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이 무너질 것이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실 때까지만 해도 본질적인 의미를 알아듣지 못했던 제자들은 예루살렘 성전이 언제 무너질지 질문했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사람이 와서 '내가 그리스도다'라고 외치고, 난리와 난리 소문이 넘쳐나고, 나라와 민족이 서로 다투며 지진과 기근이 일어날 것이라 하셨다.

 

예수님의 이 말씀으로 인해 사람들은 끊임없이 세상 종말을 이야기한다. 지금까지 세대의 사람들이 전부 돌로 지은 성전이 무너진다는 말로 듣고 그때를 질문을 한 제자들과 같은 안목을 가졌기에 이 말씀을 단순하게 지구 종말이라고만 생각한다.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보고, 눈에 보이는 육신의 행위로 성경을 지켜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가지고 종말을 조명하니 지구의 종말로 볼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이 말씀을 지구 종말로 보는 사람은 눈에 보이는 육신과 세상과 외식이 신앙의 본질인 사람이다.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이 일을 조심하라고 하셨다. 사람의 미속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말씀이 그 뜻이다. 육신의 일과, 육신의 눈이 보는 것을 본질로 아는 사람은 성경을 육신의 일로, 육신의 행위로 보면서 예수님의 말씀도 보고서 지구의 종말을 이야기할 것이라며, 그 종말 전에 행위를 바르게 해야 한다고 미혹할 것이라 경계하신 것이다. 딱 오늘날 신앙인들은 물론이고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예언하신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라고 외치는 사람은 단순하게 그렇게 외치지 않는다. 세상이 망할 것이라는 말없이 혼자 자신을 그리스도라고 말하지 않는다. 위험이 없는데 그리스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종말을 이기려면 자신을 믿으라는 게 모든 유혹의 법칙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말하지만, 예수님께 이 세상, 이 지구의 종말은 문제가 아니다. 말씀으로 만드신 세상인데 한 번 더 만들면 그뿐이다. 육신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려면 이 정도 상식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선 이 정도로 놀라면 안 된다고 하셨다. 본 게임은 따로 있다는 의미다. 심지어 곳곳에서 전쟁과 기근과 지진이 일어나도 본 게임은 아니라고 하셨다. 실제로 이런 일은 역사적으로 계속되었었고, 그래서 모든 세대가 세상의 종말을 외쳤다. 물론 지금은 더 심하다. 그러나 이건 그저 시작일 뿐이다. 종말을 맞이해야 하는 건 지구가 아니라 자아, 자기 철학, 자기 세상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무너진다고 하신 성전은 돌로 만든 성전이 아니라 사람의 신앙이다. 돌은 언제나 율법이었다. 돌 위에 돌 하나 남지 않을 것이란 말씀은 육신의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건 어떤 것도, 어떤 공적도 될 수 없다는 뜻이지 돌로 만든 성전을 두고 하신 말씀이 아니다. 신구약을 막론하고 성경을 지키려는 행위를 드리는 성전, 이 성전이 예수님께서 무너뜨리겠다고 하신 성전이다.

 

우리가 주목할 건 예수님께서 무너뜨리겠다는 점이다. 그렇다는 건 무너져야 한다는 뜻이다. 예수님의 구원은 사람이 행위를 드리는 성전이 무너져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이 무너져야 구원이 있다는 의미다. 무너지지 않고 새로운 것을 새울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건 이전 생명과 다른 생명으로 난다는 뜻이다. 이전 생명, 이전 본성, 이전 신앙 이 모든 걸 드리던 성전이 무너져야 새로운 것이 된다. 예수님께서 세상의 종말 다음에 새 하늘과 새 땅이 내려온다고 하신 말씀이 이 뜻이다. 예수님께서 이전 모든 신앙을 무너뜨리고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게 예수님께서 오신 이유고, 십자가의 능력이다.

 

실제로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이 삶의 본성이 되고, 육신이 되기 전에는 반드시 깊은 회의에서 시작한 신앙의 무너짐이 있다. 옛사람은 죽는다, 육은 죽는다는 말씀이 이것이다. 자신이 믿는 신앙에 대한 의심이나 회의 없이 새로워질 수는 없다. 또 회의나 의심이 드는데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그 또한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전 나의 신앙이 잘못되었다는 고백과 시인이 이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다면 세상의 종말, 지구의 종말은 걱정할 게 아니다. 그게 끝나는 상황에 사람이 할 수 있는 건 없다. 정말로 맞이하고 대비해야 하는 종말, 아니 오히려 반드시 만나야 하는 종말은 자기 세상, 자기 신앙으로 건축한 성전이다. 육신으로 의로워지는 신앙, 눈에 보이는 것만을 본질로 보는 안목, 육신의 풍요가 하나님의 은혜라는 믿음, 이것들이 무너지지 않는다면 자기 인생에 예수님의 십자가는 없다. 구원이 없다는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