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막 8:34)

 

이 말씀은 흔히들 말하는 죽고자 하면 살 것이요,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라는 말과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다른 말이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는 말은 죽는 것도 자신이고, 사는 것도 자신이지만 예수님 말씀은 다르다. 죽고자 하는 건 목숨이고 살고 얻는 건 영혼(구원)이다.

 

특히 이 말씀은 베드로의 고백과 책망,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신 말씀에 이어진 말씀이란 점을 주목하고 묵상해야 한다. 앞서 예수님께선 예수님이 그리스도라고 고백한 베드로를 칭찬했지만, 반대로 십자가를 질 수 없다는 베드로를 책망하시면서 나를 따라오려면?’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셨다.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질 수는 없다는 베드로에게 오히려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셨다.

 

이런 극적인 변화는 일련의 말씀이 무엇을 말씀하시는지를 알지 못하면 어렵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모두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말씀이란 걸 알고서 봐야 한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고백할 땐 칭찬했고,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질 수 없다고 하니 사탄이라 책망하셨으며, 그리스도인 자신을 따라가려면 자기 십자가를 지고서 오라는 말씀이다.

 

그리고 이 말씀들은 모두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는 그리스도의 정체성과 본능을 전제로 하신 말씀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보고 네가 하나님 아들이면 그곳에서 내려와 보라조롱한 것이 이를 증명한다. 그래서 오늘날 기독교인들도 예수님께서 인류 구원을 위해 신념을 가지고 고통을 참으며 십자가를 지셨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선 그런 생각으로 예수님을 만류한 베드로를 <사탄>이라고 책망하셨다.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질 수 없다는 생각이 바로 사탄의 생각이란 게 예수님의 말씀이다. 그리고 오히려 나를 따라오려면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말씀하신다.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존재, 질 수밖에 없는 존재란 것이다.

 

예수님께선 자기 목숨을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버리면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말씀을 이어간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구원은 곧 그리스도로 거듭남이라는 걸 기억한다면 우리 목숨을 버려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인데, 이는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것과 연결된다. 반대로 자기 목숨을 구하고자 한다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 자기 목숨을 구한다는 건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질 수 없다는 생각과 같다.

 

자기 목숨을 버린다는 건 육신의 목숨을 버린다는 의미다. 목숨을 버리고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에서 구원은 육신의 목숨이 본질이 아니라 인생의 의미, 존재의 가치에 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누구나 육신은 다 죽는다는 것 역시 이를 뒷받침한다. 그렇다면 누구나 예수님을 위해 순교하란 말씀인가? 그건 아니다. 목숨을 버린다는 의미를 잘 생각해봐야 한다.

 

목숨을 버린다는 건 한순간에 관한 말씀이 아니다. 육신은 결국 죽는다. 결국 죽을 육신의 목숨을 굳이 버린다고 말씀하심은 죽을 수밖에 없는 육신을 어디에 사용할 것이냐는 것이다. 이 육신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구원을 얻을 수도 있고, 반대로 그냥 잃어버릴 수도 있다.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목숨을 잃는다는 건 이 육신과 그 수고와 삶을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쓴다는 뜻이다. 반대로 목숨을 구하고자 한다는 건 육신의 삶을 자기를 위하여 쓴다는 의미다.

 

그래서 이 말씀이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한 말씀이다. 육신을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쓴다는 건 예수님처럼 산다는 뜻이다. 즉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삶을 산다는 의미다. 그러려면 예수님과 같은 생명이어야 한다. 생명과 본성이 같지 않은데 따라 하는 건 그냥 시늉이다. 성경은 이를 외식이라 한다. 이게 오늘날에 와서는 성경대로 살려는 노력으로 미화되어 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것과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는 건 같은 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건 우리 인생의 목적이다. 예수님을 위해 목숨을 버리는 것, 즉 육신의 삶을 예수님처럼 사는 게 구원인 이유다. 존재가 자신의 존재 목적을 회복하는 것 이상의 구원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