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이란?



책이나 드라마 또는 영화와 같은 것의 의도(본질)은 무엇일까? 심심치 않게 심청전 이야기를 해보는데 심청전에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은 누구나 알듯이 <효(孝)>다. 하지만 심청전의 내용에 ‘효’라는 말은 거의 없다. 하지만 누구나 심청전을 읽고 나면 그 주제가 ‘효’라는 것을 다 안다. 심청전은 ‘효’를 전하고자 쓴 글이자 책인 것이다. 즉 심청전이라는 책과 그 책을 구성하고 있는 글자와 종이는 형식이고 그 내용은 바로 ‘효’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리고 그 내용인 ‘효’는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한 내용이다. 그리고 그것을 전하고자 했다는 것은 심청전을 읽은 사람들이 그 부모에게 효도하기를 바라는 의도가 있었고 그것을 전하고자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도는 사람이 자신을 바꾸어내는 어떤 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설명한다. 작가의 입장에서는 의도를 전하는 것이고, 독자의 입장에서 보면 작가의 의도에 동의하므로 자기 안에 있는 마음들이 작가가 의도한 것을 삶으로 표현해내기 위한 시도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즉 심청전을 읽은 사람은 부모님께 효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시도하고 그런 삶을 살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즉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내용을 형식으로 표현하고, 형식을 인지하는 사람이 형식을 통하여 내용을 자기 안에 땅에 씨를 심듯 받아들이고 그 씨가 싹이 나고 나무가 되어 열매를 맺듯 형식을 통해 받아들인 내용이 다시 자신의 삶이라는 형식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그렇게 만드셨기 때문이다. 아니 영이신 하나님, 내용이신 하나님께서 사람과 세상이라는 형식으로 표현되시는 그 본성과 법 안에서 창조된 사람과 세상이기에 이 하나님의 세계 안에 있는 모든 이치가 그런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는 그 생기를 사람에게 불어 <넣으니> 생령이 되었다고 했고, 타락한 사울을 보고 ‘하나님의 영이 떠났다’고 하셨고, 예수님은 또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하시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영이라는 내용을 받아서 자신의 삶이라는 형식으로 표현하므로 그 삶이라는 형식으로 표현된 하나님의 의를 통하여 다시 내용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때 삶으로 표현되어 다른 사람이 내용이 하나님의 의라는 내용을 깨닫게 되는 그 삶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인 것이다.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가 내용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듯 의가 형식으로 표현된 것을 보고 자기 안에 형식으로 표현된 의가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 바로 성령으로 잉태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의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나타나시고, 예수님께서 삶과 십자가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심을 보고 자기 마음에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신 뜻이 깨달아지는 것, 그것이 바로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삶으로 십자가로 보이신 예수님의 삶은 하나님의 이미지를 나타낸 것이다. 즉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한 것이다. 표현했다는 것은 누군가가 그것을 인지했을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과 이미지가 예수님으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비쳐졌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비쳐졌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전하고자 하신 의와 말씀, 곧 내용이 제대로 표현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누군가의 마음 안에는 성령의 역사하심이 있어 그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책도 작가와 독자가 있고, 놋 뱀도 보는 이에게 의미가 있었듯, 하나님의 형상(이미지)을 나타낸 예수님의 십자가 역시 그것을 온전한 하나님의 의로 받아들이는 이가 있어서 의미가 있는 것, 아니 받아들여지는 일이 있어야 표현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이것은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을 인지했다는 것은 성령으로 그 마음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잉태되었다는 것과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표현되었다는 것은 인지되었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런 것을 <의미>라고 한다. 꽃이라 불렀을 때 꽃이 된다는 것이 그것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은 그것을 깨닫는 일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다. 예수님께서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요한 사도가 고백했다는 것은 요한 사도 심령 안에 성령께서 역사하셨다는 것이다. 즉 요한 사도 심령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성령으로 잉태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동시에 일어나는 일이고 분리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마음 안에 성령이 계시고 그리스도의 생명이 있다는 것은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을 안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것은 이 모든 세상의 법이 하나님의 의라는 내용이 사람과 세상이라는 형식으로 표현된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를 모르면 다른 것도 모르는 것이므로,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이 세상의 본질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것을 본질로 알아서 예수 믿어서 세상에서 부귀영화를 얻고, 육신으로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 교회고 그것을 구하는 것이 기도라고 생각하는 것은 본질은 모르고 형식만 아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정말로 중요한 문제는 그것이 아니다. 예수님(the Christ)을 믿는다는 것은 자신이 그리스도(a christ)가 된다는 것이라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다. 성령으로 잉태되신 이가 그리스도이시듯, 예수 그리스도를 보고 자기 안에 그 생명이 자신의 삶이라는 형식으로 표현되는 사람 역시 그리스도(a christ)라는 것을 믿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어떻게 그리스도가 될 수 있느냐?’라며.


하지만 이것은 이 땅에 오신 예수님과 같이 되자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예수님으로 표현된 하나님의 의를 자신의 본질로 알자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 곧 의가 육신이 되신 그러니까 삶으로 표현하신 분이심을 깨달은 사람은 자신도 예수님으로 표현된 하나님의 의를 자신의 본질 곧 자기 삶의 내용이자 생명으로 여기며 살게 된다는 것을 알자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그리스도의 제자요, 하나님의 아들이요, 또 하나의 작은 예수 곧 그리스도인(christian=a christ)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는 것은 이것이 아니면 예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또 하나의 작은 예수다. 우리가 그리스도가 되자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이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의가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과 같이 우리의 삶이라는 형식으로 표현되는 사람이다. 즉 삶의 내용이 하나님의 의인 사람이 그리스도인인 것이다. 그것은 인생의 본질이자 내용이 하나님의 의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그것은 예수님의 삶과 십자가라는 형식으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표현된 것을 보고 자기의 정체성이라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형식을 가진, 육신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깨달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영원한 것이다. 영원히 반복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사람을 낳고 또 낳고 하는 것이 영원하듯이.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