당연히 그것을 아는 존재가 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을 빛이 이 땅에 온 것이라고 하심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람이 존재의 목적을 알지 못하고 살아가는데 존재의 목적이 육신이 되신 분이 이 땅에 오셨으니 그것이 바로 빛인 것입니다.


그리고 빛이 나타나면 어두움은 심판을 받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지 않았다면 심판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곧 인생의 목적이 이 땅에 비춰졌으므로 어두운 것은 모두 드러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심판이고 책망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두움의 일을 책망하라는 것은 빛의 열매를 내는 것입니다. 빛의 열매를 내면 어두움은 책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책망을 받는 모든 일 곧 어두움의 일들은 빛이 오면 다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 곧 인생의 목적과 하나님께서 인생을 향하여 가지신 뜻이 생명이 되어 그 생명대로 사는 열매를 보이는 사람들의 삶이 바로 이 세상의 빛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빛이 비췸으로 인하여 인생의 목적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삶이 어두움임이 밝혀지고 심판을 받고 책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난 사람들이 그 생명으로 살기를 권면한 바울사도의 권면대로 살면 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려 한다면, 즉 이 말씀의 의도는 예수님을 통하여 보이신 하나님께서 인생을 주신 뜻이 자기 생명이 되는 사람이 되라는 말씀일 것입니다. 그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되기만 하면 이 모든 것이 자신의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말씀대로 사는 것이고 말씀을 지키고 이루어내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