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심판과 권면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4. 5. 27. 16:45 Writer : 김홍덕

서울역에 가면 예수 믿으라고 메가폰 같은 것을 들고서 전도(?)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예수 천국", "불신 지옥"이라는 말을 하고, '세상이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말들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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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K_3781 by Visionstyler Press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사실 심판의 피로감은 그런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으로 하여금 뭔가 눈치 보게 하고, 또 욕 들어 먹을까 조심하게 하는 것이나, 또한 뭔가를 잘못하고 꾸중을 듣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것들도 큰 의미에서 보면 다 심판과 같은 것이다.


그렇다면 왜 심판이라는 것이 있는 것인가? 심판이라는 것이 사람들의 삶을 평가해서, 아니면 예수 믿었나 안 믿었나 구분해서 악하게 살고, 예수를 안 믿었다는 이유로 천국과 지옥으로 나누어 보내기 위하여 인가? 아니면 사람의 신앙이나 마음의 가려내기 위하여 심판하는 것일까?


성경에서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마지막 기도에서 세상을 심판하러 온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오셨다고 하셨다.(요 17) 또 반대로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것이 아니라 분쟁하게 하려고 왔다'고도 했고, 세상에 불을 던지러 오셨다고도 하셨다.


분명히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심판자로 오셨다. 요한복음에서 심판에 대하여 아들에게 그 권한을 주셨다고 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으로 인한 심판이라는 것은 분명히 있다는 것이 성경의 말씀이다. 심판이 있다는 것은 어떤 나눔이 있다는 것인데, 그 기준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심판자가 되셨다는 것은 예수님이 포청천이 되셨다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어떤 기준이 되었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오시지 않았다면 기준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는 일이 예수님이라는 기준이 생겼기 때문에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심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기준이 되신다는 것은 삶의 모양이나 행동에 관하여 기준이 되신다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삶의 모양이나 행동에 대하여 기준이 아니라는 것은 <교회에 다니는 사람은 이렇게 살아야 한다>라는 가르침이 성경의 가르침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가 정말로 착각하는 것이 있는데, 예수님께서는 지금 교회에서 성도들에게 교훈하는 생활태도와 같이 그 당시의 사람들에게 친절하거나,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었다. 그 당시의 사회 관념으로 본다면 문제아 중의 문제아였다. 그런데 지금 교회는 사람을 도덕적인 사람으로 만들려고 한다. 이유는 예수 믿기 때문이라며.


그렇다고 이 말이 사회적으로 아무렇게나 살아야 예수님처럼 사는 것이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도덕적이고 친절한 것은 <나는 누구인가?>하는 문제보다 앞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것이 먼저인 것은 그것을 알면 지금 그렇게 애쓰는 선한 사람이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짖어서 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개라서 짖는 것이다. 그러니까 성경은 <네가 누구냐?> 하는 그것에 제대로 대답할 수 있다면 성경이 말하는 모든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생명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즉 어떤 생명이든 그 유전자를 가지고 나면 그 생명의 본성대로 살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은 이 유전자와 같은 것이다. 즉 '사람의 정체성이 무엇인가?'하는 것에 있어 예수님께서 기준이 되시기 때문에 그 기준과 사람의 정체성을 맞대어 보는 그 자체가 심판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기준이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것은 사람이 무엇인가를 보여주신 십자가의 모습이 바로 그 기준이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것은 지금의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 간절히 바라는 세상의 성공이나, 40일 금식기도를 하는 것이나, 신비한 능력이 아니었다.


만약 그런 것을 잘하는 것이 하나님의 심판에서 선함을 인정 받는 것이 되는 것이라면, 틀림없이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그런 모습을 보이셨을 것이다. 아니, 십자가에 끌려가지도 않았을 것이고, 하늘의 군대를 불러 로마군 다 무찌르고, 대제사장들 유대인들 다 무릎 꿇게 만들었을 것이다.


어디 그 뿐이랴, 하나님의 기적을 일으켜서 사람들로 하여금 절대로 하나님에 대하여 함부로 하지 못하게 벌벌 떨게 하고, 십자가에 달렸다 해도 기적과 같이 내려오는 모습을 보이셨을 것이고, 정말로 정치적으로 왕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심판의 기준은 십자가에서 쓸쓸히 죽어가는 그것 뿐이었다. 지금의 교회에서 하나님께 기도하는 성공과 영적 능력을 기대했던 예수님의 제자들도 다 떠나고 배신한 그런 모습으로 죽어가는 것 그것이 바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사람의 기준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심판의 기준인 것이다.


이 심판의 기준은 세상에서 성공하거나, 세상에서 법 없이도 살 사람처럼 사는 것이 하나님의 심판에서 선함을 인정 받게 되는 그런 심판이 아니라, 인간이란는 존재는 로마인의 세상의 법이나 유대인의 종교적인 법 앞에서는 늘 죄인이라는 것이 발가 벗기듯 드러나는 존재라는 것, 그것을 높이 들리듯 보이는 것 그것이 하나님의 심판을 통과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심판은 강요하거나, 이 기준으로 사람을 두렵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보여주시고, 그것을 보는 사람이 그 마음에 찔림을 받아 깨우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속에 불이 떨어진 듯 갈등하고 스스로 분쟁하는 것을 예수님께서 불을 던지러 왔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은 세상에서 기독교인이라는 이름으로 법 없이도 살 사람으로 살아가는 공적에 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이 육신을 가졌다는 것을 온전히 인정하고, 이 육신은 언제나 연약해서 세상에서 성공하려 해도 안되고, 종교적인 것을 지켜 행하려 해도 안된다는 것을 고백하는 사람만 통과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심판은 사람이 사람에게 "이 십자가의 도가 심판이니 너는 그렇게 세상의 성공을 좇아 살면 안되고, 십자가 앞에 다 내려 놓아라" 협박하는 것이 강권하여 하나님의 집을 채우는 것이 아니다. 그저 내 삶과 나의 정체성이 그러함을 십자가에 달림과 같이 보여주는 그것을 보고 사람이 스스로 깨닫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권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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