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2:20-23 그리스도와 함께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골로새서 Date : 2015. 1. 30. 11:30 Writer : 김홍덕

사도 바울은 골로새 교회의 성도들에게 머리의 뜻이 몸을 자라게 한다고 말씀하였다. 이러한 말씀은 신앙에 있어 복음 이외의 세상적인 것들이 가미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함이었는데, 세상의 것은 몸과 같이 머리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세상의 과학이나 철학이나 재물이나 명예와 같은 그 어떤 것도 이 세상의 만물의 하나이기에 그 모든 것은 하나님의 독생하신 아들, 곧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그리스도의 삶을 사는 것을 위하여 사용되는 도구일 뿐, 그것이 더해져야 더 나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몸은 머리의 주관을 받아서 온전히 머리의 뜻을 행할 때 의미가 있듯이, 세상의 모든 학문도 다 하나님을 나타내는 도구로 사용되어져야지, 그것이 있어야 더 온전한 복음이 된다거나, 아니면 그런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식의 생각은 올바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바울 사도의 마음은 세상의 학문을 초등학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그리고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사람으로서 어떻게 그런 것에 순종하는지를 되묻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이유가 세상의 법과 안목에 따라 죄인이 되어 십자가에 달리셨는데,


그것을 보고 자신도 예수님과 같이 동일하게 세상의 법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이라는 것을 깨달은 사람으로서 세상의 것이 있어야 더 온전한 복음이 된다고 하는 것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과 함께 죽은 것인데 왜 다시 그 의문에 회귀하느냐 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세상의 초등 학문 안에서 성경을 보면 모든 것이 의문스럽다. 세상이 가지고 있는 시간개념이나 또 이분법적 사고와 같은 관점으로 성경을 공부해보면 정말로 하면할수록 의문스럽고 이해되지 않는 것이 꼬리에 꼬리를 물로 이어진다는 것은 정말로 성경을 한번이라도 제대로 알고 싶어 한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솔직한 고백일 것이다.


이어 바울 사도는 이러한 것을 붙잡지도 맛보지도 만지지도 말라고 한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생명의 말씀이라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인데 제대로 알았다면 개가 야옹하지 않듯이 그러지 않을 것인데 왜 이렇게 경계를 하는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바울 사도의 말씀과 같이 과학이나 철학이 세상의 초등학문인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비하여 그것이 초등학문에 불과한 것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그러한 것을 더해야 더 좋은 복음이 되고, 더 교회에서 필요한 사람이 된다는 사람들이 철학이나 과학을 가지면 더 초등학문과 같이 된다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바울 사도가 또 많은 사도가 예수 그리스도 이외에 다른 것이 더해질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는 것은 이것이 생명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생명이라는 것은 날 때 온전한 존재로 나는 것이다. 사람이 날 때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아기지만 사람으로서는 온전한 것이다. 


그리스도로 거듭 난다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나기만 하면 그것으로 그리스도로 사는 것에 부족함이 없는데, 과학이나 철학이 있으면 더 온전해 진다고 하는 생각은 생명을 모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몸을 괴롭히든 자의적으로 겸손하든 뭐라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것은 모두가 다 생명의 법을 제조와 가공의 법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생명체를 그렇게 다룬다면 다 부패하는 것이 되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 것에 그리스도로 거듭나고, 하나님이 누구신지, 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어떤 존재인지를 아는 것 그것 하나면 부족함이 없다.(시 23:1)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로 거듭남이다. 예수님도 이 땅에 오실 때 장성한 어른으로 하늘에서 내려오신 것이 아니라 아기로 태어나셨다.


그와 같이 그리스도는 누구에게나 그 마음속에서 아기와 같이 전혀 무능하나 생명 자체로는 온전하게 나는 것이다. 그것을 알지 못하면 늘 사람을 부족한 존재로 보는 것이다. 그렇게 사람을 부족하게 보면 어떤 이들은 율법을 행함으로 지켜내야 한다고 생각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직 그리스도의 생명이 미약한 사람의 삶을 보고 육신이 무익하다고 단언하는 것이다. 그것이 율법주의고 영지주의인 것이다.


신앙에 있어서 가장 나쁜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가공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뭔가를 자꾸 덧붙이려 하는 것 그것이 가장 좋지 않은 것이라 평소에 늘 생각한다.


돈이 있으면 더 영광스럽고, 과학이나 철학에 능통하면 더 그리스도를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은 거창하고 유별난 생각 같지만 이미 우리는 그 속에 심각하게 잠겨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교회를 크고 아름답게 지으면 좋다고, 같은 값이면 세상에서 성공하면 더 영광스럽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런 것이다.


그런 것은 하나님의 경륜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과 자신과의 정체성을 깨닫고 그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지어진 질그릇과 같은 존재라는 것에 순종하고, 하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듯 자신에게 하나님의 의와 뜻이 심겨져서 그것을 표현하는 삶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고 그리스도인의 삶이다.


이것에 대하여 알지 못하면 뭔가를 자꾸 더 추가하려 한다. 그것은 갓 태어난 아기가 걷지 못한다고 다리를 붙이려 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생명은 그런 것이 아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 앞에서 말한 하나님을 믿는 것만 사람 안에 있으면 그것이 자라면서 지혜가 더해지고 하나님 앞에서 점점 사랑스러워져 가는 것이다.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눅 2:52)


그러므로 바울 사도가 교회에서 과학이나 철학이 있는 자가 높임을 받는 것에 대하여 경계함은 당연한 것이고, 요한 사도가 육신을 부인하는 사람들을 경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를 알 수 있다.


신앙은 여정이다. 이스라엘의 출애굽이 그러했고, 예수님이 나셔서 자라심이 그러하듯 우리의 신앙도 그러하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또 나는 어떤 존재인지를 아는 것 그것만 있으면 부족함이 없다. 그것이 생명이기에 자라남으로 모든 것이 된다. 이것을 모르면 신앙에 뭔가를 더하려고 안달이 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