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을 향하시는 예수님이 군중과 대화는 이제 거의 끝난다. 잡히시기 전엔 향유 옥합 사건 때의 대화가 거의 마지막이다. 이젠 제자들과의 대화가 중심이다. 다만 제자들은 이때까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다는 걸 믿지 못하고 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니 그럴 것이라는 생각도 했겠지만,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에 변함은 없었다.

 

성전에서 마지막으로 가르치시고 떠나는 길에 제자 중 하나가 성전의 아름다움을 언급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이 성전이 무너질 것이라고, 돌 위에 돌 하나 남김없이 무너질 것이라고 하셨다. 특히 이 말씀은 분명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시겠다는 의미다. "무너뜨려지리라"라는 말씀이 그렇다. 누군가가 무너뜨릴 것이란 의미다. 예수님이 말씀하셨으니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신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왜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 예수님께서 단지 예루살렘의 역사적 패망을 예언하신 것인가? 그건 아니다. 역사적인 일은 그림자고 부수적인 일이다. 이 말씀의 의미를 알려면 지금까지 예수님께서 어떤 말씀을 하셨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이 말씀의 의미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때부터 성전에서 나오시기 전까지 하신 말씀의 연장선 위에 있다. 율법적인 행위의 무성함에 대한 저주, 장사하는 성전을 엎으신 일, 권세 논쟁과 이에 대한 포도원 농부에 대한 비유, 서기관들에 대한 경계의 말씀, 이 일련의 말씀과 행적이 성전을 무너뜨린다는 뜻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무너뜨리는 성전은 돌로 쌓은 예루살렘 성전이 아니라, 율법과 그 행위로 쌓은 사람의 생각 속, 사람이 신앙이라 생각하는 믿음의 성전, 그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면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신앙과 그 신앙의 상징인 성전이 무너질 것이란 뜻이다.

 

예수님이 무너뜨린 성전은 돌로 쌓은 성전이 아니라, 사람의 행위로 쌓은 신앙의 성전

 

예수님의 말씀대로 성전은 진짜 무너졌다. 그리고 율법의 상징인 성막의 휘장도 위에서 아래로 찢어졌다. 사람이 찢은 게 아니다. 사람이 찢었다면 밑에서부터 위로 찢어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으로 인해 행위가 아니라 존재로, 생명의 본성에 이끌려 성경을 지킬 수밖에 없는 존재로 거듭나는 세계가 열렸다. 이게 바로 돌로 지은 성전이 무너진 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