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그리스의 몸,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


예수님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것은 상용구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그것은 양면성이 있는데, 하나는 그만큼 보편적으로 잘 알려졌다는 의미가 있고 또 하나는 그런 이면에 그 의미를 깊이 생각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것을 정말로 제대로 안다면 지금의 교회들이 이런 모습을 분명히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풍요 속의 빈곤, 딱 그것입니다.


머리라는 것은 생각 곧 의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그로 인하여 그 정체성을 정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얼굴을 보고 사람을 구분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의는 그 존재의 유일한 정체성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 머리를 중심으로 두 가지 병이 나옵니다. 하나는 귀신 들린 것과 하나는 중풍입니다. 하나는 머리의 생각이 몸의 목적과 다르게 빼앗긴 것이고, 또 하나는 머리의 생각이 몸에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것을 치료하셨다는 것은 머리의 생각이 몸을 주관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교회는 또 그의 몸이라고 하는 것은 교회라는 곳은 어디까지나 예수님의 의가 형상화되고 표현되는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세상 가치로 사형수가 되어 십자가에서 처형된 예수님이 머리라는 교회에서 세상 가치로 성공한 것을 그 아버지의 영광이라고 믿고 있는 것은 중풍병자이거나 아니면 머리가 예수님이 아닌 귀신 들린 것 둘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지금의 교회가 거의 대부분 그렇다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의 말씀과 같이 예수님께서 머리가 되시는 교회라면 당연히 예수님이 가지신 의가 교회에서 표현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수님께서 보이신 의가 십자가에 농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과 행하심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교회는 단지 그것만 표현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오늘날 교회가 너무 많은 일을 하려 한다는 것을 압니다. 하려하는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닙니다. 없기 때문입니다.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루려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의가 교회에 있으면 뭔가 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의는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치약을 주고, 축복 설교, 치리 설교와 같은 당근과 채찍을 동원할 이유가 없습니다. 본성에 관한 것은 그리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의가 교회 안에 없으니 그 시늉을 하느라 여러 가지 일을 꾸미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이신 하나님의 의는 생명의 법을 가지고 있기에 그 의가 있다면 본성과 같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생명이라는 것은 나기만 하면 그 본성대로 사는 것입니다. 사람이 아이를 낳아서 가르치는 것은 본성의 사용법이지 본성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아이를 낳아서 식욕을 가르치지 않고, 배설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아이 안에 있는 식욕에 맞게 공급하고, 배설한 것을 치우고 어떻게 스스로 할 것인지를 가르칠 뿐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도 가르침의 대부분은 보고 들은 대로 합니다. 그래서 애들 앞에서 찬물도 못 마신다고 하는 것입니다.


교회도 그와 같아서 하나님의 의와 생명이 있다면 그것이 교회 안에 왕성할 것이고, 새롭게 거듭나는 사람들도 그것을 보고 배우게 됩니다. 그 배움도 본성 자체가 아니라 본성을 본성답게 쓰는 것이 무엇인지, 그 본성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배우게 됩니다. 그렇게 서로 배우고, 삶을 공유하므로 서로가 그리스도의 의를 가지고 살고 있다는 것에 보증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곳이 바로 교회인 것입니다. 머리되시는 예수님께서 보이신 하나님의 의가 생명이 된 사람들이 모여 있기만 하면 모든 것이 완성되는 곳이 교회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의가 없다면 이야기가 아주 다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것을 보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일요일에 시간 내서 교회라고 십자가 걸어 놓은 곳에 가보면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도대회를 하고, 봉사를 순번을 정해서 하고, 뭐 좀 하면 치약 주고, 잘못하면 서로 이것이 옳다면서 싸우고, 그러면 목사가 나서서 중재하고… 난리가 아닙니다. 그런 모든 것은 생명이 아니라서 그렇다는 것을 실증하는 것입니다. 생명은 그렇지 않습니다. 돈 안 준다고 밥 안 먹는 사람이 없듯.


예수님께서 정말로 머리가 되신 교회는 뭔가 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럴 이유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의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가 된 사람들은 그 심령 안에 하나님의 의가 생명이 되어 있고, 그 생명이 본성이 되어 자기 삶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면서 살기에, 그런 사람들이 모여 있다면 서로의 삶이 그러하다는 것을 밝히 알고 있으므로 이래라 저래라 할 이유도 없고, 순번을 정하여 봉사할 이유도 딱히 없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효율을 위함일 순 있어도 안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그렇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보이신 의가 종이 되는 것이고, 발을 씻기는 것이며, 의인이 죄인을 위하여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는 본성을 가진 생명의 법이기 때문입니다. 그 법이 본성이 된 사람들이 모여서 봉사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고, 봉사의 형평성을 위하여 봉사 순번을 정하거나, 많이 한 사람에게 교회가 나서서 치약을 싸 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되지 않고 있다면, 어떤 장성한 사람이 그것을 감당할 것이고, 행여 아무도 하지 않아 불편함이 생기면 모두가 그것을 감수하는 것을 기꺼워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그것이 아직 익숙지 않은 장성하지 못한 생명들은 금방은 불평할 수도 있지만 장성한 자들의 모습을 금방 보고 배울 것입니다. 그것이 생명이 있는 교회인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바로 교회의 형성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교회를 세워서 사람을 모으면 세워서 사람을 모았듯 사람들에게 뭔가 작용을 하려 할 것이고, 생명이 있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보이다보니 교회가 되었다면 교회를 유지하기 위하여 뭔가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그들 자신들이 교회의 본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말씀인 것입니다. 몸은 어디까지나 머리의 생각을 표현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의가 자기 본성이 된 사람들, 곧 그리스도의 몸과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일은 그리스도가 보이신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것이니 그것이 바로 머리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그 모임의 머리는 당연히 그리스도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니 그렇게 하자가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본성대로 행하였더니 그것이 그리스도의 의가 나타나는 것이 되므로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가 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모인 이들이 이미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들이니 이것은 너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말씀의 본질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