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계시는 우리 육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한 것도 아니고, 쑥과 마늘을 먹으면 사람이 된다는 마법과 같이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기 위해서 혹은 우리가 바라는 것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문자로 써 놓으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지만 실상 우리가 오랜 세월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 알기 원하는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기도하는 내용을 솔직히 인정한다면 모두 그런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시는 우리 인생이 존재하는 목적, 그것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왜 지으셨는지, 그 뜻하신 바가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그 말씀이 우리에게 계시가 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계시는 우리 존재 목적에 관한 것이지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너무 중요한 것이고, 우리 신앙의 근간 중의 근간인 것입니다.


그것은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인생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존재로 지어졌기에 하나님의 성품, 그 뜻이 우리 안에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생명이 되는 법, 그 아래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서 생명이 되고, 그것이 우리 육신으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마음의 눈을 밝히신다는 것이 바로 심령의 안목이 밝아지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마음의 눈이 밝아지려면 마음에 생명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밝음이라는 것이 주는 환하고 명확함을 그저 현상으로만 보기도 합니다. 밝음이라는 것은 결국 올바른 인식입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어떤 것도 바로 인식할 수 없고, 인식할 수 없다면 그 존재 목적을 알 수도 없고, 존재 목적대로 사용할 수도 없는 것이 그것입니다. 어두운 창고에 제 아무리 공구가 많이 있어도 보이지 않으면, 밝음이 없으면 그것은 오히려 온갖 위험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인생을 고난이라 또 어려움과 험한 것이라고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빛이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만드셨는데 그 안에 살면서 모든 것을 험하고 어려운 것으로 인지하고 규정하고 있다는 것은 인생 자체가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생이 허무하다고 하거나 또 ‘인생은 무(無)다.’라는 어리석은 말을 오히려 철학적 고백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왜 사는지 모르는 것은 그 자체로 인생의 목적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두운 것입니다. 그것은 바울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마음의 눈이 밝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먹을 것, 입을 것 달라고 하면서 그것이 풍족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기도하고 그것을 바랄뿐 인생의 목적을 모르는 이들은 그 심령이 어두운 사람들입니다. 즉 성도도 아니며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부르심을 받지 못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존재하는 것이라도 그 존재의 목적을 알면 최소한 어떻게 사용할지 기본은 아는 것입니다. 생명으로 치면 존재 목적을 안다는 것은 태어난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생명이 장성하면서 그 생명의 본성을 풍성하게 드러내는 것과 같이 목적을 알아야 그 존재 목적을 풍성하게 누리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대단하지만 그 존재 목적을 알지 못하면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듯, 인생도 그 존재 목적을 모르면 인생은 허무하다는 궤변을 철학이라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으면서 육신이 마주한 일들의 결과를 알려고 합니다. 사실 그것도 자기 생각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신이 하나님께서 만드신 목적 안에서 그것을 위한 존재라는 것을 알면 자신이 겪게 될 일에 대하여 생각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면 육신으로 마주할 일의 결과를 알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육신의 일이 어떻게 될지를 알고자 하는 것은 그 결과가 자신의 생각이나 기대와 맞는지를 보려는 것입니다. 마치 복권을 맞추어 보듯이.


즉 육신으로 살아가면서 자기에게 일어날 일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알고자 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을 모른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신앙의 형태가 자신에게 일어날 일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 아는 것을 하나님의 뜻이라 생각하고, 육신이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을 하나님의 복이라, 또 영광이라 생각하기에 세상에서의 성공을 하나님의 영광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인생의 목적을 모르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즉 마음의 눈이 어두운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생명이 없는 사람들, 곧 하나님께서 죄와 사망에 속하였다고 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속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며, 성도도 신실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바로 ‘주여! 주여!’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께 육신의 문제를 구하니 하나님을 믿는 것 같지만 하나님은 우리 인생의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시거나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아닙니다.


이것을 알지 못하면 소망도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므로 그것을 달라고 기도하는 사람들의 소망은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가치고 귀한 성공을 바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육신의 안목으로 보니 너무 귀한 것이니 하나님께서도 동일하게 그것을 귀한 것으로 여길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그것이 이루어지는 것이 소망을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마다 그것을 부르짖고 그것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설교하는 이와 그것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는 밝음이 존재 목적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듯, 하나님 안에 있는 소망도 하나님께 인생을 주신 목적이 자기 삶으로 나타나는 것이 소망인 것입니다. 이것이 어떤 것인지 분명하게 구분되고(거룩해지는 것) 무엇이 육신의 것을 구하는 것인지, 무엇이 목적을 구하는 것인지를 명확히 알게 되는 것이 바로 밝음이고, 그렇게 밝아져서 존재의 바른 인식이 기반이 되어 그 존재 목적의 풍성을 바라게 되는 것이 하나님 안에 있는 소망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기업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