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장에서 3장 8절까지는 유대인과 율법에 대하여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유대인이라는 증거가 있어야 복음에 합당하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향한 말씀입니다. 그런 생각은 당시의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복음을 믿으려면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식의 주장을 하게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 시대의 그런 생각과 평생을 다투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그런 생각을 심히 경계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그런 생각이 없을까요? 지금도 그런 생각은 넘쳐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좀 다녀볼까 생각을 하다가도, 십일조, 주일 성수, 제사, 교회 봉사 등등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교회에 다니는 증거로 삼는 많은 행위들을 할 엄두가 나지 않아서 그만두기 일쑤입니다. 또한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도 교회 안에서 그런 것들을 누가 더 잘하느냐에 따라서 교회 안에서 대우가 달라지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자신이 형편이 되어서 잘 따라갈 수 있으면 상관없지만 그것이 아니면 그런 것들은 아주 힘든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복음을 전할 당시 예수님을 믿으려면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주장이 신앙을 가지려 할 때 너무나 큰 장벽이었듯, 지금도 교회에 다니려면 이런 저런 것을 해야 한다(have to do)는 것들이 또한 큰 장벽입니다. 그리고 이런 장벽들은 모두 사람의 행위에 관한 것이고, 육신을 가진 사람의 형식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외모를 보시지 않는 하나님과는 전혀 다른 관점입니다.


그러므로 바울 사도는 단순히 유대인이냐 아니냐 하는 것으로 당시의 유대인들과 논쟁을 하고 책망을 한 것이 아닙니다. 복음이라는 것은 사람의 외모와 행위와 그 공로에 관한 것이 아님에도 사람들은 자꾸 자신들의 행위와 공로와 소유의 드림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의로워지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그것과 논쟁하고 그것을 책망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앙은 사람의 마음 안에 하나님의 의가 있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마음 안에 하나님의 의가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뜻하신 바가 그 사람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으로 볼 때 산 것이고 생명이 있는 것입니다. 


바로 그 생명이 있기만 하면 육신이라는 형식은 그 생명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입니다. 그러니 사람이 그 마음에 하나님의 의만 있으면 되는데 그것은 외면하고 자꾸 육신의 공로로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지려고 하니 그것을 바로 잡으려 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은 의외로 단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신앙생활을 어려워하고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한 마디로 방향이 반대라서 그렇습니다.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자기 생명이요, 자신의 존재 이유요, 삶의 목적이 되면 그것이 자연스럽게 예수님께서 말씀이 육신이 되심과 같이 자기 육신의 삶으로 나타날 텐데 그와 반대로 자기 육신을 다스리고 바꾸고 또 노력하고 힘써서 그 마음과 존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지려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과 초대교회 당시의 유대인들과 또 지금의 많은 기독교인들이 그릇된 신앙으로 가고 있는 것이 또한 그것입니다. 방향이 반대입니다. 자꾸 행함과 육신이라는 형식을 바꾸어내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그들(유대인과 오늘날의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어 그것이 표현되는 모습, 곧 사람의 삶이 어떠한지는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단지 그것을 행하는 것이 신앙의 본질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다시 이야기해 본다면, 먼저 성경의 모든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어서 나타난 사람의 삶의 모습에 대한 것입니다. 성경의 모든 말씀은 예수님을 표현한 것이고,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니 당연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분명한 법이 있습니다. 사람 마음 안에(속사람에)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는 것이 먼저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농부가 뿌린 씨앗이 땅에 떨어져서 생명이 되듯 하나님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의 삶이 자기 안에 들어와서 그것이 자기 운명이고 자기 삶의 목적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되기만 하면 성경의 모든 말씀은 다 지켜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이신 사람의 정체성이 자기 정체성으로 생명이 되어 사는데 그 삶이 예수님을 설명하는 성경과 같아지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단순한 하나님의 법을 반대로 접근하니 힘든 것입니다.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면 되는데, 그 나라와 그 의가 표현된 형식과 행동을 몸으로 지켜내어 의에 이르려고 하니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그것이 유대인들과 지금 많은 기독교인들이 잘못된 신앙생활, 힘든 신앙생활을 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