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우리가 바라는 것이나, 우리를 이롭게 하는 것이나, 우리가 생각할 때 하나님을 위하는 것을 위한 필요를 하나님께서 들어 주실 것이라고 믿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봉착한 문제를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들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알고 보면 하나님을 종으로 여기는 것일 뿐입니다. 알라딘의 램프 안에 있는 능력 많은 종과 같이 하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대로 내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떤 때에는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할 수도 있고, 어떨 때는 세상 사람들이 피하고 싶고 터부시하는 지경에 이르는 것이 될 수도 있지만 그런 일의 모양이나 형편에 무관하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나에게 이루어지는 것을 수용하는 것이 바로 믿음인 것입니다. 그것이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이 자신의 힘으로 되지 않는다고 여길 때 하나님께 의지합니다. 인생의 문제,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그 문제를 해결하실 것이라는 것을, 다른 신들은 못해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믿음이라 여깁니다. 그런 믿음에는 심지어 하나님을 위한 것을 구하는 것이 고귀한 것으로 둔갑해 있습니다. 창조주가 피조물의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고귀한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믿음에 대하여 어둡습니다.


바울 사도가 성도라고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그 부르심에 택하심을 입은 사람들이라고 하였습니다. 부르심에 택함을 받았다는 것은 부르신 이의 생각에 합당한 순종을 보였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이 바로 바울 사도가 들었다는 믿음의 소식인 것입니다. 그러니까 오늘날 사람들처럼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나님께 기도하였더니 들어 주셨다는 소문이나 간증을 들었다는 것이 아니라, 이 편지의 수신자들은 예수님과 같이 육신으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것을 자기 인생의 존재 목적으로 삼았다는 소식을 들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들은 믿음은 바울 사도가 받음 계시에 합당한 것임을 또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뜻대로 사람을 택하시는 것과 같은 구조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실 때에 예정하신 것이 있어 그것을 세상에 펼치시고 또 아들을 사람과 같이 육신으로 이 땅에 보내셔서 그것을 말씀하시매 어떤 이들이 그것을 보고 자신의 말씀으로 순종하므로 택하심을 입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것을 기뻐하시고 그들에게 또한 임재하시는 것과 같이,


바울 사도 또한 하나님께 받은 계시를 사람들에게 전하였더니 그 중에서 그것에 순종하는 믿음을 가진 이들이 있어 그들을 성도라 또 신실한 자들이라 부르고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뜻에 저희가 있음을 보증하고자 편지를 쓴 것과 같은 구조라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 안에 있는 계시가 바울 사도에게 들린 믿음을 가진 이들에게 믿음이 되었다는 것이 곧 계시의 정신과 하나님을 알게 된 것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지극히 수동적이며 순종적인 것입니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에 있어 땅의 의사는 아무 필요가 없습니다. 땅은 하늘의 변화를 표현하기만 하는 것입니다. 그것만으로 온통 풍족하고 아름다운 세상이 되는 것입니다. 어떤 자기 생각도, 자기 존엄성도, 심지어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나 신념과 같은 것도 필요 없는 것이 믿음입니다. 신학이나 방언과 같은 것은 더더욱 필수 조건이 아닙니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 그 하나입니다. 인생은 존재하고 있고, 존재하고 있다면 존재의 목적이 있을 것이니 그 목적을 알고자하는 마음만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돌을 통해서라도 말씀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그 아들까지 보내셔서 이를 말씀하셨으니 사람은 그것을 듣고 순종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미 다 말씀하신 것을 모르겠다며 연구한다는 것이나, 그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산에 올라 기도하거나 순례를 하는 것과 같은 것은 방향이 완전히 거꾸로 된 것이며 오히려 하나님을 진노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에베소서를 읽고 들음에 있어 하나님의 예정하심은 인생의 존재 목적을 정하신 것이라는 것을 바로 알고, 우리가 인생이니 창조주께서 정하신 그 인생의 목적을 자기 삶의 목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참 믿음이며 택하심을 입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바울 사도가 성도라고 한 이들, 신실한 자들이라고 한 사람들이 바로 그 사람들이며, 또 믿음을 가진 자라고 말씀하신 이들이 바로 그런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에베소서 뿐 아니라 성경을 대함에 있어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한다면, 이 성경을 통하여 자신이 계획하고 있는 일이 이루어지도록 하나님의 마음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탐구하거나, 하나님께서 세상을 복을 주실 때 어떤 복안을 가지고 계신지 학문적으로 연구하거나 기도한다는 자들에게 물으려 할 것이 아니라, 이 성경이 하나님께서 인생을 지으신 목적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신학을 배경으로 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지위나 재산의 정도와도 무관합니다. 성경이나 어떤 윤리를 잘 지켜내는 신념이나 습관이나 과거 공로를 바탕으로 하지 않습니다. 그런 것들은 이미 바울 사도가 다 배설물과 같이 여긴다고 한 것들입니다. 바울 사도도 자신의 말씀은 그런 것에 배경을 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수님께서 황금마차 타고 이 땅에 오신 것이 아니라 말구유에 오셨다는 것에서 이미 그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어떻습니까?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여 무엇을 들으려고 합니까? 좋다는 신학을 전공하고, 크고 좋다고 하는 교회에서 시무한 이들의 말을 들으려하고,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모인 교회의 말씀을 들으려고 합니다. 바울 사도가 배설물로 여긴 것들에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런 말씀을 듣는 이들의 바라는 바가 역시 그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의 성공과 육신의 평안 그것이 영광과 복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좇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바라는 바를 이루려면 하나님께 어떤 환심을 사야 하는지를 궁리하면서 그 하나님의 생각을 하나님의 뜻이라며 알고자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방황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없는 것을 좇고 있으니 그것이 방황인 것입니다. 모르는 것을 좇고 있으니 또한 방황입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그것을 믿음이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바라는 것들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그것을 의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해결은 하나님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믿음이라고 여긴다는 것입니다. 그런 세계에 있으니 시험을 앞두고 기도해야 하는지 공부해야 하는지와 같은 개 풀 뜯어 먹는 소리들을 토론이랍시고 토론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그것은 하나님의 관심 사항이 아닙니다. 그런 것에는 하나님께서 가지신 뜻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에베소서에서 바울 사도가 들었다는 믿음이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상고해야 합니다. 그것은 곧 우리가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들어가는 것과 궤를 같이 합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창조주시고, 창조하신 분이시기에 창조하신 목적을 가지고 계심을 믿고, 그것을 알았을 때 그것에 인생을 드리는 것, 그것이 진정한 믿음이고, 바울 사도가 들은 믿음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