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끊임없이 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대부분이 여자에게 불리한 관점이다. 그러나 아주 많이 설명했듯 성경이 말씀하시는 건 육신으로 여자 이야기가 아니다. 인생으로서 존재 목적과 삶의 의미가 없는 모든 사람이 남편 없는 여자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계시므로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 여자다. 조금 더 확장하면 하나님의 의에 더 밝은 사람 앞에서도 여자다.

 

여자가 무엇을 배우려 한다면 남편에게 물으라는 바울 사도의 말씀도 같은 맥락이다. 여기서 먼저 교회에서 무엇을 배우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교회에서 배우는 건 앞서 방언과 예언 같은 은사를 사람에게 배움이 있도록 행하라는 말씀 속 배움이다. 성령으로 인하여 배우는 것, 이것이 여자가 배워야 할 것이다. 그러니까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게 바로 배우는 내용이다. 여기서도 분명히 이 여자가 육신으로 여자가 아니란 게 분명해진다.

 

하나님 앞에 여자인 사람에게 남편은 예수 그리스도다. 사람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인해 그리스도로 거듭남이 열쇠다. 여자가 남편을 만나 그의 아들을 생산하는 것같이 우리가 예수님을 만나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라는 새생명으로 거듭난다. 그리고 육신의 모든 건 어머니가 자녀를 위함 같이 그리스도의 본성을 좇아 산다. 이게 그리스도로 거듭난다는 말씀의 본질이다. 그리고 성령은 바로 우리를 이렇게 이끄시는 분이다.

 

이런 관점에서 교회는 또한 우리의 남편일 수 있다. 교회에서 그리스도로 살아가는 지체들을 보며 자기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본성이 날마다 새롭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울 사도의 말씀에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라고 하셨다.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의 삶을 통해 그리스도를 배우고 자신의 삶을 보증 받는 곳이 교회다. 이 교회에서 여자 곧 배워야 할 사람이 말을 하는 건 유익하지 않다.

 

여자는 교회에서는 말하지 말라고 했는데, 집에서 남편에게 물으라고 했다. 말과 질문은 다르다. 말을 한다는 건 주장한다는 것이고 묻는다는 건 배우고 순종하는 것이다. 관계가 상반된다. 세상 지혜를 경계하고, 사람의 유익과 배움을 위해 성령의 은사를 행하라는 고린도전서의 맥락에서 보면 그리스도에 대한 배움이 아닌 말을 교회에서 하지 말고, 자신에게 하나님의 의를 보이는 사람을 통해 배우라는 의미다.

 

이 말씀은 은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리하는 마무리다.  모든 은사는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것을 위하여 행하고, 성령의 은사를 보는 사람은 은사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배우는 것임을 정리하는 말씀이다. 남자와 여자의 격에 대한 말씀이 아니라 결국 성경의 주제대로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다. 은사도, 남자 여자 이야기도 모두 그렇다.

 

그리고 바울 사도는 이 모든 말씀이 그리스도를 위한 것임을 모른다면 아무것도 모르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 행여 스스로를 선지자로 여긴다면 더더욱 이것이 주의 명령이라는 것을 알 것이라고 일갈했다. 명령이란 반드시 그렇다는 의미이므로 은사에 대한 모든 말씀은 사람을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는 성령의 유익에 관한 말씀이란 것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 마무리로 다시 한번 예언을 권했다. 예언은 그리스도로서 먼저 살아가는 사람이 여자와 같은 자, 아내와 같은 자들에 그리스도로 살아가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로 살아가는 사람이 그 삶을 이야기하는 것이 예언이다. 모든 것은 사람을 위하는,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은혜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활을 이야기한다. 그 부활은 곧 구원이라는 것을 말씀하심으로.

,