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은 하나님의 아들은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는 존재로 보내신 것이 아니라, 정말 보잘 것 없는 연약한 인간 본연의 모습, 즉 아담은 부끄럽게 여긴 모습을 자신의 모습으로 인정하는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베들레헴 구유에 나시게 하셨고,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고, 빈민촌이었던 나사렛 출신이란 신분으로 보내신 것이었다. 그건 누구나의 공통 분모가 될 수 있는 것이니까?


그러므로 우리가 오늘 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할 때, 그 분이 보여주신 기적들, 즉 우리가 할 수 없는 것들을 일으키신 사실을 믿음으로 우리가 믿는 신의 차별성에 나를 귀속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자랑으로 삼는 신앙을 가진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의도와는 분명히 다른 것이다.


예수님께서 기적을 일으키심은 마치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것과 같은 기적이다. 그러하기에 하나님께서 이 온 우주를 만드셨지만 결국은 사람을 만드심으로 마치시고 안식하심은 그 창조의 목적이 사람에게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듯, 예수님의 모든 기적도 결국은 십자에게 달리셔서 보여주신 사람의 모습, 하나님 아들의 모습을 보여주심이 그 오심의 목적인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모습은 정말 초라하다. 우선 십자가라는 곳은 죄인의 자리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죄인이라는 것이다. 무엇에 대하여 죄인인가 하면, 선과 악을 판단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을 선한 것과 악한 것으로 구분하고, 하나님이 주신 인간의 정체성을 부끄러운 것으로 여긴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죄인인 모습이라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이것은 신앙에 있어 아주 중요한 관점이다. 우리가 죄인이 된 것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으로 인함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실 때 우리의 본성으로 주신 것에서 비롯되기에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죄로 여기는 선악과의 관점에서 죄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오히려 선악을 판단하는 마음에서 사람들의 모든 범죄가 비롯된다. 서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을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죄인이 되신 이유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한 것 때문이고, 또 하나는 자신을 유대인의 왕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신성 모독과 반역죄인 것이다. 사람이 가진 선악과의 관점으로 볼 때, 도무지 하나님의 아들이라 할 만한 것이 없고, 눈 닦고 봐도 왕이 될만한 건더기 하나 없는 그런 꼴과 신분으로 율법은 어기고, 성전에서 상이나 뒤집고, 창기와 죄인과 먹고 마시는 주제에 하나님의 아들이라, 유대인의 왕이라 했기에 용서할 수 없어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죄인으로 고소하고 그렇게 죽인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죽인 것은 선악을 판단하는 관점이다. 아담의 옷이 된 양의 운명과 같이 말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이 선악과를 먹고 죽게 된 것을 구하신 예수님의 구원의 역사인 것이다. 우리 대신 벌을 받으신 것이 아니라, 우리가 부인하는 우리의 정체성이 우리의 진실한 정체성이고, 그것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던 모습이며, 하나님께서 어떤 존재가 하나님의 아들인지 보여주셨기 때문에 우리가 그 모습을 보고 우리의 정체성을 알게 될 그때에 구원이 나의 것이 되는 것이다. 십자가 밑의 백부장이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십자가 밑에 있었던 백부장은 신비한 기적을 봤기 때문에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던 것이 아니다. 선악을 판단하는 관점, 유대인들의 관점으로 본다면, 백부장이 못 박은 예수가 자기 힘으로 내려오는 것을 보고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고백하는 것이 정상이겠지만 그게 아니라,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면 그곳에서 내려오라'는 조롱을 들으면서도 죄인으로 죽어가는 그 모습을 보니, 그것이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이라는 것을 봤다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의 모습이 바로 그 모습과 같은 것이라는 것을 보았기 때문인 것이다.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