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더러운 귀신을 내어쫓는 권세를 주시고 둘씩 짝지어 회개를 촉구하는 전도 여행을 보내셨다. 예수님의 의도대로 제자들은 귀신을 내어 쫓을 뿐 아니라 많은 병자를 기름을 발라 낫게 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이런 모습을 보고 육신의 질병이나 정신적 이상이 죄로 인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역사적인 뿌리도 깊고 참 고치기 어려운 사람의 관념이다. 그러나 정말 하나님의 생각이 그렇다면 육신이 멀쩡한 사람은 회개할 이유가 없어진다는 정도는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수님은 육신의 질병을 고치러 오신 분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을 설명하기 위해 육신의 질병을 고치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육신의 질병이나 귀신 들린 건 회개할 사람이고 그렇지 않으면 구원받은 사람인 건 아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귀신 내쫓는 권세는 육신에 행하는 권세가 본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육신의 질병은 구원의 증거나 기준이 될 수 없다. 예수님과 제자들은 영적 구원의 예표로 육신의 질병을 고친 것이다.

 

많은 글에서 설명했듯 귀신 들렸다는 건 정신 이상이 아니다. 하나님이 조성한 육신은 하나님의 의,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뜻이 주관해야 한다. 그런데 그것 아닌 다른 게 육신의 삶을 지배하고, 다른 것을 추구하는 게 바로 귀신 들린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귀신 내쫓는 권세는 하나님의 의가 아닌데 사람을 주관하고 있는 것, 그것을 내쫓는 권세다. 따라서 사람이 하나님의 의가 아닌 다른 걸 추구하던 삶에서 돌아서는 것, 그것이 회개다.

 

같은 맥락에서 성경에 나오는 모든 질병은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가 틀어진 예표다. 맹인은 하나님을 보지 못하는 것이고, 귀머거리는 하나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자며, 중풍은 하나님의 의가 삶을 지배하지 못하는 상태며, 귀신 들린 건 하나님의 의가 아닌 다른 게 삶을 주관하는 것의 예표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권세와 제자들이 병을 고치고 기름을 발랐다는 건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가 회복되었다는 뜻이다. 사람이 육신이 병든 것처럼 하나님과의 관계가 틀어진 상태에서 돌아서는 회개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한다. 그리스도라는 말의 뜻이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말이다.

 

제자들을 보내시며 예수님께서 당부하신 게 있다. 지팡이 외에 양식이나 전대(돈주머니)는 물론 두 벌 옷도 가지지 말라고 하셨다. 그러시면서 뉘 집에 들어가면 떠나기까지 머물라고 하셨다. 반대로 회개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발의 먼지를 떨어버려 증거를 삼고 떠나라고 하셨다.

 

끝까지 머무른다는 건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복음의 목적이 이루어질 때까지다. 회개하라는 말씀에 순종하고, 선택하여 인생의 길을 바꾸어 기름 부은 자인 그리스도로 거듭났기에 기름을 발랐다. 반면에 순종하지 않는 이들의 집에선 즉시 나와서 발의 먼지를 털어내 증거를 삼으라고 하셨다. 증거는 복음을 전했으나 사람이 스스로 배척했다는 증거를 말한다. 이로써 사람이 하나님의 심판 때 핑계치 못하게 된다.

 

제자들의 전도에 대한 두 가지 다른 결과는 이때까지 삶이 귀신 들린 삶이었다는 말씀을 영접하느냐의 차이

 

예수님의 말씀과 구원은 강제된 게 아님을 알아야 한다. 구원을 얻는 건 전적으로 사람의 선택이다. 제자들이 끝까지 머무르는 사람과 발의 먼지를 털어 증거를 삼는 사람의 차이는 단 한 가지다. 지금까지 너의 인생은 귀신 들린 것과 같다는 예수님의 회개를 촉구하는 말씀을 영접하느냐의 차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을 강요하지 않는다. 간절히 바라시고 예정하셨지만 강요하지 않는다. 그 무한한 능력으로 우리 정신을 무력화하여 최면 걸린 상태로 하나님을 섬기게 하는 건 어렵지 않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건 하나님께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법은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나타났다. 그리스도의 본성이 그렇다. 강제하지 않고 스스로 시인하고 순종할 수 있는 모범을 보이는 게 그리스도의 본성이다. 본성은 거역할 수 없으므로 강제하지 않고 모범을 보일 수밖에 없는 생명이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건 그런 생명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이 완성된 존재다. 즉 그리스도의 본성이 사람을 통해 나타내시고자 한 하나님의 형상, 곧 이미지이자 성품이다. 십자가로 끌려가신 예수님은 하늘의 천군을 불러 군병을 물리칠 수 있지만 그렇게 할 수 없었던 것도 그리스도의 본성 때문이다.

 

무한한 창조주 하나님은 그 능력으로 사람이 자신을 섬기도록 강제하시지 않는다. 예수님도 복음을 전하실 뿐 강제하시지 않았다. 고향에서도 그랬고 제자들을 보낼 때도 그랬다. 그 무한한 능력에도 사람에게 전할 뿐 아니라 심지어 십자가에 달리셔서 보이셨다. 사람이 그 모습을 보고 스스로 자신의 존재 목적이 그와 같음을 깨닫기를 바라신다. 그리고 사람이 순종하면 끝까지 함께 하시나, 듣지 않으면 상관하지 않으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