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탑 (3)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8. 5. 15:06 Writer : 김홍덕

하나님께서 바벨탑을 쌓고 있는 사람들에게 내리신 재앙은 언어가 혼란스럽게 되는 것이었다. 우선은 영어 불어 이런식으로 갈라졌을수도 있다. 하지만 본질적인 언어의 혼란은 같은 말을 다르게 알아 듣거나 해석하는 것이다.


바벨탑을 쌓는다는 것은, 사람들이 잠 오는 것을 참고 하는 것과 먹고 싶은 것을 참고 하는 것과 같이 사람의 본능을 통제하고 절제하여 공로가 벽돌을 쌓듯 축적하는 모든 노력들이라고 했다. 그런 노력들에 대한 하나님의 대응이 바로 언어의 혼란이라는 것이다.


이는 실재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이 보게 된다. 가장 우스운 말로 "여자의 언어"와 같은 것들이 그렇다. 최근들어서 페이스북에서는 정치인의 말을 해석해 놓은 것을 보았다. "더 나은 모습으로 보답하겠다"는 "좀 더 해 먹어야겠다"라는 의미라고 한다. 


바로 이런 것들이다. 이것이 언어의 혼란이다. 바로 그런 혼란이 신앙 안에 있다는 것이다. 그런 혼란은 행위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이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그러니까 회의를 하는 것이다. 총회와 노회를 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성경에서는 회의를 한 것이 아니라 제비를 뽑았다.


회의를 해야 한다는 것은 의견이 다르다는 것이다. 하지만 알고 보면 다 "잘 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와서는 방법으로 싸운다. 그런 다툼이 있으니 회의로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많은 경우 분열로 치닫는다. 그래서 이 많은 교파가 생긴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잘 믿기 위해서는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라는 사람이 두 사람 이상만 모이면 그냥 혼란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교회가 그렇게 많은 교파가 생긴 것이다. 한 마디로 예수 잘 믿는 방법이 이것이라는 주장이 생긴 만큼 교파가 생긴 것이라고 보면 된다.


바로 그것이 바벨탑과 같은 사건이다. 즉 사람의 공로를 쌓아 하늘에 이르자며 벽돌을 구워서 쌓던 그 마음이 바로 오늘날 교파가 생기고 회의가 생기고, 교회가 갈라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설적으로 그런 일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을 잘 모르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언어를 혼란스럽게 해야 할 정도로 반대편에 계시다는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그리고 그런 현실은 오늘 많은 신앙이 아직 바벨탑의 과정도 지나지 않은 초보적인 신앙에 머물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한 것이다.



아브람이 떠나야 했던 본토 아비의 집이 바로 공로의 신앙의 세계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 이후에 아브람이라는 사람에게 본토 아비집을 떠나라고 하시는 것이다. 즉 아브람에게 벽돌을 구워 하늘에 닿게 쌓자고 하는 신앙, 다시 말해서 사람의 육신의 본능을 제어하는 공로를 훌륭한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세계에서 떠나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통해서 보여주고자 하신 세계인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순종한 아브람, 사람의 공로와 형식의 아비 집에서 떠나는 순종이 있는 사람, 그 사람의 후손, 그 사람의 믿음이 육신의 자손으로 표현되는 그 자손과 민족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시는 것이다.


바로 그리스도 예수의 세계까지 말이다. 



그간 창세기 포스트를 열독해 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창세기의 다음 내용들은 이후에 주제별로 한번씩 다루기로 하고, 다음부터 <요한 1서>를 포스팅할 에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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