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4:25-32) 성령의 근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7. 23. 23:10 Writer : 김홍덕

바울 사도는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성령은 어떤 근심을 하는 것인지, 성령이 하는 근심은 어떤 것인가의 문제가 있습니다. 앞서서는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본성에 충실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성경대로 살아서 자기 육신의 바라는 바를 이루려는 것과는 다른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성령의 근심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어떤 존재에게 근심이 있다면 그 근심은 그 존재가 누구냐의 문제와 직결된 것입니다. 야구 선수는 축구로 인하여 근심하지 않을 것입니다. 야구 선수가 하는 근심이 있다면 그것은 필시 야구에 관한 것일 것입니다. 그러니까 근심은 근심을 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그 내용이 종속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먼서 성령이 어떤 분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성령에 대하여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은 삼위의 하나님이고, 그 중에 성령이 하나의 위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이라고 하면 육신으로서는 하지 못하는 신비한 능력을 보이시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병든 사람을 낫게 하는 기도를 할 때 성령의 능력을 소환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령께서 하시는 가장 중요한 일은 그것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하시는 가장 중요한 일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이신 모든 것은 글이나 말로 사람들 안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 예수님의 보이신 것이 그 사람 안에서 생명이 되게 하시고, 그 생명을 인하여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특히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시는 분이 성령이신 것입니다.


성령이 이런 분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삼위일체도 자연스럽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해는 논리적 이해가 아닙니다. 자기 안에 그 본성이 있어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성령이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알게 하시는 분이라는 것은 안다는 것은 그런 성령을 만났다는 의미입니다. 즉 자기 안에 성령이 생명으로 잉태케 할 그리스도의 이미지가 순종적으로 받아들여졌고, 그것이 있기에 성령께서 그리스도가 어떤 존재인지를 아는 생명으로 잉태케 했기에 성령을 만난 것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역설적으로 이것이 아니면 생명도 아니고 그리스도의 정체성도 모르며 성령도 모르고 삼위일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의를 가진 존재입니다. 성부 하나님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의, 하나님께서 가지신 그 의를 나타내실 때 성부 하나님이 되시는 것입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의가 육신이 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가 사람의 육신으로 나타나면 성자 하나님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은 하나님의 의가 생명이 되게 하시는 영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하나님이고 삼위가 되는 것입니다.


성령이 이런 분이라는 것을 알면,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사람이 왜, 어떻게 그리스도가 되는지를 알게 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안다면 성령의 근심은 그것에 귀속된 것이라는 것도 아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근심하실 것이 있다면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이 그리스도의 본성을 좇아 사는 것에 충만하지 못하는 것, 그 하나입니다.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않게 하여 인생으로 살 동안 평안하고 복을 받고 사업 잘 되고 세상에서 성공하는 육신의 정욕을 이루려는 것이 성령을 근심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의 근심은 성령께서 생명이 되게 하신 이들의 삶에 관하여 근심하는 것이지, 거듭나지도 않았고, 하나님을 믿어 세상에서 성공하려는 이방인과 간음한 어두운 생명들이 행여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못하여 벌을 받을까 근심하시는 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성령의 근심은 오직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들이 그 본성대로 충만하여 지기를 바라는 것과 그 바람이 부족할까 근심하는 것, 그것이 바로 성령이 하시는 근심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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