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26장, 막 14장, 눅 22장, 요 18장)


제자 베드로는 그리스도에 대한 예수님과 사람들 사이의 괴리를 가장 잘 대변했고 또 가장 감동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준 사람이다. 물론 이것이 베드로만의 이야기는 아니고 모든 제자들의 모습이고 또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바로 알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모습이다.


베드로는 먼저 예수님께서 십자가로 가는 것을 어떻게든 막아보려 했다. 그 과정에서 예수님께 사탄이라는 책망도 들었고, 배신할 것이라는 예언도 들었으며, 사람의 귀를 자르는 난동을 부리기까지 했다. 그런 그의 그 간절한 몸부림에도 예수님은 군병들에게 잡혀 갔다. 그건 베드로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죽을 때 죽더라도 예수님이 왜 잡혀갔고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로 믿었던 예수님이 십자가로 갔는지는 알아야 했다.


그래서 심문받으시는 예수님을 보러 갔다. 그러자 사람들이 그를 알아보고 “너도 저와 한 패”라고 말했다. 그때 베드로는 부인했다. 그러나 베드로의 부인(否認)은 자신이 예수님과 한 패라는 것에 대한 부인이 아니다. 자신이 예수님을 따라다닌 사람이 아니었다는 부인이 아니다. 


사람들은 베드로가 비겁하게 숨어서 따라가고 훔쳐보듯 예수님을 봤다고 했지만 그건 아니다. 성경 전반을 통해서 볼 수 있는 베드로는 한 순간 자기 목숨 부지하려고 예수님을 배신하거나 부인하거나 또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예수님이 ‘오라’하니 바다 위로 걸어 간 사람이고, 무기를 든 군병을 향해 단검으로 덤빈 사람이고, 식민지 국민이면서 독립을 이루겠다며 그 증표인 칼을 늘 품고 다닌 사람이다. 의리 있고 용감한 사람이다. 성경을 제대로 본 사람이라면, 순종적인 마음으로 본 사람이라면 베드로는 비겁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 


그런 베드로의 부인은 예수님과 함께 했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베드로가 부인한 것은 저렇게 매 맞고 있는 예수가 누군지 도무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저렇게 매를 맞고 있는 예수님은 자신이 생각한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고 그리스도도 아니니 알 수 없다는 말이다. 또 자신은 저렇게 매 맞는 예수와 한 패, 곧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고백한 것이다.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의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막 14:71)


베드로에게 예수님은 하나님 아들이라는 것은 확실했다. 그리고 주님인 것도 분명했다. 주를 위해 죽겠다는 것도 빈말이 아니었다. 그러나 죽음을 각오할 때 주의 모습은 지금 매 맞는 그런 모습의 주가 아니라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그리스도, 하나님 아들이라는 격에 맞게 높고 권세 있는 자리에 오르기에 합당한 예수님이었다. 


그런데 자신이 목숨도 바칠 수 있을 것 같았던 예수님께서 군병들에게 잡혀가고 그것도 모자라서 매 맞고 심문을 받고 있는 모습은 자신으로는 알 수 없는 모습이었다. 그런 예수는 생각도 해 본적 없는 완전히 생소하고 낯설며 전혀 모르는 주님이고 예수 그리스도며 하나님 아들이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가 부인할 것이라고 하신 것도 그렇게 낯설고 자신이 알지 못하는 예수님은 자신이 모르는 존재라는 것을 고백하게 될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분명한 믿음이 있었다. 그것은 예수님이 자기 주님이며 하나님 아들이며 그리스도라는 것에 대한 믿음이 있다. 다만 없는 것은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의 동일성이었다. 예수님이 보여주는 그리스도와 자신이 믿었던 그리스도가 달랐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인 것은 맞는데, 그리스도는 저런 모습이면 안 되는 것이었다. 베드로의 혼돈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다른 그리스도의 모습이다.


베드로는 그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이 알고 기대했던 그리스도와 예수님이 보여주고 있는 그리스도의 괴리를 극복해보고자 했다. 그것을 알려고 예수님이 심문받는 곳에 가면 잡힐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죽을 수도 있는 상황임을 알면서도 심문받으시는 뜰까지 갔던 것이다. 베드로는 목숨을 걸고라도 자신이 아는 그리스도와 예수님이 보여주는 그리스도의 차이를 알고 싶었고, 예수님이 보여주시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알고 싶었다. 그것이 베드로가 심문받는 뜰에 간 이유다.


그렇게 목숨을 걸고 갔건만 그가 발견한 것은 예수님의 말씀처럼 자신이 예수님을 부인하고 있다는 것뿐이었다. 그는 끝내 십자가로 끌려가는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인정하기 못하고 부인했다. 베드로가 부인한 것은 그리스가 십자가로 간다는 것을 부인한 것이다.


그러나 베드로는 오순절 성령이 오신 후 그 모든 것이 해결됐다.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예수님이 전하고자 하신 것에 자신을 순종했을 뿐 아니라 그 그리스도의 본성이 자기 본성이 되었다. 문제는 오늘 예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이다. 앞서 시작할 때 언급한 바와 같이 베드로의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모든 사람의 모습이라는 점에서 오늘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에게 베드로가 겪었던 것과 같이 예수님이 낯선 과정을 거쳤냐는 것이다.


‘왜 예수님이 낯설어야 하냐?’, ‘왜 그리스도가 낯설어야 하냐?’ 반문할지 모른다. 그러면 필자는 그런 반문을 하는 사람을 포함한 오늘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 중에 베드로보다 예수님을 더 잘 아는 사람이 있을까? 반문할 것이다. 그럴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지근에서 모시고 함께 했던 베드로조차 낯설었던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갈등을 겪지 않고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냐는 것이다.


역사 속 오고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스승을 부인한 사람이라는 오인을 받는 베드로의 부인은 예수님과의 관계를 부인하고 자신만 살겠다는 비겁한 부인이나 배신이 아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고 진정한 그리스도라고 믿었는데 그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가 세상의 가치와 자신의 기대처럼 높아지지 않고 오히려 낮아지고 낮아져서 십자가를 지는 죄수로 못 박히는 낯설음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고, 그것은 그리스도는 그럴 수 없다고 부인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가진 그리스도에 대한 개념은 어떤가?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 역시 줄곧 이야기한 것과 같이 자신들이 기대하는 그리스도가 아니니 예수님 대신 바라바를 선택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친 유대인들의 그리스도와 동일한 그리스도를 믿고 있다. 그렇게 육신의 평안과 세상에서의 성공을 예수님께 바라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십자가에 못 박히는 예수님이 낯설어야 정상이다. 


정말로 하나님을 바로 알려고 한다면, 구원을 받고 제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성령의 감동을 받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이것이 낯설고 베드로처럼 그것은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부인하고 괴롭지 않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십자가에 못 박히는 그리스도가 낯설지 않다? 그것이 하나님을 믿는 것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