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은 이 땅 위에 교회가 형성되는 과정에 관한 역사서 성격의 성경이다. 저자는 누가복음을 기록한 누가로 알려져 있고, 수신자가 데오빌로인 서신의 형태라 할 수 있다. 이 데오빌로가 누구인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필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하나님의 친구'로 해석하는 데 비중을 두고 싶다.(하나님을 뜻하는 데오스, Theos와 친구들 간의 사랑을 의미하는 Philleo의 합성어라는 해석) 다른 견해로 원문상 사람을 특정하는 '각하'라는 호칭을 쓴다는 이유로 특정인으로 보기도 한다. 하지만 필자는 사도행전의 의도가 그리스도가 교회와 성도를 설명하는 것이라는 취지를 더 중요하게 보고 싶다.

 

사도행전의 시작은 언뜻 부활하신 예수님의 승천이라고 인식되기 쉽다. 하지만 사도행전의 시작은 성령 세례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하셨느니라(행 1:5)

 

이 말씀은 세례 요한이 세례를 베풀면서 전한 말씀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예수님께서 성령에 관해 하신 말씀이다. 예수님께서는 성령이 오시면 예수님이 하신 모든 말씀을 가르치시고, 예수님을 증거하실 것이며, 장래의 일도 알리신다고 하셨다.(14:26, 15:26, 16:13)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요 15:26)

 

교회의 시작인 초대교회에 임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기록한 사도행전은 이처럼 성령 강림을 예언하며 시작한다. 하지만 이건 객관적 시간의 개념으로 봤을 때 성령 강림을 약속하는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일 뿐 실상은 성령 강림은 약속된, 완료되었지만 때가 차지 않은 사건일 뿐이었다. 그리고 또 하나 성령 강림이 가진 중요한 의미는 제자들의 상태였다. 뒤이어 나오겠지만 예수님의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음에도 낙심한 마음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였다. 우리는 제자들의 그 상태를 아주 유념해야 한다. 제자들이 낙심한 이유 때문이다.

 

가룟 유다를 제외한 제자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걸 부인하지 않았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믿음은 굳건했다. 사람들은 나사렛에서 나서 죄인들과 먹고 마시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일 리 없다고 확신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제자들의 생각은 달랐다. 제자들을 낙심케 한 건 어떻게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느냐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 그들이 이것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건, 그만큼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란 믿음은 분명했다는 증거다.

 

그러나 제자들의 기대와 믿음과는 달리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셨다. 심지어 이를 말리려 한 베드로를 보고 '사탄'이라고까지 하셨다. 그렇게 단호한 예수님의 모습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지금이라도 하늘의 천군을 불러 군사들을 물리칠 수 있다면서 순순히 끌려가는 예수님은 자기가 아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와는 너무나 달랐다. 그래서 베드로는 이 의심을 해소하려고 빌라도의 뜰에까지 따라갔던 것이다.

 

사람들은 베드로가 자기 살려고 예수님을 부인한 걸로 생각하지만, 베드로가 부인한 건 그게 아니다. 베드로가 저 사람이 누군지 모르겠다고 말한 건, 저렇게 매 맞는 존재가 그리스도가 맞는지 자신은 모르겠다는 고백이었다. 이걸 오해하면 안 되는데 기독교인 대부분은 이를 오해하고 있다. 이걸 오해한다는 건 사실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모른다는 이야기이기도 한데, 이것에 관해서는 블로그 내 <칠일 간의 낯선 그리스도>에서 상세히 다루었으니 여기서는 이 정도만 하기로 한다.

