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보니게 여인의 일은 소경 바디매오와 함께 큰 감동을 준다. 의미를 두고 보면 수로보니게 여인은 믿음이 크다고 예수님께서 칭찬한 두 명 중 한 명이다.(칭찬은 마태복음 15장) 또 한 사람은 병든 종을 고쳐 달라고 한 백부장이다.(마 8장, 눅 7장, 요 4장)

 

예수님께선 숨어 지내시려 했지만, 의도대로 되지 않았고 사람들이 몰려들었는데, 그중에 헬라인인 수로보니게 여인이 있었다. 귀신 들린 자기 딸을 고쳐 달라고 청하였는데, 놀랍게도 예수님께서 거절하신다. 이유는 유대인을 구원하는 게 먼저라는 이유였다.

 

더욱이 거절하는 말씀이 매우 매몰차고 모욕적이다. 자녀에게 줄 떡을 개에게 먼저 줄 수는 없다고 하신 것이다. 딸이 아프니 좀 고쳐 달라는 사람을 개에 비유했으니 요즘이라면 아마 SNS에서 난리가 났을 발언이다. 그런데 더 놀라운 수로보니게 여인의 말이다.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의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막 7:28)

 

모정의 영향이 없진 않겠지만, 핵심은 그보다 예수님과 자신의 관계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다. 여인이 칭찬받은 이유는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 예수님과 우리의 관계가 어떤 것인지와 그 관계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바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하나님과 나의 관계 설정은 구원의 열쇠다. 이 이방 여인은 우리에게 오늘 그걸 전하고 있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하는 게 큰 믿음

 

마태복음을 보면 이 여인은 병든 종의 치유를 예수님께 구한 백부장과 더불어 큰 믿음이라 칭찬받았다. 백부장 역시 자신과 예수님과의 관계가 어떤 관계인지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건 전적으로 수동적이고 순종하는 것뿐이란 것을 확실히 알고 있었다.

 

순종에는 ‘그래도 그렇지?’가 없다. ‘주님 앞에 나는 죽고’라는 말을 생각해보면 더 분명하다. 죽은 사람에게 자존심이나 ‘그래도 그렇지’ 같은 건 있을 수 없다. 나는 죽고 주님은 산다면서, 또 하나님께 순종한다면서 그럴 수는 없다. 그런 조건이나 미련이 결합된 마음으로 ‘나는 죽고 예수님은 산다’라고 말한다면 그건 100% 거짓말이다. 이게 성경이 말씀하시는 양심이다.

 

예수님께선 이 여인을 집에 기르는 개에 비유했다. 이 정도 멸시면 웬만한 사람에게 딸이 아픈 건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말을 그렇게 하느냐?’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여인은 그렇지 않았다. 그게 핵심이 아니란 걸 알고 있었다. 예수님과 자신의 관계는 자신이 순종하는 관계라는 걸 분명히 알고 고백했다. 그녀는 순종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았고, 예수님은 이것이 큰 믿음이라고 하셨다.

 

그런데 오늘날 신앙인들의 믿음과 순종이 이 여인 같지 않다. 이건 믿음의 크기 문제가 아니라 믿음이 있느냐 업느냐의 문제다. 믿음은 수동적이고 순종적이기 때문에 100% 이 여인과 같은 마음이어야 믿음이 있는 것이다. 흔히들 말하는 ‘우리는 그렇게 노력하는 것’ 같은 건 죽어 없는 믿음에 회칠한 것일 뿐이다. 땅이 하늘에 맞추어 변하는 거지 하늘이 땅에 맞추어 변하는 게 아니다. 흙으로 만들어진 우리는 전적으로 하늘의 뜻이 이루어져야 하는 존재다.

 

분명 오늘날 신앙인들의 믿음은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과 확연히 다르다. 자신들의 기도가 세상과 상황과 일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걸 믿음이라 생각한다. 주님의 뜻이 나에게 이루어지는 방향을 가진 수로보니게 여인과 반대의 방향성을 믿음이라 여긴다. 그러나 그건 신념이지 믿음이 아니다. 다시 말하지만 믿음은 수동적이고 순종이지 능동적 신념이 아니다. 내용은 버리고 형식을 지키려는 신념이나 노력은 더더욱 아니다.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삼상 15:22)

 

예수님께선 기도는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구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데 땅의 신념이나 상황이나 자존심 같은 건 사소한 고려 대상도 아니다. 수로보니게 여인은 이걸 알았고, 오늘날 신앙인들은 믿음을 그 반대로 알고 있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임을 믿고 구하는 수로보니게 여인

 

이런 잘못된 믿음에 대한 생각을 가진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기도로 상황과 형편을 바꾸려 한다. 실수도 하지 않는 하나님이 세상을 경영하신다고 하면서 기도할 때마다 세상이 잘못되었으니 바꾸어 달라고 한다. 주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형편을 바꾸어 달라고 기도한다. 이처럼 기독교인의 믿음은 모두 능동적이다. 큰 믿음이라 칭찬한 수로보니게 여인과 모든 게 반대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사람이 움직이지 않으면 하나님도 움직이지 않는다고까지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관하시는 분이지 반응하시는 분이 아니다. 정말로 나의 기도가 행사를 결정한다고 믿는다면 아들을 주신다고 믿었는데 딸을 얻었다면 그 아이가 남자아이가 된다고 믿어야 믿음이다. 그러나 그런 믿음은 세상에 없다. 그건 믿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삐딱한 눈으로 보면 예수님께서 수로보니게 여인에게 한 말씀을 두고 ‘그래도 그렇지…’라고 말할 것이다. ‘왜 예수님께선 여인을 개에 빗대었을까?’라며 신학적인 연구를 하는 사람들 역시 같은 부류다. 사람들은 수로보니게 여인과 예수님의 대화가 가진 진정한 의미를 이토록 알지 못한다. 

 

이 어두움은 나면서부터 가진 것이다. 이 사건이 보여주는 온전한 믿음을 담을 그릇 같은 존재로 창조된 사람에게 이 비밀이 열리기 전까진 어두운 존재일 수밖에 없다. 이게 예수님께서 오신 이유다. 그리고 이 수로보니게 여인의 일 다음에 ‘에바다’ 곧 ‘열리다’라 말씀하시는 사건이 이어진다. 성경은 이래서 신비롭고 재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