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예정하심은 육신의 삶에서 일어날 일에 대한 운명론적 개념으로 보는 사람들에게는 의문스러운 것일 수 있지만, 이 예정하심은 사람의 정체성, 곧 존재 목적을 정하심이라는 것을 알고 보면 이 예정하심은 온전히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임을 본능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 되게 할 하심이라’고 하신 말씀도 자기 안에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 1:10)


바울 사도는 로마서에서 ‘모든 피조물의 고대하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씀하였는데, 이것 역시 같은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가 분명한 한 사람에게서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그리스도라는 한 영이 사람 안에 있어 같은 말씀을 한다는 것은 사람이 달라도 영이 같고, 그 정체성이 같다면 이것은 동일하게 이해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신학과 같이 공부해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이 세상은 이해되지 않는 것이 없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셨다는 것을 믿고 있고, 그 하나님의 경영하심이 실수도 없이 온전하다는 것도 믿고 있고, 그 하나님께서 인생을 사랑하신다는 것도 믿고 있고, 성령이 오시면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라는 것도 믿고 있는데, 기도하면서 ‘왜 그러냐?’고 하나님께 묻거나 항의하는 것은 절대적 모순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존재이므로 왜 만드셨는지를 알면 사람으로선 하나님께 의문을 제기할 것이 없고, 하나님을 학문으로 공부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창조하셨다는 것을 믿는다면 남은 것은 순종의 문제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학문으로 공부하고, 기도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겠다고 하는 것은 100% 타협의 의도입니다. 자기가 가진 뜻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동의하시는지를 알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렇듯 순종이 아니라 자기 생각이 하나님께 일치하는지, 더 나가서 자신의 생각에 하나님께서 동의하실 수는 없는지를 궁리하는 것에서 모든 의문이 생기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사람이 살면서 당면한 문제들도 ‘내가 그냥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별로 고민할 것이 없습니다. 갈등이나 고민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기준으로 있기 때문에 자기 바라는 것을 기준으로 두고 나머지 문제를 해결하려들기 때문에 생기는 것들입니다. 즉 자기 육신이 평안하게 되기를 바라는 기준에 다른 것을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고민이 생기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죽고자 하는 자는 살 것이라고 하신 것이 이것이고,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는 것이 그것이며, ‘이스라엘아 들으라!’ 라고 하심이 바로 이것이며, 심지어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도 이것입니다. 그래서 믿음이 수동적인 것입니다. 인생이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와 뜻이, 다시 말해서 인생을 지으신 뜻이 자신을 본성과 같이 이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게 믿음이고, 그것이 말씀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신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기도와 같은 내용입니다. 하늘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땅은 하늘이 변하는 대로 반응하는데 그것이 순종입니다. 땅이 하늘의 변화에 이류를 묻지 않습니다. 하늘이 여름이 되면 땅이 더워지기만 하지, 그것에 의문을 가지거나 저항하지 않는 것과 같이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바로 하늘과 땅이 통일되고,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성경에서는 늘 비밀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바울 사도 역시 이것은 비밀이며 그 뜻을 우리에게 알게 하셨다고 하고 그것은 하나님의 기쁨이 경륜에 관한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우리’는 단순히 교회에 다니는 사람이나, 자신이 하나님을 믿고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나, 이 서신을 읽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앞선 글에서 언급한 성도와 신실한 사람이며, 하나님의 예정인 인생의 목적을 예정하신 것을 아는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알고 있지 않는 사람은 사람이 극히 수동적으로 하나님께서 정한대로 자신이 살아야 한다는 것이 기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으니 자신이 하나님을 위하여 뭔가를 하려고 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수고와 보살핌이 필요한 분이 아닙니다. 내가 선교하러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런 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순종하는 이에게는 의문이 없지만 자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그 생각을 기준대로 되는지 안 되는지를 봐야 하고 뜻한 대로 되지 않으면 의문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밀입니다. 자기 생각을 가진 이는 알 수 없는 비밀이지만 하나님의 예정하심을 알고 있는 이들에게는 쉬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순종하는 것, 하나님이 예정하신 창조의 목적과 그 안에 담긴 의와 뜻이 자기 안에 본성으로 있어 그것이 육신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는 삶을 사는 이들에게 이것은 진정한 기쁨입니다. 자신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보다 존재하게 되어 하나님을 표현하게 되었다는 것은 너무 기쁜 일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생에게 은혜고, 이것을 기쁨으로 아는 이들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영광을 얻으시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