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람을 부르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5. 10. 23. 10:39 Writer : 김홍덕

창세기는 어떻게 보면 크게 3부로 나눌 수 있다. 천지창조에서 바벨탑까지, 그리고 아브라함, 마지막으로 야곱 이렇게. 이 블로그에서는 창세기 1부에 해당하는 바벨탑까지 다루었다. 그리고 이제 2부라 할 수 있는 아브라함에서 야곱 이전까지의 말씀을 나누어볼까 한다.


창세기 2부라 할 수 있는 아브라함에 관한 말씀은 12장에서 시작한다. 물론 11장 마지막에 아브라함에 대한 족보가 언급되어 있기는 하지만 본격적인 이야기는 12장부터이다. 그리고 12장에서 하나님께서 부르신 이는 ‘아브라함’이 아니라 ‘아브람’이다. 물론 이는 같은 육신, 같은 사람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전혀 다른 사람이다. 아브람이라는 이름의 뜻은 ‘위대함의 아버지’라는 의미이고, 아브라함(17장 이후)은 ‘생명의 아버지’라는 뜻도 그렇고, 할례를 받았는지 아닌지에 대하여 또한 명확한 구분이 있다.


아브람을 부르시는 사건은 모두가 잘 아는 대로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그 살던 곳을 떠나서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부르심에서 시작된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창 12:1)


아브람이 살던 곳은 갈대아 우르라는 곳인데 그 뜻은 ‘강 사이의 땅’이라는 의미도 있다고 한다.(의미는 여러 가지 설이 있음.) 그 곳은 당시에 우상숭배가 많았던 곳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 동네가 나빠서 그곳을 떠나라고 하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그 지역이 우상숭배가 많아서 아브람을 그곳에서 불러냈다고 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곳에서는 아브람을 복 주실 수 없기 때문에 불러낸 것이 되기 때문이다.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이신 하나님을 그렇게 사람의 시각으로 보면 안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고향 땅에서 잘 살고 있는 아브람을 떠나게 하신 것인가? 나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게 되는 가나안 땅이 사실 그렇게 비옥한 땅도 아니고 토질로만 보면 오히려 아브람의 고향 땅이 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인데 왜 하나님은 아브람을 부르신 것일까?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부르실 때 하신 말씀과 아브람의 이름에서 그 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답을 알고 보면 하나님의 마음이 아브람을 통하여 표현된 것이라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말씀하실 때.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고 하신다. 이 본토, 아브람의 고향은 아브람에게 ‘위대함의 아버지’라는 이름을 준 곳이다. 그리고 더 위로 가면 그 고향은 바로 바벨탑을 쌓은 사람들의 고향이다. 그렇게 바벨탑을 쌓은 사람들이 아브람에게 ‘위대함의 아비’가 되라고 이름을 아브람이라고 붙인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떠나라고 한 곳은 갈대아 우르라는 지명을 가진 땅에서 벗어나라는 것이 아니라, 위대함을 좇는 너의 본 바탕에서 떠나라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아브람에게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다. 이것은 우리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다. 이 아브람의 이야기가 오늘 나와 상관이 없다면 뭐 하러 성경을 읽고 있겠는가?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말 잘 들으면 부자가 되기 때문인가? 그게 아니면 도무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설사 그렇다고 쳐도 아브람이 나중에 아브라함으로서 부자가 되고 이스라엘의 조상이 된 것은 그 육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으로 지켜내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을 그 삶으로 표현했기 때문이지, 하나님께서 아브람의 행동에 보상을 하신 것이 아닌 것이다.


그러므로 이 아브람의 말씀(아니 성경의 모든 말씀)은 오늘 나에게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성경이 책으로 만들어지고 또 여러 말로 번역되어 오늘 우리가 읽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의 본토이자 아비의 집이 다 위대함을 좇는 자리였다는 것이다. 즉 모든 사람이 다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또 자기들의 믿음을 통하여 흩어짐을 면하려고 바벨탑을 쌓은 것과 같은 자리에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그런 자리에서 떠나라는 말씀을 아브람을 통하여 표현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있는 위대함을 좇는 본토는 어디인가? 이것 또한 지번(地番)이 있는 땅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사람의 정체성과 가치관에 관한 것이다. 사람이 바로 흙으로 지어진 땅이기 때문이다. 즉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상태, 그것이 바로 아브람의 본토 아비집이라고 하신 사람들이 있는 땅을 말하는 것이다. 즉 아브람의 본토이자 사람들이 떠나야 할 자리는 바로 사람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위대해지려는 마음, 바로 그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사람이 뭐 위대한 것을 좇았는가 싶겠지만, 사람 마음에 있는 가장 위대한 것은 스스로 선한 것과 악한 것을 결정하는 마음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어떤 것에 대하여 선하고 악한 것을 판단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만의 일인데 사람들이 지금 그러고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마음이 시작된 것이 바로 선악과를 먹은 것이고, 그 마음이 절정에 이른 것이 바로 바벨탑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선과 악에 대하여 판단하는 마음은 일상이다. 하루를 살면서 어떤 일에 화가 난 것을 돌아보면 그 어느 하나 예외 없이 ‘그것이 이렇게 되어야 옳은 것이지, 그렇게 돼서는 안 되지’ 하는 것과 ‘그래서 되겠나?’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 둘 다 어떻게 되는 것이 선한 것이라는 기준이 사람 안에 있어서 생긴 마음인 것이다. 그리고 그 마음은 사람이 사람과 겪는 모든 갈등의 원인이고, 세상이 시끄러운 유일한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그 자리를 떠나라고 하시는 것이다. 스스로 선과 악을 가지고 사람과 세상을 판단하는 자리, 그리고 그렇게 남과 세상을 판단함으로 스스로 높아지고 위대해지는 자리, 그 조상으로부터 유전된 그 정체성, 그 가치관에서 떠나서,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 곧 사람의 자리로 가라는 것이다. 그것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위대함의 아비라는 이름을 위대함을 좇는 부모들로부터 받은 아브람을 부르셔서 하나님께서 땅 곧 하나님께서 원하는 사람의 자리로 이끄심으로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한 의를 나타내신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부르신 이유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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