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이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존재하는 목적을 지향하는 관점에서 능력의 어떠함을 논하여야 함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에 따라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것, 특히 그것이 우리 인생들에게 나타나는 것에 관하여는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을 만드신 그 뜻을 이루어 가시는 것을 위하여 행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연약하게 지으시고 난 다음에 다시 그것을 주신 것 이상으로 강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사실 이렇게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우선은 이해가 될 수 있기는 하지만 자신의 것이 되려면 동일한 가치를 가진 생명이 되어야만 합니다. 썩은 고기가 늑대나 하이에나와 같은 짐승들에게는 양식이 되지만 소나 양에게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과 같이 동일한 것이라고 해도 그것을 보는 존재의 생명 정체성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 가치와 이해는 완전히 달라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도 그와 같아서 인생을 평안하게 살고 세상의 사람들이 이루지 못하는 성공이나 위대한 것을 이루는 것을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보는 생명을 가진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은 앞서 설명한 설명 앞에서 잠깐 이해하는 것 같다가도 돌아서면 다시 그것을 추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 생명의 거듭남을 말씀하시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거듭나면 생명이 달라졌으니 같은 것이라도 보는 것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늑대가 양으로 거듭난다면 다시는 썩은 고기를 보고 즐거워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가 하나님의 능력을 말씀함에 있어 ‘마음의 눈’, ‘이름’과 같은 단어를 말하는 것도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능력으로 알고 그것이 역사하려면 하나님의 능력을 바로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심령이 거듭나서 얻은 이전과 다른 생명이 가진 눈과 안목으로 볼 때 하나님의 능력을 바로 알 수 있다는 의미이고, 이름이라는 것은 정체성에 대한 절대적 구분이기 때문입니다.


그 하나님의 능력은 죽은 자를 다시 살릴 뿐 아니라 그 살린 자들을 하나님의 우편에 앉게 하셔서 세상의 모든 권세와 능력보다 뛰어난 이름 곧 정체성을 얻게 하시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이 세상의 권력보다 더 높은 권력, 세상의 능력보다 더 큰 능력이라고 보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보는 사람들은 분명 성경을 신학적 접근으로 공부한 사람이거나 행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지려는 사람 그 둘 중의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거룩, 곧 구분됨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 위에 뛰어난 것이라는 것은 그 모든 것과 격이 다른 것임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예로 ‘유일 신’에 대한 개념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인생의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유일한 신은 하나님이라고 하면 다른 신들은 안 되지만 하나님은 되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절에 다녀선 안 되고, 교회에 다녀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유일한 신이라고 하시는 것은 인간의 존재 정체성을 정하신 분은 하나님뿐이라는 것입니다.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다른 신과 달리 하나님만 해결하신다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신이라고는 하나님 한 분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인생의 근원적 문제, 곧 존재의 목적을 일러 주시는 분이며, 창조주이신 것을 믿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 뿐 아니라 오는 세상의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겠다는 것은 상대적 우위를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의 계시 이외에 다른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계시가 우리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는 능력을 가진 유일한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정의하면 모든 권세와 능력 위에 하나님의 능력이 있는 상대적 우위가 아니라, 능력이라는 것, 인생의 존재 목적 안에서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목적을 알지 못하는 죽은 자리에서 목적 안으로 회복되어 생명 있다 칭함을 받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 그 외에는 능력이라고 할 것이 없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우리 존재의 목적, 그것을 유일하고 가장 귀한 가치로 인정하는 가치관과 안목이 있어야 하고 그것은 거듭나서 다른 생명이 되지 않는다면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