 

그랬던 베드로와 제자들이 갑자기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그리스도다>라며 순교하기까지 전하게 된 계기는 바로 성령 강림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서 예수님께서 손의 못 자국을 보여주었음에도 확신이 없었고, 심지어 엠마오로 도망가기까지 했었다. 그런 제자들, 그리스도가 어떻게 십자가에 못 박히느냐며 그 정체성을 믿지 못했던 제자들이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가 그리스도>라며 순교하기까지 전하게 된 변화의 사이에 성령 강림이 있었다. 즉 성령은 우리에게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믿게 하시는 분이라는 증거다. 그리고 성경은 그 성령으로 거듭날 때 구원이라고 말씀하신다. 결국 구원은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존재란 걸 믿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건 아마도 기독교인 대부분에게 상식처럼 여겨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 볼 게 있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믿음이 제아무리 좋다고 한들 죽은 자를 살리고, 풍랑을 잠잠케 하는 예수님과 함께 먹고 마시던 제자들보다 좋기는 어렵다. 그런 제자들이 그렇게나 갈등했던 명제, '어떻게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단 말인가?'라는 갈등이 그리 쉽게 해소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건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교리문답에 대답하는 간편함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이건 사람이 가진 모든 가치와 상식을 뒤집는 것이다. 성령이 오셔야만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이유로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성령이 오셨다는 게 무엇인지, 성령 강림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는 게 정말로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걸 단순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오늘 하나님께 무엇을 기도했는지 돌아보라. 그리고 어떤 상태를 하나님의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돌아보라. 당신은 오늘 세상의 기준으로 낮아지기를 구했는지, 자신과 가족이 세상에서 하는 일이 세상 기준으로 잘 되기를 구한 건 아닌지 생각해 보고, 화려하고 비싼 건축 자재로 교회를 건축하며 그것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지, 시험에 합격하고, 사업이 성공하는 게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지 반추해 보라. 그리고 그것이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는 일과 방향이 같은지를 생각해 보라.

 

사람은 낮아지는 걸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가장 큰 죄인이 받는 형벌인 십자가를 지는 걸 누구도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기독교 안에서 말은 십자가가 영광이라고 한다. 하지만 정작 그런 말을 하는 사람 모두가 하나님께 십자가의 낮은 자리가 아니라 높은 자리에 오르면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믿고 그걸 간구하고 있다. 그렇게 쉬운 게 아니란 뜻이다.

 

사람이 십자가를 지는 존재가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라고 믿는 건 하나님 아들이 몸소 십자가를 져야만 사람이 알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일이다.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존재라 걸 사람 스스로는 알 수가 없다. 사람 스스로 할 수 있는 생각이 아니다. 사람이 그 생각을 할 수 없기에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오셔서 십자가를 지는 걸 보여줘야만 했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라는 고백이 있어야 하며, 그 고백을 생명으로 잉태시키는 성령이 오셔야만 한다. 그러니까 사람이 스스로 그 생각을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심이 우리 구원이고, 우리 구원은 성령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사도행전은 바로 이 성령 강림을 전하고 있다. 그리고 교회는 이 같은 성령을 체험한 사람들의 모임이란 걸 전하는 성경이다. 재산을 팔아 나누어준다는 말씀에 매몰되어 사회주의를 꿈꾸는 사람이나, 성령을 기적을 일으키는 존재로 생각하는 사람은 모두 문맹이나 마찬가지다. 사도행전의 행간과 주제를 모르는 것이고, 전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받지 못한 사람이다. 컴퓨터 사용법 책을 읽고 컴퓨터를 다루지 못하는 사람과 다를 바 없다.

 

그래서 이 사도행전을 시작한다. 많은 사람의 오해에 매몰되어 있는 성령의 존재와 교회의 본질을 이야기하려 한다. 마침 오늘 한 교회에 예배에 참석했었는데, "누가 저 성전 문 좀 닫아주면 좋겠다"라는 하나님의 절규를 느꼈다. 세상 어디엔가는 참 교회가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 세상은 하나님의 창조 목적의 쓸모를 다 한 것일 테니. 그건 감사한 일이지만, 하나님을 망령되이 일컫고, 주식회사가 된 교회가 지배종이 되었다는 건 참 안타까운 일이다. 성령과 교회를 바로 알아 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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