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와 과정이 어떠하든지 결국은 이 선악과의 문제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연결되어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다만 그것이 어떻게 연결되었는지에 대하여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지식으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우리가 예수님의 무엇을 믿을 것인가? 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불순종에 있는 것처럼 여기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사람이 스스로 선하고 악한 것을 규정하는 기준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만드신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과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의 모습을 선한 것과 악한 것으로 나누고 악한 것을 배제하기 위하여 수도하고 법을 만들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는가 하면, 반대로 선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을 죽이는 것 까지 서슴치 않는 그런 사람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렇게 사람이 사람의 모습을 선하고 악한 것으로 나누는 기준은 역사 이래 한번도 통일된 적이 없기에, 사람이 사는 세상은 늘 분쟁과 다툼과 같은 혼돈이 있고, 또 자기만의 선을 추구하는 결과로 남의 피해를 무시하고 심지어 사람을 죽이기 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한마디로 사람마다 무엇을 선한 것이라 하고 무엇을 악한 것이라 하는지, 그 기준이 제 각각 다 다르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핵심이 되는 문제는 <사람의 무엇을 선한 것으로, 또 무엇을 악한 것으로 보느냐?>의 문제 이전에,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한 이 연약한 사람의 모습을 보고, 악하고 버릴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그것이다. 그것을 성경은 아담이 벗었음으로 부끄러워했다고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 사람의 연약한 모습을 버리려 하는 문제는, 어쩌면 작은 문제일 것 같지만, 이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이유라는 것을 알면 놀랄지도 모른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유대인들 앞에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고 또 로마 속국의 국민으로서 자신이 왕이라고 했기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다. 


그런데 핵심적인 문제는 예수님의 모습이 그럴 만 했다면 아마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예수님께서 대제사장이나, 또는 로마황제의 아들과 같은 모습이었다면 말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가난한 나사렛 출신, 목수의 아들에 불과했다. 게다가 인간의 부끄러운 모습을 경건한 종교적 공로로 감추려 한 것을 악한 것으로, 또 성전의 기물을 파손하고, 죄인들과 먹고 마시니 그 모습은 사람의 연약함을 부끄러워하는 눈을 가진 이들이 볼 때는 절대로 하나님의 아들이나 왕, 메시아는 아니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벌거벗은 인간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아담이 부끄러워했던......


그런 모습으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고 왕이라고 하니, 인간의 부끄러움을 감추고 종교적인 율법을 지키며, 연약한 모습을 버리면 버릴수록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라 믿었던 유대교인들에게 이는 신성모독이었던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이유인 것이다. 그 이유나, 아담이 벗은 것을 부끄러워했기 때문에 죽임을 당한 양이나 이유가 같은 것이기에 그 가죽 옷이 예수님을 의미하고, 우리의 죄를 구속하는 법이라는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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