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새로운 법에 대하여 말씀해가고 있는 바울 사도는 율법은 사람이 죄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는 모든 사람이 다 죄를 범하였다고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모든 사람은 다 율법 아래 있었다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


앞에서 우리는 율법이 죄를 드러나게 하는 것은 율법이 사람을 정죄하기 때문이 아니라, 율법을 아무리 지키려고 해도 사람의 육신으로 그 율법을 지켜서 의롭게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람이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의 의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율법은 하나님의 의가 사람 안에서 생명이 되어 그 생명의 본성이 드러난 행동양식에 관한 말씀인데, 그것을 거꾸로 율법을 행동양식으로 지켜내면 하나님의 의에 이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율법에 대하여 잘못 생각하는 것은 단순한 실수나 무지함 같아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의 의와 법과 방향에 따라 하지 않고,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해야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의롭게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선악과를 먹고자 한 마음인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람은 하나님과 같이 되라고 만든 존재가 아닙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 곧 이미지와 성품을 표현하기 위한 형식으로 지음 받은 존재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은 사람의 존재 목적이자 육신의 삶의 본질이고 내용이고 의미며 의(義)인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하나님과 같아지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하는 존재라는 의미입니다.


같아진다는 것과 하나가 된다는 것은 얼핏 같은 것처럼 보이지만 전혀 다른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과 같아진다는 것은 사람도 하나님이 하시는 권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사람이 할 수 없는 신비한 능력을 행할 수 있으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과 사람은 콜라가 콜라병에 담겨 하나가 되듯,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가 육신을 가진 사람과 하나가 되어 사람의 육신이 그 안에 하나님의 의가 있고, 또 그 삶이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드러내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가 되는 것과 하나님 같아지는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그렇게 다른 두 정체성에 있어 하나님이 정하신 사람의 정체성을 사람이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이 서하신데 사람이 어떤 것은 선하고 어떤 것은 악하다고 판단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 기준으로 스스로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규정하고 주장하는 생각과 안목이 바로 죄인 것입니다. 특히 사람, 육신을 가진 사람에 대하여 하나님과 다른 안목을 가지고 있는 것, 그것이 바로 모든 죄와 잘못된 신앙의 뿌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셨는데 어떤 인생들은 이 사람이라는 존재를 부끄럽게 여겼습니다. 바로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선악과를 먹은 아담이 그런 인생입니다. 아담이라는 이름의 뜻은 다름이 아닌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죄인이 되었다는 것이나,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다는 것은 같은 것입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자기의 기준으로 인생을 부끄럽게 여겼기에 그것을 가리려고 무화과 나뭇잎, 곧 율법으로 자신을 감추려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잘 감추어지면 하나님께서 자신의 그 감추어진 외모를 의롭게 여기실 것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이 사람의 모습이 얼마나 참담합니까? 하나님을 바보로 알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렇게 할까 싶은데 모든 사람이 그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육신을 부족하게 여기는 마음이 있다면 이미 하나님은 실수하는 신이고, 뭔가 엉성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이라고 비난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육신이 인생을 살아가는 모습이 그저 부족하기만 하다면 하나님은 자기 실수를 방관하는 방관자일 뿐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죄인이 아니면 도무지 누가 죄인이란 말입니까?


사람이 온전하시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한 이 육신을 가진 삶을 스스로 부족하게 여겨 어떤 노력과 행함으로 그 부족함을 메우려 하는 것이 율법입니다. 그래서 율법을 지켜야 하나님의 의에 이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경멸하는 죄인들인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율법이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행함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닌데, 율법이 왜 필요하겠습니까?


그래서 행함으로 율법을 지켜내려 하면 죄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율법으로 의롭게 되려는 세계 안에 있으면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것을 알게 되면 자신이 하나님이 정하신 자리를 떠나서 반대방향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 자기가 하나님께서 만드신 이 인생을 하나님의 목적대로 보지 않고 자기 기준으로 보면서 ‘부족하다!’ ‘부족하다!’ 그래서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며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육신의 삶을 부족하게 여기는 것은 다 죄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가리기 위하여 율법 곧 무화과 나뭇잎으로 자신을 가리려 하는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무화과 나뭇잎이 아닌 어린양의 대속으로 옷 입히시는 것입니다. 그러니 예수 그리스도가 율법으로 죄를 개달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법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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