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볼 수 없지만 예전에는 형이 죽으면 그 아내 그러니까 형수와 결혼해서 후사를 잇는 풍습이 있었다. 이른바 계대 결혼이다. 예수님 당시 부활이 없다는 사두개인들이 있었는데 이들이 예수님께 계대 결혼을 빌미로 부활에 대한 시비를 걸어왔다. 유대인들이 한 부류씩 예수님께 도전하는 듯해서 영화에서나 본 도장 깨기 같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사두개인들은 거창하게 질문을 만들어 왔다. 형제가 일곱 있었고 모든 형제가 후사를 얻기 전에 차례로 죽어서 첫째 아들의 아내였던 여인이 모든 형제의 아내가 되었다는 설정이다. 그리고 이런 경우라면 부활 후에 이 여인은 누구의 아내가 되는지를 물었다. 세상 논리로 친다면 제대로 만든 질문일지 모른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들을 향해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몰라서 오해하고 있다고 일갈하셨다.

 

예수님은 죽었다가 산 자들에게는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다고 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육신의 부활, 육신의 일을 말씀하시려고 부활시키시는 게 아니라는 말씀이다. 그러니까 성경이 말씀하시는 부활은 육신의 부활이 본질이 아니란 의미다. 비단 그뿐 아니라 사실 성경은 육신의 일을 본질로 보지 않는다.

 

기독교인들은 부활이 다른 종교에는 없는 차별성이라고 강조하기도 한다. 그러나 예수님께 시비 건 사두개인처럼 부활이 뭔지를 바로 알고 있는 것으로 보기도 힘들다. 죽임당하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건 그리스도는 살아 있는 존재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예수님께서 하나님은 산 자의 하나님이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후략) (막 12:27)

 

하나님께서 산 자의 하나님이라는 건 묘한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살았다고 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정한 인생의 목적이 이루어진 사람, 곧 그리스도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로 난 사람이 생명 있고 산 사람이고, 그런 그리스도에게만 하나님은 하나님이란 뜻이다. 그러니까 그리스도는 하나님 앞에 언제나 산 생명이고, 그리스도로 난 사람에게 하나님은 언제나 생명의 주님이란 뜻이다.

 

이 말씀은 예수님의 부활을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예수님의 죽음은 그리스도인데 사람이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죽인 죽음이다. 예수님은 이 죽음에서 부활하셨다. 십자가를 진다는 건 그리스도라는 본성에 이끌렸다는 의미고, 그리스도의 본성에 이끌렸다는 건 그리스도란 의미다. 그렇다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하나님은 산 자의 하나님이시니 하나님이 살았다고 여기는 유일한 존재인 그리스도는 산 자다. 그리스도는 이처럼 하나님 앞에 산 존재이기에 사람의 의로 죽이거나 멸시해도 하나님은 살리시고 영광스럽게 하신다. 이런 하나님의 뜻은 성경 전반에 널리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에게 부활이 허락된 것은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는 전제 하에 하시는 말씀이다. 성경은 우리가 모두 그리스도로 거듭나기를 바라시는 말씀이고, 그 구원을 전하는 말씀이기에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 부활함을 말씀하신다. 그러니까 성경이 말씀하시는 부활은 계대 결혼 같은 육신의 일로 깨달을 수 있는 은혜가 아니다. 그런데 사두개인들은 육신의 관점에서 부활을 논하므로 예수님께서 오해하고 있다고 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에게 부활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돌아보자. 부활을 비롯하여 성경의 모든 말씀을 어떤 관점에서 보고 있는지부터 생각해야 한다. 육신을 본질로 보고, 육신의 형편이 그리스도의 자격이나 하나님 은혜의 기준이라 여기며, 육신으로 성경을 지켜내려 노력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부활도 사두개인과 같은 관점일 수밖에 없다. 아마도 많은 기독교인이 부활 후를 상상할 때 육신의 삶에 비견해 보고 있을 것이다. 죽어서 천국 가면 고래 등 같은 기와집을 받는다고 말하는 게 그 증거다.

 

그러나 이런 관점, 육신을 본질로 보는 관점으로 성경과 부활을 보는 건 하나님 말씀을 오해한 것이다. 한 마디로 그냥 모르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을 모른다는 건 구원도 부활도 없는 것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이 예수님처럼 사람의 기준으로 죽임을 당하거나 죽은 것처럼 취급당하고 멸시받는다고 해도 그리스도는 산 자의 하나님이 살았다고 하는 생명이므로 날마다 죽어도 날마다 그리스도와 함께 살고 하나님께서 영광스럽게 하시는 것이 부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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