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이어의 기적을 보이신 예수님께서는 들판에 모인 사람들과 제자들을 각각 돌려보내셨다. (남자만) 오천 명의 사람은 각자 자기 삶으로, 제자들은 먼저 바다 건너편으로 보내시고 기도하러 가셨다. 그리고 기도 후에 바다를 건너고 있는 제자들을 보시다 힘겹게 노 젓는 그들을 보고 그들을 향해 가셨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물 위를 걸어서 제자들에게 가셨다. 제자들은 부는 바람에 힘겹게 노를 젓고 있다가 다가오는 예수님을 보고 유령으로 여겼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자신임을 밝히시고 배에 오르시니 바람이 잔잔하게 되었다.

 

이 말씀으로 설교를 들은 사람은 대부분은 아마도 예수님께서 바다와 바람을 다스리시는 분, 곧 세상의 모든 일을 다스리는 능력 가진 하나님 아들이라는 것과 그와 함께 세상을 항해하면 풍파 없이 평안할 것이라는 게 주제였을 것이다. 틀린 건 아니다. 다만 예수님과 함께하는 평안함이 어떤 평안이냐는 또 다른 문제다. 사람들은 육신의 평안을 생각하고 있겠지만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셨기 때문이다.

 

잘 알다시피 바다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의미한다. 이전에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탄 배가 광풍을 만났을 때 예수님께서 잠잠하게 하신 적이 있었다. 그리고 지금은 예수님은 함께 하시지 않고 있다. 그리고 풍랑 이는 바다를 걸어오셨고, 예수님이 배에 오르자 바다가 잔잔해졌다. 다시 한번 그리스도가 세상의 풍랑을 잔잔케 한다는 걸 보여주신 것이다.

 

바다의 풍랑을 다스리고 바다 위를 걸으시므로 건 그리스도(인)는 세상을 다스리는 존재라는 것을 전하심

 

특히 풍랑 이는 바다 위를 걸으셨다는 건 그리스도는 세상 풍파라고 하는 인생의 어려움들 위에 있다는 걸 보여준다. 사람들은 세상의 풍파 속에서 허우적대지만, 그리스도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지금 자신이 바다 위를 걸을 수 있다는 걸 자랑하시기 위해 바다 위를 걸으신 게 아니라 그리스도는 세상을 이긴다는 걸 보여주고 계신 것이다.

 

다른 복음서에 베드로가 예수님을 보고, 예수님의 말씀대로 얼마간 바다 위를 걷다가 풍랑 이는 바다를 보고 두려워하니 바다에 빠졌다고 했다. 예수님을 믿고 있을 때는 세상의 풍파를 이기지만 세상을 보고 두려워하면 두려워한다는 그 자체로 세상의 풍파에 빠진다는 걸 보여준다.

 

문제는 세상의 풍파는 무엇이지, 무엇보다 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으시듯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 세상의 풍파를 이겨낸다는 건 어떤 것인지다. 사실 예수를 믿는다고 세상일이 평탄해지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교회에 다닌다고 월급이 오르거나 병이 낫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그게 당연하다.

 

우리가 생각해 볼 것은 그렇게 세상의 풍파를 다스리시는 예수님께서 세상 풍파의 극치인 죽임을 당하셨다는 것이다. 원치 않는, 평안한 삶을 누리고 맞은 평안한 죽음이 아니라 강제로 죽임을 당했는데 세상을 이기셨다고 하심을 잘 묵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하나님 아들인데 하나님 아들이 아니라는 심판을 받아 당한 죽음이다.

 

그리스도는 세상의 풍파를 제거하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는 세상에 순종하는 생명 본성으로 거듭난 존재

 

그렇다면 풍랑 이는 바다를 잔잔케 하실 뿐 아니라 그 위를 걸으시며 보여주신 세상을 다스리는 능력은 보여주시고 세상을 이겼다는 예수님은 어떤 세상을 다스리고 이긴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이겼다는 세상은 분명 육신의 삶이 겪는 세상의 어려움을 이겼다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가진 문제 해결 개념은 문제 자체를 제거하는 것이다. 기도하면 없던 돈이 생기고 아픈 몸이 기적적으로 낫고 봉착한 사업의 어려움이 눈 녹듯 해결되는 걸 하나님의 은혜라 생각한다. 하지만 가난한 자는 항상 있을 것이란 말씀처럼 그런 문제들은 잠시 잠깐 진정시킬 순 있지만 제거할 수는 없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세상을 이긴 이김은 세상의 모든 것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다. 즉 문제에 변화가 생기는 게 아니라 우리 자신이 변하는 것이다. 내가 거듭나는 것이지 세상이 거듭나는 게 아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이 문제가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내 관점의 기준인 내 의가 문제다. 그 문제가 없는 존재로 다시 나는 것, 그게 거듭남이다. 생명이 바뀌면 세상과 사물을 보는 모든 의과 가치관과 관점이 바뀐다. 아니 거듭나야만 그렇게 바뀐다.

 

우리는 예수님의 모든 말씀과 기적을 십자가를 기준으로 봐야 한다. 십자가가 우리를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기 때문이다. 즉 모든 말씀과 기적은 모두 십자가에 수렴하고, 십자가로 해석되어야 한다. 따라서 세상을 이겼다는 말씀과 세상 같은 바다와 그 풍랑을 잠잠하게 다스리심 역시 십자가를 기준으로 봐야 한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건 세상을 개조하러 오신 게 아니다. 가난이나 나라의 독립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오신 게 아니라 가난이나 부유함이나 자유나 구속된 상태 그 모든 상황을 대하는 나 자신의 관점과 안목과 가치관을 거듭나게 하시기 위해 오신 것이다.

 

그러므로 바다를 잠잠하게 하시고 물 위를 걸으시므로 그리스도가 세상을 이긴다는 걸 보여주신 예수님이 보여주고자 하신 이김은 세상의 문제를 없애는 게 아니라 문제 앞에 있는 나를 바꾸시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거듭나는 것, 이것이 바뀌는 것이다. 거듭나서 그리스도가 되면 그리스도와 같이 바다와 세상을 이긴 이김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남이 곧 세상을 이긴 이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