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참 매력적인 말입니다. 바울 사도는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이르리니”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문장 자체가 그렇습니다.


이는 바울 사도가 성도들을 위한 간구에 이어진 보증입니다. 자신이 성도들에게 바라는 그 간구가 이루어지면 그렇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그렇게 간구할 수 있었던 것은 자기 안에 그렇게 된 증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이자 인생의 존재 목적인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알고서 보니 그렇게 되더라는 것입니다. 즉 자신에게는 아는 것과 믿는 것이 하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언어에서도 ‘안다’는 것은 체휼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마리아에게 천사가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했을 때, 처녀였던 마리아가 말하기를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한다.’라고 한 것이 그것입니다. 마리아가 말한 ‘사내를 아는 것’은 남자를 경험한, 즉 남자와 동침한 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안다’는 것은 대부분 이런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바울 사도의 간구를 설명할 때에 여러 번 강조하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는 간구,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간구는 예수님의 이름 곧 정체성을 가진 사람으로서 기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자기 안에 예수의 이름이 있는 사람이 기도하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을 가진 인생으로 표현되는 것을 구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진 것 그것이 바로 예수의 이름입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땅과 같이 흙으로 지어진 사람의 육신이 된 존재가 예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이름을 가진 사람이 기도하는 것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이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그 자체가 기도의 정의이므로 그 기도는 항상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기도가 이와 같다는 것은 간구하는 사람이 간구하는 것과 같은 정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즉 간구하는 것이 자기 안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이미 있는데 왜 구하느냐?’고 반문하겠지만 예수님께서는 구하는 것이 이미 이루어졌다고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런 반문을 하는 사람은 이미 자신에게 생명이 없음을 고백한 것입니다. 사람이 사람으로 나면 사람이라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에 사람으로 사는 것을 늘 구하는 것을 알고서 그런 반문은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기 안에 있는 것을 구하는 것이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구하는 것을 주실 줄로 믿는 것이 이미 자기 안에 있으므로 이것이 바로 믿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가 된 상태입니다. 특히 믿음이라는 것은 그 정체성 자체가 수동적이고 순종하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순종한다는 것은 여자가 분명한 자기 의사와 선택으로서 남자를 받아들이는 것과 같고 그렇게 될 때 남자를 아는 여자가 되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의를 순종하면 하나님의 의와 하나가 되어 하나님의 의를 아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사람은 늘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실 것이라고 믿는 것이 자기 안에 있고 아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이렇게 된 사람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자신의 본성이 된 사람이 그리스도(a christ)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그리스도가 되어야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입니다. 사과가 아닌데 사과 안에 있을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믿는다는 것은 하늘의 뜻이 자신에게 이루어지는 것을 믿는 것이지 내가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설사 사람이 하나님을 위한 일이 이루어지기를 믿고 바란다고 해서 그 믿음이 온전한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하나님은 사람의 변호를 필요로 하는 분이 아니라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사람은 살 동안 하나님의 일을 걱정할 일이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은 실수도 않고 온전히 당신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돌보실 수 있는 분입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하신 것이 바로 이러한 뜻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삶의 본성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이 사람이 바라는 것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을 가만히 서서 보는 것이 인생의 일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뜻이 자신에게 이루어지면 그것이 자신의 체휼이 되므로 아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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