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이기에 다시 사는 부활의 첫 열매는 예수님이다. 예수님께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뜻대로 된 육신 가진 처음 사람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거듭나면 어떤 모습인지를 보이셨다. 그게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된 예수님이다. 성경 말씀대로 살 수밖에 없는 존재, 이런 사람이 그리스도고, 이 사람이 창조하신 목적대로의 사람이다.

 

그리스도는 날마다 죽는다. 그리스도라는 본성이 그렇다. 날마다 마주하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 또 자기 보다 어린 생명, 그들의 주장이 하나님의 의에 모자람이 있지만 그리스도라는 본성은 그 주장하는 대로 종과 같이 몸의 수고를 내어 준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이유도 이 본능 때문이다. 인류의 죄를 위해 억지로 참으시고, 신념으로 십자가를 지신 게 아니다. 그리스도의 본성이 그렇다. 그 본성이 우리 본성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십자가가 우리의 구원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건 예수님과 같은 본성을 가진 생명이 된다는 의미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셨다. 그리스도로 거듭나면 이렇게 된다는 말씀이다.

 

이처럼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이자 온전한 하나님의 의를 가진 그리스도는 정작 그 의로 인해 하나님의 의를 주장하지 않고 어리석은 죄인의 주장에 자신을 매일 내어 준다. 이 모습이 성경의 모든 강령이다. 남을 낫게 여기라는 말씀이 그렇고, 종과 같이 섬기라는 게 그렇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 그렇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으로 났으니 어느 한 순간 이 본성을 버릴 수 없다. 그래서 항상 기뻐하고, 쉬지 않고 기도하는 존재다. 마음과 목숨을 다하지 않을 레야 않을 수 없다. 생명이 본성을 거스를 수 없다.

 

이렇게 사니 매일 죽는다. 더 의로운데 의롭지 않은 자를 위해 육신의 수고를 내어 주고, 더 옳은데 옳지 않은 자가 되어 섬긴다. 이게 죽음이다. 이게 일상이니 매일 죽는다. 이게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 가는 것이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 15:31)

 

부활은 이 죽음으로 죽은 자에게만 있다. 부활은 이 본성을 가진 이들에게만 있다. 그러니까 그리스도에게만 있는 일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났기에 그리스도로 살수 밖에 없는 사람, 그래서 본성에 이끌려 자신을 내어주며 죽는 사람에게만 있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예수님은 이 그리스도, 그것도 첫 그리스도이시기에 부활하신 것이다.

 

그리스도로 설령 죽은 자는 그냥 있으려 해도 부활한다. 그리스도라서 더 옳음에도 자신을 내어 주는 본성을 가진 생명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그리고 유일하게 살았다는 사람의 모습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저 살리신다. 어쩌면 사람의 의지와 무관할 지경이다.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원의 이름, 유일한 생명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 이루어진 유일한 사람의 모습이다. 하나님은 이 사람을 살리신다. 하나님께서 살았다고 하니 죽어 있을 방법이 없다. 이게 부활이다. 그리스도여야만 다시 사는 부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