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행함 (6)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내용과 형식 Date : 2015. 9. 30. 10:29 Writer : 김홍덕

거짓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죄, 잘못된 것 중에 어쩌면 가장 약한 것(?)이 거짓말일지 모른다. 물론 거짓말도 내용에 따라서는 엄청난 것이 될 수 있지만, 거짓말이 다소 가벼운 범죄로 인식되는 것은 아마도 우리 생활 속에 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심지어는 공식적으로 거짓말을 해도 된다는 만우절이라는 날도 있을 정도니까. 그런데 성경에서는 의외로 거짓(말)을 좀 심각하게 다룬다. 하나님께서 사람이 거짓을 행하는 것을 엄청 싫어하시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거짓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말하거나 꾸미는 것을 말한다. 그런 관점에서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거짓은 내용과 형식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내용과 형식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들(당시의 유대인들)을 보고 외식하는 자라고 하셨다. 율법을 지키는 행동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그들) 안에서 생명이 되고 그 생명이 표현된 모습이 아니라, 율법에 기록된 것을 지켜내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즉 마음 안에 있는 것과 살아가는 삶의 모습과 행동이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속담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는 말이 있다. 바로 그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모든 것, 하나님을 믿는 것, 그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 안에서 땅에 심긴 씨가 나무가 되고 열매가 되듯 생명이 되어 삶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래서 성령의 열매라고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 안에서 행동으로 비롯되는 것이 아닌데 행동으로, 삶으로, 절기로, 규례로 지켜내는 것은 다 거짓인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들의 모습을 정말로 싫어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겉과 속이 같기를 바라시는 것이다. 사람들이 생각할 때 좋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내용이 형식으로 표현되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셨기 때문에 사람이 어떤 표현을 해야 하는지를 아시기 때문이다. 기계를 설계하고 만든 사람은 기계가 어떤 동작을 해야 하는지 꿰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기계를 설계하고 제작한 사람은 조그만 한 오작동에도 ‘그거 이상한데…’하는 것이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사람의 삶이 어떤 모양이어야 하는지 아시는데 사람들이 그렇게 살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거짓으로 보시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서는 식욕을 사람에게 주셨다. 그런데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먹지 않고 기도하면 신앙이 좋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하나님의 입장에서 본다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먹고 싶은 본능을 주시고 그 본능으로 인하여 생명을 이어가게 하셨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금하고 기도하면 좋은 신앙이라고 하는 것이다. 참고는 금식기도는 먹어서는 안 될 것을 먹어서 하나님께서 그릇과 같은 사람 안에 들어가실 수 없게 되었을 때 비워내는 것이지 육신이 살아가면서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금식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그 간절함 때문에 들으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하는 금식기도는 한 마디로 협박인 것이다. 좀 귀엽게 봐 준다고 해도 장난감 안 사주면 밥 안 먹겠다고 떼쓰는 어린아이 같은 모습일 뿐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실 때 뜻하신 모양대로 살아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구속이나 속박이 아니다. 자유라는 것이 마음대로 사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과 같다. 원초적인 이야기지만 물고기가 물 밖으로 가고 싶은 마음을 실현할 수 있어야 자유라고 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께서 지으신 대로 사는 것은 절대로 구속이나 억압이 아니다.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고 의미가 있는 것이다. 핸드폰이 전화하는데 쓰이지 않고 못 박는데 쓰인다면 그게 얼마나 불행한 것이겠는가? 그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도 하나님께서 지으신 목적대로 살 때 거짓 없는 진실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바로 그런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신실한 사람>이라고 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그 자리를 버린 것이다. 그래서 죄(罪)인 것이다. 죄가 ‘자리를 벗어났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죄는 또한 빚(debt)이다. 지으신 이가 메겨놓은 목적을 이행할 빚이 있는데 그것을 살지 않아서 빚진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메겨놓으신 사람의 목적은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의 내용이 되시고, 사람은 그것을 표현하므로 사람을 볼 때 하나님의 이미지가 나타나도록 하여 하나님을 알 수 있게 하시기 위한 존재인 것이다. 바로 이 자리를 벗어버린 것이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음으로.


아담이 선악과를 먹은 것은 아무리 이야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것은 우리의 모습을 비춰주기 때문이다. 광야에 들린 놋, 곧 거울이 죄의 표상인 뱀이었듯 선악과를 먹은 아담의 모습은 우리 모든 인생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바로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스스로 선과 악의 기준을 가지게 된 것이다. 그리고 사람의 존재 정체성을 부끄러워한 것이다. 선악과를 먹고서 사람의 모습을 심판해 버린 것이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을 자신이 가진 선과 악의 기준으로 부정하게 심판해 버린 것이다. 그리고는 사람 스스로가 가진 선과 악의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사람과 다른 모습이 된 것이다. 거짓된 존재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그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존재의 목적이 상실되면 거짓된 존재가 되고, 하나님께서는 그런 사람의 모습을 싫어하실 뿐 아니라, 그런 사람은 죽은 존재라고 보시는 것이다. 시간을 알려주지 못하는 시계와 같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믿어야 할 것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되지 않을 때, 자신의 생각이 하나님을 위한 것이라 위장(거짓된 모습)하고 그것을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께서 들어 주실 것이라고 믿는 것이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원래의 목적이 자신의 모습이고, 본연의 정체성이며, 자기 삶의 의미와 목적임을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믿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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